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어느 용도는 무난하게 출력하는 에이수스 아이케어 모니터 'VY249HE'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

PC 관련 온라인 쇼핑몰의 '모니터' 항목에 등록된 모니터 유통/판매업체/브랜드가 몇 개나 될 거라 생각하는가?

2021년 4월 현재, 무려 126개의 업체/브랜드가 입점해 있고, 이들이 판매하는 모니터는 3,300 종이 넘는다(다나와 기준). 이 수 많은 모니터 중에 어떤 걸 선택해야 좋은지 일반 소비자로서는 알기가 쉽지 않다.

쇼핑몰 '다나와'의 모니터 항목 판매업체(출처=다나와)
쇼핑몰 '다나와'의 모니터 항목 판매업체(출처=다나와)

'좋은 모니터'를 선별하는 기준은, 사용범위/용도에 따라 제조사, 기본 성능/기능, 가격 등을 꼽을 수 있다. 가격을 최우선 고려해 무조건 값싼 제품을 선택하는 건 그리 현명한 구매법이 아니다. 특히 모니터는 더욱 그렇다. 모니터는 우리 몸에서 정말 중요한 '눈'과 직결되는 제품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누가'가 '어떻게' 만든 모니터인가를 먼저 살피길 권장한다.

에이수스(ASUS) 24인치 모니터 'VY249HE'는 눈 건강을 고려한 다목적 모니터다. 눈에 해로운 블루라이트(청색광)을 최대한 차단하며, 화면 깜박임을 줄여 눈의 피로를 더는 플리커프리(Flicker-free) 기능도 들어갔다.

에이수스 아이케어 모니터 'VY249HE'
에이수스 아이케어 모니터 'VY249HE'

블루라이트 기능은 모니터 기본 메뉴(OSD) 버튼을 눌러 '블루라이트 필터'를 선택하고, 최소에서 최대까지 변경하면서 자신의 눈에 가장 편안한 설정을 유지하면 된다. 문서작업이나 게임 플레이 등 모니터 화면을 오래 봐야 할 때 눈의 피로를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다. 플리커프리 기능은 모니터 내에 기본 내장되어 별다른 조작/작동이 필요 없다.

블루라이트 필터 기능을 변경할 수 있다
블루라이트 필터 기능을 변경할 수 있다

VY249HE 외형과 디자인은 유사 크기의 모니터와 크게 다르지 않다. 화면 가장자리(베젤)이 다소 얇다는 게 특징이라면 특징. 이외 IPS 디스플레이를 채택해 시야각(178도)이 넓다. 시야갹이 넓으면 비스듬한 방향에서도 색상 왜곡이나 변형이 없다. 고급 TV에도 적용되는 이유다.

전원 및 OSD 조작 버튼은 총 7개가 우측 하단에 배치돼 있고, 어느 버튼이든 누르면 통합 메뉴가 나오고, 이를 통해 각 기능을 활성/비활성/조정할 수 있다.

원형 스탠드보다 안정적인 배치가 가능하다
원형 스탠드보다 안정적인 배치가 가능하다

비디오 입력은 HDMI와 D-sub(15핀, VGA)만 제공된다. 최신 모니터로서 구형 제품에나 있는 D-sub 단자가 제공되는 게 특이한데, 이 단자 밖에 없는 오래된 PC에도 연결케 하기 위함이리라. 내장 스피커가 없다는 점은 다소 아쉬운데, 대신 이어폰 단자가 하나 있다.

HDMI와 D-sub 단자만 제공된다
HDMI와 D-sub 단자만 제공된다

기본 해상도는 풀HD로 1,920 x 1,080을 지원하고, 명암비는 1,000:1, 화면비율은 16:9다. 기본 사양은 유사 모니터와 크게 다르지 않은, 일반적인 PC 모니터 용도로 활용하기 무난한 수준이다. 단 VY249HE는 일반 모니터와 달리, 화면주사율(새로 고침 빈도)이 60Hz가 아닌 75Hz를 지원한다. 화면주사율이 높으면 그만큼 화면 내 움직임이 부드럽다.

일반 모니터 주사율보다 높은 75Hz를 지원한다
일반 모니터 주사율보다 높은 75Hz를 지원한다

더불어 AMD의 '프리싱크(FreeSync)' 기능도 지원한다. 이는 그래픽카드의 출력 프레임과 모니터 주사율을 유연하게 맞춰주는(동기화) 기능인데, 이를 통해 일시적인 멈춤현상이나 흔들림, 화면 틀어짐 등을 방지한다. 특히 FPS 게임에 유용한 기능이다. AMD 프리싱크 기능은 OSD 메뉴 중 '이미지' 항목에서 설정(활성)하면 된다.

IPS 디스플레이를 채택해 색감이 우수하다
IPS 디스플레이를 채택해 색감이 우수하다

이외에 눈에 띄는 기능이라면, OSD 메뉴 중 'GamePlus' 항목의 '십자선'이 있다. 이는 '배틀그라운드' 같은 FPS 게임에서 총구 방향(크로스헤어/십자선)을 화면 중앙에 강제 표시하는 기능이다. FPS 게이머에게는 소소한 유용함을 준다.

FPS 게임에 유용한 총구 십자선 표시 설정
FPS 게임에 유용한 총구 십자선 표시 설정

'QuickFit' 기능도 참신하다. 특정 문서 크기에 맞춘 윤곽선이 화면에 표시돼, 해당 크기의 문서를 작성하는데 작게나마 도움이 된다. '아이케어' 항목의 'EyeCheck'는 일종의 시력검사 화면이다.

에이수스에 따르면, VY249HE에는 인증된 항균처리 기능(Asus BacGuard)도 적용돼, 박테리아 확산을 최대 99.9%까지 방지한다는데, 모니터 사용 중에 별다른 차이는 체감하긴 어렵다.

일반용, 게임용으로 크게 부족하지 않은 VY249HE 모니터
일반용, 게임용으로 크게 부족하지 않은 VY249HE 모니터

일상용, 게임용 모니터로서 기본 사양이나 성능, 다양한 부가 기능까지 제공하면서 19만 원대라면, 가격 대비 성능, 제조사 대비 가격 등에서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릴 만하다. 앞서 언급한 대로, 3,300 종이 넘은 수 많은 모니터 중에, 제조사+기능/성능+가격을 적절히 고려해 한 대를 골라야 한다면, 에이수스 VY249HE도 쇼핑리스트에 등록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