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를IT다] 2025년 3월 4주차 IT기업 주요 소식과 주가 흐름
[IT동아 강형석 기자] 투자를 하려면 기업ㆍ금융가 정보 및 차트 등 다양한 정보에 관심을 가져야 된다. 기업이 발표한 실적과 뉴스에 대해 시장이 어떻게 바라보는지 여부가 투자 흐름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여기에 기업 주가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보여주는 차트의 기술적 분석도 필요하다. 기업의 주가 흐름이 좋은지 아닌지를 판단하려면 가격과 거래량 등 시장 참여자들의 흔적을 면밀히 파헤쳐야 된다.
뉴스ㆍ기관 투자정보와 차트 분석은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준다. 뉴스에 따라 차트가 따라올 때도 있고 차트가 움직이며 뉴스가 나오기도 한다. 서로 선반영 혹은 후반영되며 투자의 실마리가 될 무언가를 남긴다는 이야기다. [투자를IT다]는 IT동아가 다루는 주요 IT 기업의 뉴스와 차트를 함께 살펴보면서 최대한 폭넓은 정보를 제공하자는 취지로 마련했다. 2025년 3월 4주차 IT 산업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주요 기업 소식과 투자자의 흔적이 담긴 차트 자료를 살펴보자.
[투자를 유도하는 게 아니며 모든 자료는 참고용으로 작성됐습니다. 모든 매매에 대한 선택과 결과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FT) –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서울 개최
2025년 3월 26일, 마이크로소프트는 AT센터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인공지능(AI) 투어 서울’을 개최했다. 특히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 마이크로소프트 최고경영자(CEO)가 기조연설에 나서 주목받았다.
사티아 나델라 CEO는 현재 서비스 중인 마이크로소프트 365의 코파일럿 서비스를 강화한 ‘코파일럿+에이전트(Copilot+Agent)’를 공개했다. 기존 코파일럿은 문자를 입력해 원하는 결과물을 도출하는 형태였지만, 코파일럿+에이전트에는 추론 모델을 도입했다. 추론은 인공지능이 업무 데이터와 웹 정보 등 복잡한 데이터를 활용해 문제 해결을 지원한다.
기능은 ▲리서처(Researcher) ▲애널리스트(Analyst) 두 가지다. 리서처는 오픈AI GPT-o3 추론 연구 모델과 코파일럿의 ▲조합 ▲심층 검색 기능을 통합했다. 이를 활용해 새로운 ▲시장 전략 ▲분기 미팅을 위한 고객 조사 등 복잡한 분석 작업 수행이 가능하다. 애널리스트는 최신 추론 모델의 연쇄 추론 능력을 앞세워 분산된 데이터를 분석, ▲수요 예측 ▲소비자 구매 패턴 분석 ▲매출 데이터 트렌드 파악 등 비즈니스 핵심 내용을 정리한다. 추론 모델 기반 코파일럿 서비스는 4월 중에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기자가 본 마이크로소프트 차트 : 지속적인 하락세는 2025년 3월 11일 이후 잠시 꺾였고, 이후 조금씩 상승 중이다. 5일 이동 평균선(흰색)이 20일 이동 평균선(붉은색)을 상방 돌파한 모습도 보인다. 그러나 2025년 3월 27일 캔들이 ▲5일 ▲20일 이동 평균선 사이에서 마감했다. 따라서 2025년 3월 28일(미국 현지 기준) 캔들이 어디에서 마감하는지가 중요하다. 5일 이동 평균선 위에서 마감한다면 60일 이동 평균선(주황색)을 향해 이동할 가능성이 있다. 반면, 5일 이동 평균선 아래에서 마감한다면 하락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투자에 주의가 필요하다.
제이씨현시스템(033320) – 폐쇄망 내에서 인공지능 사용 가능한 PC 출시
제이씨현시스템은 보안이 중요한 폐쇄망(온프레미스) 환경에서도 쉽게 내부 대형 언어 모델(LLM)을 관리하고, 인공지능 챗봇까지 사용 가능한 제플 프라이빗(Private) sLLM AI PC를 선보였다. 제품은 윈도 11 프로(Windows 11 Pro) 운영체제가 기본 설치되어 있다. 저장장치 내에 딥시크(Deepseek)-R1, QwQ, 라마(Llama)3.2, 젬마(Gemma)3 등 다양한 대형 언어 모델이 기본 설치되어 있다. 따라서 각 언어 모델을 활용한 챗봇을 즉시 사용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제이씨현시스템 측은 보안이 중요한 환경 내에서 안전하게 대형 언어 모델 기반 인공지능을 운영하고 싶은 ▲공공기관 ▲폐쇄망 기업 고객이 대상이라고 언급했다. 최적의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시스템은 ▲AMD 라이젠 9950X 프로세서 ▲지포스 RTX 5090 그래픽카드 ▲64GB DDR5 메모리 등으로 구성됐다.
기자가 본 제이씨현시스템 차트 : 2025년 2월 26일에 생성된 캔들로 인해 5일 이동 평균선(흰색)이 ▲20일(붉은색) ▲60일(주황색) 이동 평균선을 동시에 하방 돌파했다. 심지어 3월 28일 생성된 캔들은 120일 이동 평균선(파란색)까지 하방 돌파한 상태다. ▲5일 ▲20일 ▲60일 이동 평균선이 역배열 상태로 서서히 내려오는 전형적인 하락 추세형 차트다. 우선 캔들이 120일 이동 평균선(녹색)에 도달하는지 지켜보면서 5일 이동 평균선이 U자형으로 방향을 전환할 때까지 기다리자. 2025년 3월 28일 마감 주가(4875원)는 2024년 10월 14일부터 11월 26일 사이에 형성된 매물대 상단이지만, 지지를 기대하고 투자하기에 유리한 자리는 아니다.
솔트웨어(328380) - AWS·스노우플레이크·컨플루언트와 ‘데이터 혁신’ 세미나 연다
솔트웨어는 AWS·스노우플레이크·컨플루언트 등과 함께 ‘데이터 혁신’ 세미나를 오는 2025년 4월 11일, 마루 180(서울 역삼 소재)에서 개최한다. 세미나는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혁신이 필요한 기업, 독립 소프트웨어 판매사(ISV) 솔루션으로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고 싶은 기업 관계자가 대상이다.
솔트웨어 측은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에 데이터 수집ㆍ분석ㆍ활용이 비즈니스 혁신의 핵심이다. 스타트업이 겪는 데이터 분석 과정의 어려움을 알아보고, 성공 사례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보고자 세미나를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기자가 본 솔트웨어 주가 : ▲240일(녹색) ▲120일(파란색) 이동 평균선이 역배열인 하락 추세 차트다. 다만, 2025년 2월 5일에 형성된 캔들로 인해 5일 이동 평균선(흰색)이 60일 이동 평균선(주황색)을 상방 돌파한 것을 계기로 ▲5일 ▲20일(붉은색) ▲60일(주황색) ▲120일 이동 평균선 모두 얽힌 상태다. 당장 상승추세로 전환될 것이라 기대하기는 어렵다. 2025년 3월 28일 마감한 캔들 때문에 5일 이동 평균선이 60일 이동 평균선과 거리가 더 멀어졌다. 상승 반전을 기대하려면 5일 이동 평균선이 U자를 그리며 움직여야 된다. 하락 추세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전저점 구간인 820원~830원 사이에서 탄탄한 지지가 이뤄지는지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투자를 유도하는 게 아니며 모든 자료는 참고용으로 작성됐습니다. 모든 매매에 대한 선택과 결과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IT동아 강형석 기자 (redbk@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