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앱] 진정한 맛집을 찾아서 - 공식추천! 전국맛집
"오늘은 뭘 먹지?"
누구나 이런 고민을 한 번쯤은 해봤을 것이다. 어떤 설문조사에서는 직장인 90%가 매일마다 점심 메뉴에 대한 고민을 한다고 하니, 이 고민이 얼마나 우리 생활에 자주 등장하는지 알 만하다.
꼭 직장에서만 이런 고민을 하는 것은 아니다. 소개팅에서 이성을 만날 때도, 오랜만에 친구들을 만날 때도, 중요한 거래처와 점심 약속이 있을 때도 이런 고민을 할 수 있다. 중요한 자리에서 좋은 분위기를 위해 맛있는 식사는 필수요건이다. 이 때문에 우리는 맛집을 찾게 된다.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맛집 관련 어플리케이션(이하 어플)을 내려 받아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추천 맛집이라고 갔더니 맛이 좋지 않거나 서비스가 좋지 않기도 하고, 심지어 업데이트가 자주 되지 않는 어플인 경우 기껏 찾아갔는데 없어졌다거나 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일어난다. 그래서 요즘 맛집 어플에 대한 신뢰도가 많이 낮아진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번에 나온 '공식추천! 전국맛집(이하 전국맛집)'은 기존의 맛집들과 차별화를 시도했다. 바로 맛집 추천 자체를 사용자들이 직접 할 수 있다는 것. 기존 맛집 중에서도 사용자들의 평점이 낮아지면 아무리 추천 맛집이라 해도 맛집 등급이 내려가게 되며, 그냥 맛집이더라도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아 평점이 높아지면 추천 맛집으로 지정 될 수 있다. 이처럼 사용자들이 직접 평가하기에 맛집 순위 결정 기준이 기존 어플보다 더 신뢰가 간다. 파워 블로거와 TV 프로그램에서 선정된 음식점, 그 외 전국 14만 건의 음식점 정보들은 기본으로 제공된다.
또한 전국맛집은 기존 맛집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가 융합된 어플이다. 전국맛집을 아는 사람에게 문자로 추천할 수 있고, 전국맛집 어플에서 새로운 친구를 사귈 수도 있다. 어플에서 친구가 된 사람끼리 서로 맛집 수첩을 만들어 공유할 수 있고, 맛집에 대해 실시간 후기와 댓글을 남길 수도 있다. 맛집 수첩은 마치 작은 블로그처럼 사용할 수 있어 재미를 더해준다.
전국맛집은 T스토어나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맛집으로 검색하면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 처음 회원가입 할 때 정보수집에 동의하고 닉네임만 정하면 그 후에는 다시 번거롭게 아이디를 입력할 필요가 없다. 단, 이 어플은 위치기반 서비스기 때문에 GPS와 인터넷(3G 혹은 와이파이) 연결이 꼭 필요하다.
※ 본 기사에 사용된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2.2 버전 프로요가 설치된 델 스트릭(Dell Streak)입니다.
글 / IT동아 김민환(kimmh82@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