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오늘의 IT서비스] 3/16 카카오, 3D 지도 서비스 '카카오맵' iOS용 출시 등

김영우

[IT동아]

카카오, 3D 지도 서비스 '카카오맵' iOS용 출시

카카오(대표이사 임지훈)가 16일, '카카오맵' iOS 앱을 출시했다. 카카오맵은 지난 2009년 출시한 '다음지도' 앱의 전면 업데이트를 통해 선보이는 모바일 지도 앱 서비스로 지난해 9월 안드로이드 앱을 먼저 출시한 바 있다. 

카카오맵 3D 스카이뷰 기능

카카오맵은 국내 지도 서비스 최초로 '벡터' 방식을 적용, 지도의 자유로운 회전과 3D 뷰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벡터 방식은 지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서버에서 불러와 모바일 기기에서 구현하는 방식이다. 지도의 확대와 축소만 가능한 타 지도 서비스와 달리, 카카오맵은 지도의 확대/축소 뿐 아니라 회전과 3D 뷰까지 가능하다.

두 손가락을 화면에 대고 쓸어올리면 지도가 기울어지면서 건물의 높낮이가 입체적으로 표시되며, 두 손가락을 화면에 대고 돌리면 원하는 방향으로 지도를 회전시킬 수 있다. 지도의 동서남북 방향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고 건물의 형태나 높낮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위치와 경로를 파악하기가 한층 용이하다.

그 외에 실제로 내려다보는 듯한 3차원 시점의 사진으로 가장 현실에 가까운 지리 정보를 제공하는 '3D 스카이뷰' 기능을 제공하며 , 카카오내비, 카카오버스, 카카오지하철 등 카카오의 다양한 이동 정보 서비스와의 연동으로 정확성을 높였다고 카카오는 강조했다.

KT스카이라이프, T2O 미디어커머스 '굿샵' 론칭 

KT스카이라이프(대표이사 이남기)가 16일 T2O(TV to Offline) 미디어커머스 '굿샵(goods#)'을 론칭한다고 밝혔다. 굿샵은 TV를 시청하며, 해당 채널사업자가 제공하는 동영상 등을 통해 상품정보를 얻고 구매할 수 있는 TV-모바일 연동형 커머스 모델이다.

스카이라이프 굿샵

예를 들어, 스카이트래블, 스카이펫파크 등의 방송을 시청하면서 리모컨 #버튼을 누르면 해당 채널이 추진하는 상품에 대한 기본정보를 볼 수 있다. 또 해당상품의 간편연결번호를 핸드폰에 입력한 후 통화버튼을 누르면 굿샵 모바일앱이 자동으로 연동되면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스카이라이프는 향후 교육·어린이·골프채널 등 TV채널 사업자와 협력을 확대해 프로그램 및 상품 정보를 제공받고, 그룹사인 KTH의 K쇼핑 연계 상품을 론칭하는 등 다양한 사업자와 제휴 및 공동 프로모션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