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현업 실무 경험 쌓는 'IT동아 실무프로젝트' 7기 수료식 개최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커리어 전문기업인 (주)실무프로젝트와 IT동아가 공동 추진 및 운영하는 기간제 '실무프로젝트' 프로그램의 7기 과정 수료식이 서울 공덕 서울창업허브에서 개최됐다.

IT동아 실무프로젝트는 국내 대학생/졸업생 또는 취업준비생이 국내외 주요 기업의 현업 실무를 직접 기획, 수행함으로써 현실적인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IT동아 실무프로젝트 7기 과정 수료식 / 제공=IT동아
IT동아 실무프로젝트 7기 과정 수료식 / 제공=IT동아

참가자는 4개월 과정 기간 내 특정 기업/부서의 업무 수행을 위한 직무 교육과 전문가 멘토링을 거쳐 실무 기획 결과물을 도출하며 실무 기획력과 처리력, 소통/대응법, 업무소양 등을 쌓게 된다.

2022년 10월 1기를 시작으로 지난 3월 말 7기 과정이 완료됐다. 이번 7기 과정에는 캐논, 보스, 에이수스, 컴투스, 다나와 등 5개 기업이 참여해, 각 사 현업 부서의 당면 업무를 실무 과제로 전달했다. 이에 참가자들은 각자 원하는 기업의 업무 과제에 맞춰 팀/조를 꾸리고, 관련 전담 교육과 멘토링 과정을 시작으로 4개월 간의 실무체험 프로젝트에 돌입했다.

IT제조, 온라인게임, 유통/판매 등 각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는 기업이 참여한 만큼, 참석자들은 기업, 브랜드, 제품 파악 및 브랜드/시장 분석, 신제품/서비스 홍보 마케팅 기획, 관련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현업 업무를 직접 수행하며 실무 능력을 쌓을 수 있다. 또한 각 기업 담당자와의 원활한 소통, 팀원들간의 효율적인 조율과 협업 경험도 얻을 수 있는 기회다.

각 팀은 나이, 성별, 전공, 지역, 성향 등이 서로 다른 이들로 구성되어, 실무 역할에 따라 업무를 분담하고 각자의 임무를 성실히 수행했다. 수료식에는 기업별 각 팀의 팀원, 팀장 등이 참석해, 4개월 과정 동안 활동, 수행한 실무 과제 결과를 상세히 발표, 공유했다. 또한 도출한 성과물에 관해 다른 팀 참가자들과도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 받기도 했다.

성과 발표 심사 및 평가는 이충현 마케팅 컨설턴트와 이문규 IT동아 기획실장이 맡았고, 심사 결과 대상은 '에이수스 팀'에게 돌아갔다.

에이수스 팀이 실무 과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 출처=IT동아
에이수스 팀이 실무 과제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 출처=IT동아

이들은 에이수스 주요 노트북 제품군과 관련한 국내 노트북 시장 및 트렌드 분석을 통해, 에이수스 노트북(젠북 시리즈)의 가치와 차별화 가능성을 담은 숏폼/SNS 콘텐츠 제작과, 브랜드 아트 공모전 이벤트 운영안을 기획해 심사위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에이수스 팀 외에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팀도 각각 선정됐다.

대상 수상한 '에이수스 팀'의 강예린 씨(왼쪽), 정찬울 씨(오른쪽)
대상 수상한 '에이수스 팀'의 강예린 씨(왼쪽), 정찬울 씨(오른쪽)

심사 후 두 심사위원의 심사평이 이어졌고, 각 팀별 실무 기획안과 결과물에 대한 세부적인 평가를 전달했다. 또한 발표 자료 작성법, 발표 시 유의사항, 프레젠테이션 노하우, 면접/인터뷰 관련 필수조건 등 실무적인 교육 멘토링도 진행됐다.

글 / IT동아 김영우 기자(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