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IT서비스] 3/3 네이버, 인공지능 대화 엔진 베타 서비스 선봬 등

이상우 lswoo@itdonga.com

[IT동아]

네이버, 인공지능 대화 엔진 베타 서비스 선봬

네이버가 연구 프로젝트로, 인공지능 기반 대화형 엔진 네이버i(아이)가 네앱연구소를 통해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 네이버i는 사용자의 질의에 대해 문맥(Context)을 이어가며 대화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뉴스를 찾아 읽어주며, 네이버 모바일 앱 안에서 각종 항목을 음성 명령으로 실행하거나 이동할 수 있다.

네이버i
네이버i

예를 들어, 사용자가 '지역 맛집'에 관해 물었다면, '연령대' > '분위기' > '음식 종류' 등 문맥을 이어가며 대화를 통해 최적의 맛집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뉴스의 경우, '오늘자 주요 뉴스 찾아줘', '연예뉴스 찾아줘' 등의 간단한 질의로 뉴스를 쉽게 검색할 수 있으며, '엔보이스(nVoice)' 음성합성 기술을 활용해 뉴스 본문을 음성으로 읽어줘, 화면을 보지 않고도 뉴스를 접할 수 있다. 이밖에 번역, 음악 인식 검색, 음악 재생 등의 기능도 수행 가능하다.

네이버i는 크게 빅데이터와 기계학습으로 강화된 '자연어 이해 기술'과 사람의 대화 처리 로직을 모사한 '대화 문맥 관리 기술'을 바탕으로 한다.

한편, 네이버i는 네이버가 연구중인 프로젝트를 사용자가 미리 경험하고 함께 개선하는 공간인 네앱연구소에서 설정 후 이용할 수 있으며, 향후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를 음성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발전시킬 계획이다.

SSG페이, 신라면세점 및 신라호텔 결제도 지원한다

모바일 간편결제 SSG페이가 3월 3일부터 신라면세점, 신라호텔, 신라스테이 매장에서 결제 서비스를 지원한다. 신라면세점(서울/제주), 신라호텔(서울/제주), 신라스테이(역삼/마포/서대문/광화문/구로/동탄/천안/울산/제주)등 총 13개 매장에서 SSG페이가 제공하는 신용카드 간편 결제뿐만 아니라 SSG머니 결제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단, 신라면세점 인천공항점은 오는 4월 중 결제 서비스를 오픈할 예정이다.

특히 SSG페이의 선불 결제 수단인 SSG머니도 이용할 수 있으며, SSG머니 결제 시에는 현금영수증까지 자동으로 발급된다. 또한 신세계상품권이나 신세계포인트, 위비꿀머니, 마이신한포인트, KB포인트리, 씨티포인트, 하나머니 등 카드사/멤버십 포인트를 SSG머니로 전환해서 SSG페이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신세계아이앤씨 문준석 플랫폼기획 팀장은 "신라면세점과 신라호텔을 결제 가맹점으로 확대해 SSG페이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됐다으며, 향후 온라인 신라면세점으로도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레드햇, 앤서블 타워 3.1 통해 기업의 데브옵스 환경 지원

오픈소스 솔루션 기업 레드햇(redhat)이 에이전트리스 방식의 기업용 자동화 플랫폼 최신 버전인 앤서블 타워 3.1(Ansible Tower 3.1)을 공식 출시했다고 전했다.

앤서블 타워 3.1
앤서블 타워 3.1

레드햇 앤서블 타워는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다운타임을 줄이는 자동화 기능을 통해 기업이 복잡한 IT 환경을 간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새로운 기능들을 통해 기업은 데브옵스 자동화 환경을 확장하고, 다양한 플레이북(Playbook)을 통해 더 많은 시간이 들고 복잡한 업무에 연결함으로써, 비즈니스 전반에서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레드햇은 강조했다.

앤서블 타워 3.1은 멀티-플레이북 워크플로우, 동시 처리 가능한 업무량을 향상 시키는 스케일-아웃 클러스터링, 간소화된 업무 정보 페이지 기업 내 다수의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이해할 수 있는 적용 가능한 정보를 제공한다. 업무 정보 페이지, 엔터프라이즈 로깅 프로바이더 통합, 범용 검색 기능, 그리고 일본어 및 프랑스어 추가 등이 특징이다. 레드햇 앤서블 타워 3.1은 레드햇 고객 포털에서 지금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