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AI PC 가속화 프로그램 확대··· '하드웨어 지원도 추가'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 남시현 기자] 인텔이 지난해 10월 시작한 ‘인텔 AI PC 가속화 프로그램’에 인공지능(이하 AI) 개발자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독립 하드웨어 벤더(IHV)로 프로그램 지원 범위를 확대한다. 인텔은 2025년까지 1억 대 이상의 인텔 기반 PC에서 AI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생태계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며, 약 6개월 만에 150여 개 이상의 독립 소프트웨어 벤더를 확보한 상태다.

인텔이 기존 AI PC 가속화 프로그램에 ISV는 물론 IHV까지 지원하는 안을 발표했다 / 출처=인텔
인텔이 기존 AI PC 가속화 프로그램에 ISV는 물론 IHV까지 지원하는 안을 발표했다 / 출처=인텔

카를라 로드리게즈 인텔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 생태계 지원 부문 총괄은 “인텔은 AI 생태계와 협업해 AI PC 가속화 프로그램에 큰 진전을 이뤘다”라며 “AI PC 개발자 프로그램에 대규모 ISV 외에도 지원 범위를 확대해 중소규모 및 개인 개발자도 지원하게 된다. 인텔의 목표는 새로운 AI 지원 개발자 키트를 포함한 광범위한 개발 도구를 지원해 원활한 개발 경험을 제공하는 것”고 밝혔다.

기존 소프트웨어 지원해 하드웨어 기업 지원 더해

AI PC 개발자 프로그램은 AI 소프트웨어 개발자 및 독립 소프트웨어 벤더(ISV)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으로, 개발자가 인텔 코어 울트라 프로세서 기반의 AI PC에서 편리하게 작업하고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도록 돕는다. 개발자는 AI PC 및 개발자 도구, 관련 자료 및 교육 프로그램은 물론 작업 절차나 AI 개발 기반 등을 모두 지원받을 수 있다. 프로그램의 주요 대상인 ISV는 자체적인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작하는 기업으로, 어도비, 블랙매직 디자인, 사이버링크, 웹엑스, 줌 등의 기업들이 해당된다.

인텔 AI PC 개발자 프로그램 역시 개발자 도구 제공은 물론, 인텔 코어 울트라 기반의 개발자용 PC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 출처=인텔
인텔 AI PC 개발자 프로그램 역시 개발자 도구 제공은 물론, 인텔 코어 울트라 기반의 개발자용 PC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 출처=인텔

또한 AI PC 가속화 프로그램에 독립 하드웨어 공급 업체가 추가되면서 하드웨어 단위에서도 AI PC 준비 및 최적화 기회가 제공된다. 협업 기업은 인텔 오픈 랩스(Open Labs)에 접속해 하드웨어 솔루션 및 플랫폼의 개발 단계 초기에 기술 및 공동 엔지니어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인텔은 IHV 협력사가 원활하게 제품을 출시할 수 있도록 표준 하드웨어도 제공한다.

인텔 클라이언트 하드웨어 생태계 담당 매트 킹(Matt King) 수석 디렉터는 “이미 전 세계 150개 하드웨어 공급업체가 AI PC 가속화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라며 “인텔은 혁신적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광범위하고 개방적인 개발자 생태계로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오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인텔, AMD, 퀄컴 등보다 앞선 AI PC 생태계 구축 원해

인텔이 AI PC 가속화 프로그램으로 얻고자 하는 바는 호환성 향상, 성능 최적화, 시장 영향력 확대 세 가지다. 우선 인텔은 AMD와 AI PC 생태계를 두고 경쟁하는데, 생태계를 먼저 선점해야 향후 주도권을 쥔다. 하지만 제품을 먼저 내는 것에 그치지 않고 개발자 및 사용자가 문제없이 기능을 잘 활용하는 게 중요하다. 그래서 협력사에게 직접 하드웨어까지 제공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또 여전히 NPU 등의 하드웨어는 기존 CPU 및 GPU 생태계에 이질적이다. 이로 인해 제 성능이 나오지 않거나 오류가 나는 일이 빈번하고, AI 기반 소프트웨어도 아직 서비스가 원활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 인텔은 노트북 등 특정 하드웨어에 소프트웨어를 맞춤 설계하도록 지원해 성능 및 효율성을 확보하려 한다.

마지막으로 시장 영향력이다. 시장조사기관 가트너는 2023년 2900만 대였던 AI PC 출하량이 올해는 5450만 대까지 성장할 것으로 본다. 인텔은 2025년까지 총 1억 대 출하를 목표로 한다. AI PC 생태계가 생겨나면 인텔 역시 AI PC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로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파운드리 등의 고정 고객을 창출할 수 있다. 인텔의 전폭적인 AI PC 시장 지원이 앞으로의 일하는 방식을 바꾸는 촉매가 될 수 있을지 지켜보자.

글 / IT동아 남시현 (s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