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한 “브랜드의 고품질 기획·디자인·개발을 지원합니다” [동국대학교 캠퍼스타운]
※ 동국대학교 캠퍼스타운은 ‘Hi! 동국, Hello 중구’라는 문구를 내걸고 청년들에게 ‘창업 기회’를, 지역 주민과 기업들에게 ‘상생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유망한 청년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창업공간과 맞춤형 창업육성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성공적인 창업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IT동아는 동국대학교 캠퍼스타운이 지원하는 유망 스타트업을 소개한다.
[IT동아 한만혁 기자] 핫한은 브랜딩 관련 풀스펙 에이전시다. 플랫폼, 홈페이지, 대시보드, 상세 페이지 등 기업이나 브랜딩에 필요한 기획, 디자인, 개발을 모두 수행한다. 고품질과 트렌디한 결과물 덕에 고객 만족도가 높고, 매출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핫한은 회사 성장을 위해 맞춤형 웹/앱 기획안 제작 솔루션 ‘더핫한(the핫한, 가칭)’도 준비하고 있다. 생성형 AI를 활용해 원하는 사업 내용을 넣으면 기획안을 만들어 주는 솔루션이다. 핫한은 이를 통해 다양한 사업자가 겪고 있는 기획 단계의 어려움을 덜고자 한다.
김예지 핫한 대표를 만나 핫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프리랜서로 시작해 창업까지
IT동아: 안녕하세요, 김예지 대표님. 대표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김예지 대표: 안녕하세요, 핫한 김예지입니다. 저는 홍익대학교 디자인 대학원에서 브랜딩 디자인을 전공했고, 약 10년간 사용자 경험(UX) 및 브랜드 경험(BX) 디자인 관련 업무를 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2022년 11월 핫한을 창업했습니다. 사실 처음부터 창업을 생각한 것은 아닙니다. 3년 전에 결혼하면서 집 가까운 곳으로 이직할 계획이었고, 그러면서 공백이 생겨 프리랜서로 활동했는데 생각보다 많은 일을 맡게 되었습니다. 혼자 할 수 없어서 처음에는 프리랜서를 고용했는데 제가 원하는 고품질의 결과물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인력 관리도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직원을 채용하게 되었고 점차 규모가 커져서 결국 핫한을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IT동아: 핫한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핫한은 어떤 회사인가요?
김예지 대표: 핫한은 브랜딩 관련 풀스펙 에이전시입니다. 사명은 트렌드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의미를 담아 ‘핫한’이라고 지었습니다. 어려운 이름이 아니라 사람들이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이름입니다.
핫한은 UI 및 UX 디자인, 브랜딩을 담당하는 BX 디자인, 개발 부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플랫폼, 홈페이지, 대시보드, 제품 상세 페이지, SNS 콘텐츠, 캐릭터, 로고 등을 기획 및 제작합니다. 개발 부서의 경우 PHP, 자바스크립트, 리액트, 파이선 등 다양한 언어를 통해 웹페이지, 앱 등을 개발합니다. 고도몰, 카페24 등 쇼핑몰에 특화된 개발도 진행합니다.
기획·디자인·개발 풀스펙 에이전시, 핫한
IT동아: 핫한 서비스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김예지 대표: 우선 디자인 품질이 높고 트렌디하다는 점입니다. 저는 디자인 분야에서 오래 일했기 때문에 디자인 결과물을 보는 수준이 높은 편입니다. 그런 제가 모든 결과물을 일일이 확인하고 고객에게 전달합니다. 덕분에 우수한 디자인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저희 고객도 충분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디자인 구독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디자인은 사업 분야에 상관없이 반드시 필요한 영역입니다. 하지만 디자인 인력을 채용하고 관리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곳이 적지 않습니다. 디자인 결과물의 품질을 가늠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런 곳을 위해 디자인 구독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면 로고, 홈페이지, 콘텐츠 등 필요한 디자인 관련 작업 전체를 저희에게 맡길 수 있습니다. 디자인 구독 서비스는 4가지 상품이 있고, 상품에 따라 브랜딩 디자인, 기획, 웹디자인, 개발 분야를 제공합니다. 정기적으로 디자인 작업이 필요한 회사라면 디자인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이러한 장점 덕에 매출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 이미 지난해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올해는 전년 대비 2배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맞춤형 기획안 제작 솔루션도 개발 예정
IT동아: 새로운 서비스도 준비한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서비스인가요?
김예지 대표: 오는 10월 올인원 패키지, 견적 계산기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올인원 패키지는 상품 상세 페이지와 마케팅용 랜딩 페이지의 기획, 촬영, 제작을 묶어서 제공하는 상품입니다. 고객은 좀 더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견적 계산기는 고객이 필요한 디자인 작업에 대한 견적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전화나 메일로 문의하지 않아도 필요한 항목, 인력 등을 선택하면 견적과 프로세스 등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견적 계산기는 무료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맞춤형 웹/앱 기획안 제작 솔루션 ‘더핫한’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나 플랫폼 등의 사업을 준비하는 사업자를 만나 보면 기획 단계에서 흔들리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적절한 기획자를 채용하지 못하거나 기획에 드는 시간을 버티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생성형 AI 오픈 소스를 활용해 원하는 사업 내용을 넣으면 관련 내용에 대한 개요를 짜주고 그것을 다듬어 기획안을 만드는 솔루션을 개발하려고 합니다. 향후에는 이용자끼리 기획, 디자인, 개발에 대한 의뢰를 주고받는 기능까지 추가해 하나의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예정입니다.
현재 서비스 기획은 완료했고 전담팀을 구성해 디자인, 개발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오는 2025년 1월에 1차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고 이후 여러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IT동아: 현재 동국대학교 캠퍼스타운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어떤 지원이 있었나요?
김예지 대표: 다양한 지원이 있었는데, 특히 재무, 세무, 투자 등의 교육 프로그램이 유용했습니다. 회사 경영 관련 부분이 생소했는데 관련 프로그램을 자주 진행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대학원 다니는 느낌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마케팅, 개발을 위한 사업화 자금도 지원받아서 유용하게 활용했습니다.
IT동아: 마지막으로 향후 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예지 대표: 회사 성장을 위해 앞서 말씀드린 더핫한 솔루션의 개발 및 론칭이 수월하게 진행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제가 브랜딩 디자이너 출신이기 때문에 자체 브랜드를 론칭해서 운영하겠다는 목표도 가지고 있습니다.
글 / IT동아 한만혁 기자 (mh@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