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를IT다] 2024년 9월 3주차 IT기업 주요 소식과 주가 흐름
[IT동아 강형석 기자] 투자를 하려면 기업ㆍ금융가 정보 및 차트 등 다양한 정보에 관심을 가져야 된다. 기업이 발표한 실적과 뉴스에 대해 시장이 어떻게 바라보는지 여부가 투자 흐름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여기에 기업 주가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보여주는 차트의 기술적 분석도 필요하다. 기업의 주가 흐름이 좋은지 아닌지를 판단하려면 가격과 거래량 등 시장 참여자들의 흔적을 면밀히 파헤쳐야 된다.
뉴스ㆍ기관 투자정보와 차트 분석은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준다. 뉴스에 따라 차트가 따라올 때도 있고 차트가 움직이며 뉴스가 나오기도 한다. 서로 선반영 혹은 후반영되며 투자의 실마리가 될 무언가를 남긴다는 이야기다. [투자를IT다]는 IT동아가 다루는 주요 IT 기업의 뉴스와 차트를 함께 살펴보면서 최대한 폭넓은 정보를 제공하자는 취지로 마련했다. 2024년 9월 2주차 IT 산업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주요 기업 소식과 투자자의 흔적이 담긴 차트 자료를 살펴보자.
[투자를 유도하는 게 아니며 모든 자료는 참고용으로 작성됐습니다. 모든 매매에 대한 선택과 결과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엔비디아(NVDA) – 인공지능 위한 무선 네트워크 최적화 기술 ‘AI-에리얼’ 공개
2024년 9월 20일, 엔비디아는 통신 사업자 무선 네트워크를 인공지능 환경에 맞춰 최적화하는 솔루션 ‘AI-에리얼(AI Aerial)’을 공개했다. 엔비디아 측에서 배포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단일 플랫폼에서 차세대 인공지능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단일 플랫폼은 통신사 내부 시설이 아닌 엔비디아가 개발한 자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의미한다.
AI-에리얼은 인공지능 활용에 최적화된 무선 네트워크 구축에 필요한 AI-전파 접속 네트워크(AI-Radio Access Network)를 설계한다. 인공지능 작동 여부를 실험(시뮬레이션)한 후 학습 및 배포하는 과정에서 송수신되는 데이터를 원활히 다루는 데 초점을 맞췄다. 대규모 학습ㆍ추론 데이터보다 ▲로보틱스 ▲자율주행 ▲스마트 공장 등에 알맞다.
예로 AI-에리얼을 활용해 로봇과 자율주행차를 원격으로 다루거나 ▲농업 ▲물류 ▲제조 등 여러 산업 분야의 컴퓨터 비전,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 개인 비서 등을 사용하도록 지원한다. 엔비디아는 ▲T-모바일 ▲에릭슨 ▲노키아 등과 협업해 AI-전파 접속 네트워크 혁신 센터를 세우고 상용화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기자가 본 엔비디아 차트 : 일봉상 차트를 보면 주가가 상승인지 하락인지 파악은 어렵지만, 중요한 기점인 것은 분명하다. 120일과 240일에 해당하는 장기 이동 평균선은 우상향으로 상승추세가 이어지는 중이다. 문제는 5일부터 60일 단기ㆍ중기 이동 평균선이 혼조세다. 자세히 살펴보면 5일과 20일 이동 평균선이 겹치고 60일 이동 평균선이 위에 있다. 이동 평균선은 수렴과 발산 과정을 거친다. 현재 이동 평균선은 수렴의 형태로 어느 한 방향을 향해 발산하기 위한 과정인 셈이다. 향후 주가가 상승 또는 하락 추세로 갈지 여부는 120일 이동 평균선의 역할에 달렸다. 120일 이동 평균선을 지지하고 상승한다면 저점을 높이는 W형 패턴이 나올 것이다. 그 상황이 나오는 지 지켜보자.
