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폰 디스플레이 테스트, 블로거 대상 설문조사 발표
2011년 11월 3일, 네이버 ‘파워블로거 카페’는 LTE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 선호도 테스트를 지난 2일에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 테스트는 회원 50명을 초청해 현장에서 즉각 실시하는 설문형태와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만을 보여준 블라인드테스트 형식으로 진행했다.
평가 대상 제품은 'AH IPS'와 'AMOLED'로 참가자를 10명 단위로 구성해 약 10분간 제품을 이용해보고 설문지를 작성했다. 화면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제거하기 위해 크기를 통일시켰으며 밝기 역시 최대 밝기로 구현했다.
블라인드테스트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즐겨 사용하는 화면을 중점으로 실시했다. 웹브라우징, eBook, 뉴스, SNS, 지도, 풍경사진, 쇼핑화면에서 적합한 디스플레이를 선택하고, 종합 평가를 통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디스플레이를 선택했다.
테스트 결과 AH IPS가 좋다고 답한 소비자는 83%, AMOLED를 택한 소비자는 13%로 나타났다. 세부 부문에서는 웹브라우징에서 77%, eBook에서 87%, 뉴스에서 81%, SNS에서 81%, 지도에서 85%의 소비자가 AH IPS를 선호했다. 풍경사진, 쇼핑화면 비교에서는 AH IPS가 각각 51%, 72%의 수치를 보였다. 조사에 참석한 참가자는 IT전문 블로거를 비롯해 영상, 여행, 맛 전문 블로거 등 다양했다.
글 / IT동아 천상구(cheonsg@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