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기훈의 ESG 금융] 기업의 매출과 이윤을 분석할 때 ESG 요인을 평가한 사례 'AGF Investments Inc.' Part .7

E(Environment)·S(Social)·G(Governance). ESG가 화제입니다.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새로 생기는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투자자와 매출을 관리하기 위해 ESG 경영 전략은 꼭 세워야 합니다. 그러려면 ESG의 범위와 개념을 명확히 하고, 평가 방식과 사례도 철저히 연구해야 합니다.

새로운 분야가 자리 잡을 무렵이면 여러 이익 집단이 난립해 잘못된 정보를 진실인 것처럼 왜곡하는 일이 많이 생깁니다. ESG 분야도 그렇습니다. 아직 EGS의 영역과 관련 단어의 뜻이 명확히 정해지지 않아 생긴 폐해입니다.

필자는 지난 4년간 국내외 금융, ESG 관련 기관 여러 곳과 일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홍기훈의 ESG금융] 칼럼을 마련해 독자와 소통하려 합니다. 금융 관점에서 경영자가 알아야 할 ESG 이론을 사례 중심으로 소개하겠습니다.

홍기훈의 ESG 금융
홍기훈의 ESG 금융

기업의 매출과 이윤을 분석할 때 ESG 요인을 평가한 사례 'AGF Investments Inc.' Part .7

지난 칼럼에서 AGF 자산운용이 A사의 매출과 비용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 ESG 요인을 기업의 가치에 어떻게 반영했는지 살펴봤습니다. 이번에는 마지막으로, 밸류에이션에 반영된 ESG 요인들을 토대로 AGF 자산운용이 A사의 가치를 어떻게 평가하고 어떤 투자 결정을 내렸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이 사례는 CFA연구소(CFA Institute)와 책임투자원칙주도기구(Principles for Responsible Investment, PRI)가 발행한 보고서 ‘Guidance and Case Studies for ESG Integration Equities and Fixed Income’을 참고했습니다. 조윤형 홍익대학교 학생이 칼럼 참고 자료를 정리했습니다.

지난 칼럼에서 논의한, ESG 요인이 A사의 매출과 비용에 미칠 영향들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hk1
hk1
*bps 는 Basis Points의 약자로 1%의 1/100, 즉 0.01%를 뜻합니다.

AGF 자산운용의 분석 당시 A사의 성장률 자체는 낮았습니다. 그래선지 A사의 주식은 화학 섹터 안의 다른 경쟁 기업들의 평균 주가수익비율(PER, Price earnings ratio)보다 낮은 가격으로 할인 거래되고 있었습니다.

※주가수익비율은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주가의 수익성 지표’입니다. 한 회사의 주가가 그 회사 주식 1주당 수익의 몇 배인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주식의 수익 대비 상대적 가격을 나타냅니다.

AGF 자산운용은 A사의 혁신적인 바이오 계면활성제 생산 라인이 장기적으로, A사에게 연 4%씩 추가 성장할 원동력을 줄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이 분석을 토대로 A사의 주가수익비율에 ESG 요인이 미칠 영향을 반영했습니다.

또한 AGF 자산운용은 A사의 친환경 새 상품이 투자자들이 A사 요구하는 요구수익률을 감소시킬 것으로도 기대했습니다. 이러한 요인을 토대로 AGF 자산운용은 A사의 가중평균자본비용(WACC, Weighted Average Cost of Capital)을 하향 조정해 6.2%로 산정했습니다.

※가중평균자본비용은 기업의 총자본에 대한 평균조달비용을 의미합니다. 기업이 주식, 채권을 이용해 자신들의 사업을 펼칠 자금을 마련할 때 지불하는 비용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AGF 자산운용은 당시 49.42파운드(7만 9,630원)에 거래되던 A사의 주가에 ESG 요인을 분석, 통합해 주가를 56.45파운드(9만 960원)로 추정했습니다.

지금까지 7회에 걸쳐, AGF 자산운용이 A사의 밸류에이션에 ESG 요인을 어떻게 통합(integrate)했는지를 알아봤습니다. AGF 자산운용의 사례가 ESG 통합의 방법과 결과에 대한 독자들의 이해를 넓히는데 도움이 됐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글 / 홍기훈 홍익대학교 경영대 교수

홍기훈 교수(PhD, CFA, FRM)는 홍익대 경영대 재무전공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학계에 오기 전 대학자산운용펀드, 투자은행, 중앙은행 등에 근무하며 금융 실무경력을 쌓았습니다. 영국 케임브리지대 경제학 박사를 마치고 자본시장연구원과 시드니공과대(University of Technology, Sydney) 경영대에서 근무했습니다. 주 연구분야는 자산운용, 위험관리, ESG금융, 대체투자입니다. 금융위원회 테크자문단, 글로벌 ESG, 한국탄소금융협회 ESG금융팀장을 포함해 현업 및 정책적으로 다양한 자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정리 / IT동아 차주경(racingcar@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