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누가 가장 많이 읽었을까?

안수영 syahn@itdonga.com

전자책, 누가 가장 많이 읽었을까?
(1)
전자책, 누가 가장 많이 읽었을까? (1)

2012년 상반기 전자책을 가장 많이 구매한 고객은 누구일까? 최근 교보문고(대표 김성룡, www.kyobobook.co.kr)가 조사한 ‘교보문고 상반기 전자책 판매 동향’에 따르면 전자책을 가장 많이 구매한 독자의 연령층은 30대(39.2%)인 것으로 나타났다.

30~40대 독자들은 전자책 전용 단말기를 통한 구매가 많았으며, 20대 독자들은 스마트폰에서 구매한 비율이 19.1%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았다. 세대별로 전자책을 보는 디바이스 활용이 다른 것으로 분석됐다.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집중력을 요하는 전자책을 선호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자책의 성별 구매 비중을 살펴보면 초기에 남성 독자가 월등히 많았지만, 점차 여성 독자들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남성 독자는 전자책 전용 단말기로 독서하는 비율이 65.2%로 여성 독자보다 높았고, 그에 반해 스마트폰에서는 여성 독자의 비율이 55.1%로 높게 나타났다.

분야별로는 문학 분야가 56.2%로 전체 판매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경제경영과 자기계발 분야까지 합하면 76.5%로, 전자책 매출이 문학과 경제경영 분야로 집중됐다. 문학 이외에는 자기계발이 13.2%, 경제경영이 7.1%, 인문이 4.2%를 차지했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