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하는법] 크롬 검색창을 네이버로 변경하는 법
[IT동아 장현지 기자] '크롬(Chrome) 브라우저' 많이 사용하시죠. 구글 계정 정보 및 서비스와 연동되어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크롬에 최적화된 페이지도 있고요.
크롬 브라우저는 상단 주소 표시줄을 검색창으로 사용할 수 있죠. 이 창에 검색하면 기본적으로 구글(Google) 검색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어에 따라 네이버 검색 결과를 보고 싶을 수 있죠. 브라우저는 크롬을 사용하면서, 검색 결과만 네이버에서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기본 검색 엔진을 변경하는 겁니다. PC에서 크롬 브라우저를 엽니다. 오른쪽 상단 점 세개 모양 '더보기' 버튼을 누릅니다. '설정'에 들어갑니다.
'검색엔진'탭에서 '주소 표시줄에서 사용되는 검색 엔진' 오른쪽 화살표를 누릅니다. 새로운 기본 검색엔진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항목이 나옵니다. 여기서 '네이버'를 선택합니다.
네이버 외 다른 검색엔진으로 설정하고 싶은데 선택지에 없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검색엔진을 직접 추가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관리'에 들어갑니다. '기타 검색엔진'에도 원하는 검색 엔진이 없거나, 특정 검색어 오른쪽 하단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검색엔진' 입력란에 검색엔진 이름으로 쓸 단어를 입력합니다. 앞서 기본 엔진으로 선택할 수 있는 리스트에 보여질 부분입니다.
'키워드' 입력란에는 검색엔진에서 사용할 텍스트 단축키를 입력합니다. 검색주소창에 해당 키워드를 입력하면 검색엔진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을 검색 엔진으로 사용하고 싶을 경우 키워드란에 '다음'이라고 입력합니다. 이후 주소 표시줄에서 다음을 입력하면 다음 사이트의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URL' 입력란에는 검색엔진의 검색결과 페이지 웹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네이버나 다음, 구글 첫 페이지가 아니라 지식백과 등 특정 페이지의 주소도 가능합니다. 'URL' 입력란에 네이버 지식백과 주소를 넣었다면, 이후 검색할 때 지식백과의 검색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어 뜻 찾을 때 편리하죠.
검색 엔진을 추가한 후, 오른쪽에서 점 세개 모양 '더보기'를 누르고 '기본으로 설정'을 선택합니다. 이제 주소 표시줄의 검색 엔진이 변경됐습니다. 평소 자주 활용하는 검색 페이지가 있다면, 검색 엔진으로 설정해 더욱 편리하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글 / IT동아 장현지(hj@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