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신상공개] LG전자, LCD TV의 최종 버전, '미니LED' 공개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LCD TV 기술의 정점이면서, 모든 화소가 스스로 빛을 내는 올레드(OLED) TV에 가장 가까워진 LCD TV를 접하게 될 것이다." 지난 달 29일 LG전자가 온라인으로 개최한 기술설명회에서, LG전자 HE연구소장 남호준 전무가 미니LED 디스플레이를 소개하며 한 말이다.

이번 기술설명회에서 LG전자는 미니LED와 더불어, 독자적인 고색재현 기술을 적용한 프리미엄 LCD TV 라인업도 새로 선보였다. 새 TV 제품은 LG 나노셀 TV 등급의 상위급에 해당된다. 참고로 LG전자는 '일반 LCD/LED TV', '울트라HD TV', '나노셀 TV', '올레드 TV' 등으로 TV 라인업을 구분하고 있다.

LCD TV는 지난 수십 년 동안 빛을 내는 방식(백라이트)과 색을 내는 방식(LCD 셀) 관점에서 차츰 진화해 왔다. 이때 백라이트는 밝기와 명암 표현력에, LCD 셀은 해상도와 컬러 재현력에 영향을 미친다. 이번 기술설명회에서 LG전자가 공개한 신제품은 현존 LCD TV 가운데 빛과 색을 내는 각각의 기술 최정점에 해당되는 제품이다.

TV 디스플레이의 종류와 발전 (제공=LG전자)
TV 디스플레이의 종류와 발전 (제공=LG전자)

우선 기존의 LG 나노셀 TV 대비 진일보한 기술을 적용해 LCD TV의 성능을 대폭 업그레이드했다. 나노셀(Nanocell)과 퀀텀닷(Quantum Dot) 기반 기술을 동시에 활용하는 신규 기술인 '퀀텀 나노셀 컬러 테크놀로지'를 적용한 것이다. 백라이트에서 나오는 빛이 나노셀과 퀀텀닷 물질을 거쳐 실제에 더 가까운 순색(Pure Color)을 표현한다. 즉 업계에서 사용 중인 대표적인 고색재현 기술인 나노셀과 퀀텀닷 기술을 모두 사용해, LCD TV의 색 표현력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렸다는 설명이다.

나노셀 색재현기술과 퀀텀닷 색재현기술을 결합한 퀀텀 나노셀 컬러 테크놀로지' (제공=LG전자)
나노셀 색재현기술과 퀀텀닷 색재현기술을 결합한 퀀텀 나노셀 컬러 테크놀로지' (제공=LG전자)

예를 들어, TV가 빨간색을 나타낼 때 빨간색의 고유한 파장 외에 노랑, 주황 등 주변 색 파장이 미세하게 섞여 표현될 수 있는데, 퀀텀 나노셀 컬러 테크놀로지는 빛의 파장을 정교하게 조정해 온전한 빨간색을 표현한다.

또한 신제품 백라이트에 기존 LCD TV 대비해 광원 크기가 1/10 미만 수준인 미니LED를 적용했다. 지난 해 1월 'CES 2020' 행사에서 미니LED를 적용한 제품을 처음으로 소개한 바 있다.

LED 크기가 줄어들면 동일한 면적에 더 많은 광원을 배치할 수 있다. 이로써 좀더 밝은 화면을 구현할 수 있으며, 화면분할구동(로컬디밍) 영역도 세분화할 수 있어, 기존 LCD TV의 단점 가운데 하나인 명암비를 개선할 수 있다.

미니LED를 적용하면 LCD TV의 단점인 명암비를 개선할 수 있다 (제공=LG전자)
미니LED를 적용하면 LCD TV의 단점인 명암비를 개선할 수 있다 (제공=LG전자)

LG전자가 공개한 신제품은 86형(대각선 길이 약 218cm) 8K(7,680 x 4,320) 해상도 기준으로, 약 3만 개의 미니LED를 탑재한다. 로컬디밍 구역은 약 2,500개에 달한다.

이에 따라 LG전자는 이달 열리는 'CES 2021' 행사(온라인)를 통해 미니LED LCD TV 주요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초대형 제품 중심으로 8K와 4K 해상도를 포함해, 10여 개 모델을 글로벌 시장에 본격 판매할 계획이다.

LG전자 미니LED TV 신제품 (제공=LG전자)
LG전자 미니LED TV 신제품 (제공=LG전자)

LG전자는 업계 전문가로부터 최고 성능을 인정받는 자발광(Self-Lit) 올레드 TV를 최상위 모델로 운영하며, 프리미엄 LCD TV 시장에서도 나노셀 TV와, 신기술을 대거 적용한 미니LED TV 라인업을 앞세워 프리미엄 TV 시장 공략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2021년 LG전자 TV 라인업 사례 (제공=LG전자)
2021년 LG전자 TV 라인업 사례 (제공=LG전자)

글 / IT동아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