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를IT다] 2025년 4월 2주차 IT기업 주요 소식과 주가 흐름
[투자를IT다] 2025년 4월 2주차 IT기업 주요 소식과 주가 흐름[[[제목 삭제]]]
[IT동아 강형석 기자] 투자를 하려면 기업, 금융가 정보, 차트 등 다양한 정보에 관심을 가져야 된다. 기업이 발표한 실적과 뉴스에 대한 시장 판단이 투자 흐름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추가로 기업 주가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보여주는 차트의 기술적 분석도 필요하다. 기업의 주가 흐름이 좋은지 아닌지 판단하려면 가격과 거래량 등 시장 참여자들의 흔적을 면밀히 파헤쳐야 된다.
뉴스, 기관 투자정보와 차트 분석은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준다. 뉴스에 따라 차트가 따라올 때도 있고 차트가 움직이며 뉴스가 나오기도 한다. 서로 선반영 또는 후반영되며 투자의 실마리가 될 무언가를 남긴다는 이야기다. [투자를IT다]는 IT동아가 다루는 주요 IT 기업의 뉴스와 차트를 함께 살펴보면서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자는 취지로 마련했다. 2025년 4월 2주차 IT 산업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주요 기업 소식과 투자자의 흔적이 담긴 차트 자료를 살펴보자.
[투자를 유도하는 게 아니며 모든 자료는 참고용으로 작성됐습니다. 모든 매매에 대한 선택과 결과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AMD(AMD) – 노트북용 중앙처리장치 ‘라이젠 8000HX’ 출시
2025년 4월 11일, AMD는 노트북용 중앙처리장치(CPU)인 라이젠 8000HX 시리즈를 출시했다. 현행 중앙처리장치 설계 구조인 젠5(Zen 5)가 아닌 이전 세대 설계가 적용되었다. 이전 세대라도 충분한 성능을 제공하기에 가격 대비 성능에 초점을 둔 것으로 예상된다. 제품군은 라이젠 7 8745HXㆍ8840HX와 라이젠 9 8940HXㆍ8945HX 등 4종이다.
중앙처리장치는 제품에 따라 8 코어(16 스레드)에서 16 코어(32 스레드)까지 제공한다. 코어와 스레드 수가 많으면 효율적인 명령어 처리가 가능하다. 이전 세대 중앙처리장치지만, 여유로운 코어(스레드) 구성이 장점이다. 그러나 내장 그래픽 처리장치의 성능이 아쉽다. 라이젠 8000HX 시리즈 중앙처리장치에는 라데온 610M이 적용됐다. 2세대 이전 장치로 720p(HD) 게이밍 경험이 가능한 수준이다.
AMD는 성능과 전력 효율을 강조했다. 뛰어난 휴대성에 데스크톱 수준의 성능을 원하는 게이머, 콘텐츠 크리에이터 등에게 최적화된 설루션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최신 설계가 적용된 라이젠 9000HX 시리즈 중앙처리장치 대비 뚜렷한 특징이 없다면 시장의 주목을 받기 어려워 보인다.
기자가 본 AMD 차트 : 일봉 차트는 장기 이동 평균선부터 단기 이동 평균선까지 내림차순으로 배치된 역배열 모습이다. 전형적인 하락 추세형 차트다. 캔들 자체만 보면 4월 10일 마감 캔들이 5일 이동 평균선(흰색)의 지지를 받으며 마감했다. 지지가 유지된다면 단기 상승이 가능한 자리다. 다만 상승하더라도 가장 가까운 20일 이동 평균선(붉은색)의 저항이 예상된다. 현재 주가에서 투자를 감행하는 것은 위험도가 높은데, 5일 이동 평균선이 U자 모양을 한 번 그릴 때까지 기다려 보자.
