내가 몰랐던 Gmail 1, 필터 설정

이상우 lswoo@itdonga.com

필터 설정으로 필요한 메일만 자동 분류하기

안드로이드를 스마트폰이 늘어나면서 많은 사람이 구글 계정을 갖게 됐다. 이와 함께 구글 계정으로 사용할 수 있는 Gmail을 자신의 대표 메일로 사용하거나, 여러 홈페이지에 가입 시 Gmail 계정을 등록하는 사람도 늘어났다. 그만큼 스팸 메일이나 기타 이벤트 메일도 많이 받게 됐다. 그런데 하루에 수십 건씩 스팸 메일, 각종 이벤트 홍보 메일 등을 받다 보면 정작 중요한 메일이 이들에게 묻히기도 한다. 만약 업무용 메일까지 Gmail 계정으로 받는 사람이라면 이런 메일들이 골칫거리일 수밖에 없다. 때문에 이번 기사에서 ‘필터’기능을 통해 수신 메일을 자동으로 분류하고, 삭제까지 하는 방법을 소개하려 한다.

Gmail
Gmail

Gmail ‘받은 편지함’에 필터기능을 설정하려면 먼저 설정 항목을 선택해야 한다. 설정 항목은 우측 상단 톱니바퀴 버튼을 누르면 나타난다. 여기서 설정을 선택하면 Gmail 환경설정 창을 열 수 있다. 여기서 언어, 한 번에 표시되는 메일 수, 보내는 메일에 서명 첨부 등 다양한 항목을 설정할 수 있다. 이번 기사에서 알아볼 내용은 필터 기능이니 상단 항목 중 필터를 선택하자. 여기서 ‘새 필터 만들기’를 선택하면 보낸 사람, 받는 사람, 제목, 포함된 단어. 제외할 단어 등을 설정해 필요한 메일과 필요 없는 메일을 자동으로 분류할 수 있다.

Gmail
Gmail

보낸 사람은 특정 사람이 보낸 메일만 분류하는 기능이고, 받는 사람은 지정한 사람 이외의 메일만 분류하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보낸 사람 항목에 불쾌한 내용이나 쓸모없는 내용을 보내는 사람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이 검색 기준으로 필터 만들기’를 선택하면, 앞으로 그 사람이 보낸 메일을 자동으로 분류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 삭제 항목을 선택한다면 해당 메일이 자동으로 휴지통으로 가며, 만약 스토킹이나 성희롱 등으로 고소할만한 내용이라면 해당 메일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거나 폴더(라벨)을 만들어 저장해 증거자료로 사용할 수도 있다.

Gmail
Gmail

포함된 단어는 특정 단어가 들어간 메일을 분류하는 기능이고 제외할 단어는 특정 단어가 들어가지 않은 메일만 분류하는 기능이다. 만약 스팸메일에 자주 사용되는 100%, 무료(공짜), 대출 등의 단어를 포함된 단어 항목에 설정해 놓으면 이런 단어가 들어간 메일을 자동으로 정리할 수 있다. 반대로 취업 정보, 신간 소식 등 필요한 정보에 관한 단어를 설정해 따로 저장할 수도 있다. 한번에 단어 여러 개를 입력하려면 단어 사이에 OR을 대문자로 입력하면 된다(100% OR 무료 OR 대출).

Gmail
Gmail

이렇게 만든 필터는 ‘내보내기’기능을 통해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도 있다(확장자 *.xml). 만약 다른 사람이 만든 필터를 가져오고 싶다면 ‘필터 가져오기’ 항목을 선택해 필터를 불러오면 된다.

Gmail
Gmail

지금까지 Gmail 필터 설정으로 메일을 자동으로 분류하는 방법을 알아봤다. 다음 기사에서는 고급 검색 연산자로 받은 메일 중 원하는 메일을 쉽게 찾는 법을 소개한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