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하는법] 인스타그램 신기능, '음악' 스티커 활용하기
영상을 참고하면 기사 내용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IT동아 장현지 기자] 집에 있는 시간이 길다보니, 평소보다 인스타그램도 더 많이 합니다. 특히 스토리 기능을 자주 사용합니다. 24시간 이후에 게시물이 자동으로 삭제되어 부담 없으니까요.
사진 뿐 아니라 좋아하는 음악을 공유하기도 합니다. 다만 음악을 켜놓고 타이밍 맞춰 영상을 찍어야해서 번거로웠죠. 최근 이럴 때 활용할 수 있는 '음악 스티커' 기능이 생겼습니다.
일단 기능을 써보았습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 카메라로 사진/영상을 찍거나, 갤러리에서 원하는 사진을 선택합니다. 평소 스토리 올리는 것과 같습니다. 그 다음 오른쪽 상단 '스티커'를 누릅니다.
스티커 중 '음악'을 선택합니다. 스토리에 넣고 싶은 음악을 노래 제목이나 앨범, 가수 이름 등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딱히 원하는 음악이 없었다면 '둘러보기' 탭에서 추천 음악을 볼 수 있습니다. 재생 버튼을 누르면 짧게 미리듣기를 할 수 있네요. 선택 후 오른쪽 상단 '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스티커를 누른 채로 음악을 앞뒤로 드래그하면 원하는 구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음악 전체를 올릴 수는 없어 아쉽네요. 스토리는 게시물 하나 당 15초까지 업로드할 수 있으니까요.
자동으로 가사가 뜹니다. 아래 꾸미기 메뉴를 누르면 글씨체나 가사 흘러가는 애니메이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스티커를 길게 눌러서 가사를 이동/회전하거나 사이즈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설정 완료 후, '받는 사람'을 누르고 '공유' 버튼을 누르면 스토리를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제 친구들이 내 스토리를 보면 게시물과 함께 선택한 노래도 들립니다. 가사나 노래 제목을 누르면 음악 정보를 알 수 있고요.
이외에도 '음악 질문 스티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게시물을 올릴 때 '질문' 스티커를 넣습니다. 아래 'Aa' 모양 글 메뉴 대신 음악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질문 내용 및 색상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친구들이 내 스토리 질문을 누르면, 음악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화면을 위로 올리면 '조회한 사람’ 리스트에서 질문에 대한 답변을 확인할 수 있고요. 답변에서 친구가 추천한 곡을 재생할 수도 있습니다. '답변 공유하기'를 누르면 답변받은 음악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음악을 공유하고 싶을 때, 직접 틀어놓고 녹음하지 않아도 인스타그램 내에서 추가할 수 있다는 점이 편하네요. 하지만 약 3분 짜리 음악 전체를 공유하긴 어려워 아쉽기도 하고요. 스티커를 누르면 노래 제목과 가수를 확인할 수 있으니,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친구들과 공유하고 싶을 때 활용할만 합니다.
글 / IT동아 장현지(hj@itdonga.com)
영상 / 뉴미디어실 차보경(cha@itdonga.com), 권민수(kms@itdonga.com), 안지현(misocp@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