지투파워(388050) – 지능형 인공지능 배전반 2.0, IR52 장영실상 수상
2025년 4월 11일, 지투파워는 지능형 인공지능 배전반 2.0이 IR52 장영실상(7주 차)을 수상했다고 발표했다. IR52 장영실상은 우리나라 기업의 기술개발을 촉진 및 기술개발 인력의 사기를 양양하려는 목적으로 매주 1개 제품에 시상되고 있다. IR(industrial Research)은 기업 연구 성과를 52는 1년 52주를 뜻한다.
배전반은 초고압 전기를 저전압으로 변환해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전력 설비 장치로 안전관리 소홀 시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 지투파워 지능형 인공지능 배전반 2.0은 딥러닝(Deep Learning) 기반으로 고주파 전류와 극초단파(UHF) 대역 전자파 신호를 감지한다. 이 외에도 부분방전 유무와 종류(부분 방전, 이온화 방전, 절연 방전)를 정확하게 인식ㆍ진단한다. 지투파워 측은 기존 인공지능 배전반보다 차별화된 알고리즘을 써 높은 정확도로 부분방전을 실시간 감지, 미세한 결함까지 잡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인공지능 산업 성장에 따라 기업들이 데이터 센터를 증설하고 그에 따른 전력 관리도 부각될 수밖에 없다. 지투파워는 지능형 인공지능 배전반 2.0으로 국내외 산업용 진단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기자가 본 지투파워 차트 : 일봉상 캔들이 5일 이동 평균선(흰색) 위에 안착한 상태다. 그러나 아직 20일 이동 평균선(붉은색)을 돌파하지 못하고 저항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거래량 또한 2025년 2월 24일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 중이다. 현재 주가에서 투자를 감행하는 것보다 1회 눌림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고 대응하는 기다림이 필요하다. 5일 이동 평균선 혹은 캔들의 모양이 저점을 높이는 W 모양이 나오는지 확인하자. 또는 차후 주가가 20일 이동 평균선을 돌파한 이후 눌림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도 대응 방법 중 하나다.
카카오뱅크(323410) – 전자문서 열람 서비스 가입자 800만 명 돌파
2025년 4월 7일, 카카오뱅크는 전자문서 열람 서비스인 ‘내 문서함’의 가입자 수가 80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발표했다. 2023년 서비스를 시작한 내 문서함 서비스는 예금 잔액 조회서, 지급정지 사실 통지서 등 카카오뱅크 기본 문서 외에도 행정안전부 국민비서 문서,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안내ㆍ통지서까지 관리 가능하다.
카카오뱅크는 필수 문서 확인을 위한 알림 서비스로 고객 편의를 높인 것이 인기 요인이라고 봤다. 내 문서에 접속하지 않아도 전자문서가 도착할 때마다 알림을 보내 문서 도착 여부를 알려준다. 3일간 전자문서를 미열람한 사용자에게 알림을 다시 보내는 등 꼭 필요한 문서를 놓치지 않도록 안내한다. 2025년 3월부터는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주택연금 이용 현황, 보증료 납부, 환급금 찾기 등 70종의 문서까지 확인할 수 있도록 제휴처를 확장했다.
기자가 본 카카오뱅크 차트 : 캔들이 5일 이동 평균선(흰색)을 따라 하락 중이다. 이는 강한 하락을 의미한다. 20일 이동 평균선(붉은색)도 우하향하며 60일 이동 평균선(주황색)을 돌파한 상태다. 20일 이동 평균선이 120일(파란색), 240일(녹색) 이동 평균선을 차례로 돌파하면 본격적인 하락 추세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2025년 4월 10일과 4월 11일에 양봉 2개가 생성됐지만, 상승 신호라고 판단하기 어렵다. 2025년 4월 9일에 생성된 음봉의 고점(2만 750원)을 완전히 돌파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추세 전환을 기대하려면 다음 캔들이 5일 이동 평균선 위에서 시작해 강한 양봉으로 마감하는지 여부를 지켜보자.
[투자를 유도하는 게 아니며 모든 자료는 참고용으로 작성됐습니다. 모든 매매에 대한 선택과 결과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IT동아 강형석 기자 (redbk@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