AMD(AMD) – 차량용 FPGA ‘아틱스 울트라스케일+’ 공개
2024년 9월 17일, AMD는 아틱스 울트라스케일+(Artix UltraScale+) XA AU7P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를 공개했다. FPGA는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집적회로 반도체를 뜻한다. 칩 자체에 연산처리 로직과 데이터 처리 구조를 적용, 높은 작동 신뢰성을 제공한다. AMD가 내놓은 아틱스 울트라스케일+ 칩은 차량 내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디지털 콕핏(HUD) 애플리케이션 환경을 위해 개발됐다.
아틱스 울트라스케일+ 칩은 9mm x 9mm 크기로 작지만, 16나노미터(nm) 공정에서 설계돼 입출력에 필요한 ▲송수신 ▲신호 밀도를 높였다. AMD는 저비용ㆍ저전력을 요구하는 네트워킹 비전과 ADAS 엣지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 보안 기능을 위한 디지털 신호 처리장치(DSP) 대역으로 성능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기자가 본 AMD 차트 : 일봉상 차트를 보면 AMD 또한 엔비디아와 비슷한 혼조세다. AMD의 주가 흐름이 엔비디아와 다른 것은 단기부터 장기까지 모든 이동 평균선이 모였다는 점이다. 경계해야 될 부분은 20일ㆍ60일 이동 평균선으로 아직 240일선 아래에 자리한 상태다. 기대해 볼 부분은 20일 이동 평균선이 우상향을 봤다는 것이다. 크게 W형 캔들 패턴을 그린 것도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주는 요소다. 그러나 단번에 상승하는 것보다 상단의 120일과 하단의 20일 이동 평균선 사이에서 캔들을 만들며 힘을 더 모은 후 움직일 가능성도 높으니 지금 자리보다 캔들이 120일선 위로 확실한 지지가 나오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게 좋겠다.
애플(AAPL) – 아이폰 16 시리즈 출시
2024년 9월 9일(미국 현지시각), 애플은 신제품 공개 이벤트를 열고 ▲아이폰(iPhone) 16 시리즈 ▲애플워치(Apple Watch) 시리즈 10 ▲애플워치 울트라(Apple Watch Ultra) 2 ▲4세대 에어팟(AirPods) ▲에어팟 맥스(AirPods Max) 등을 공개했다. 그 중 아이폰 16이 2024년 9월 20일, 국내 공식 출시됐다.
아이폰 16 시리즈는 카메라와 인공지능 처리 능력이 강화됐다. 특히 카메라 도구를 쉽게 다루기 위한 카메라 컨트롤 기능이 추가됐다. 본체 측면에 터치 버튼을 달아 손가락으로 빠르게 확대ㆍ축소 기능과 세부 설정, 촬영 등이 가능하다. 아이폰 16은 12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와 4800만 화소 퓨전 카메라를 달았고 아이폰 16 프로는 초광각 카메라의 화소가 4800만으로 증가한 것이 다르다. 새로 설계한 A18 처리장치는 애플리케이션을 쾌적하게 실행하도록 돕는다. 애플 인텔리전스 인공지능 서비스는 국내에서 영어로 우선 제공되며 2025년 중에 한국어판이 서비스될 예정이다.
기자가 본 애플 차트 : 일봉 차트를 보면 상승추세는 계속 이어지는 중이다. 5일부터 60일 이동 평균선이 모여 있지만, 장기 이동 평균선의 움직임은 탄탄하다. 다만 2024년 9월 20일에 완성된 캔들의 거래량에 주목하자. 2024년 6월 21일처럼 상승을 위한 눌림인지 아닌지 파악이 어렵지만, 이동 평균선이 모두 우상향을 보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가격 조정일 가능성도 존재한다. 투자 관점에서 본다면 현재 주가는 부담스럽기 때문에 가격 조정이 더 이뤄진 상태에서 접근하는 쪽이 유리하다. 장기 이동 평균선의 움직임 변화가 없다는 가정 하에서 120일선 부근에 캔들이 도달할 때까지 기다려 보는 것도 방법 중 하나다.
[투자를 유도하는 게 아니며 모든 자료는 참고용으로 작성됐습니다. 모든 매매에 대한 선택과 결과에 따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글 / IT동아 강형석 (redbk@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