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앱스토어가 준비한 추석, '다함께 하세요‘
‘집콕 추석’.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확산으로 추석이지만, 그 어느 때보다 추석 명절 분위기가 나지 않는 모습이다. 실제로 귀성객 수가 줄어들면서 전국 고속도로는 예년과 비교해 정체 구간 없이 대체로 원활했다. 모이지 못하는 가족들로 인해 재미있는 모습도 눈에 띄었다. 차례상 앞에 높인 삼각대를 통해 실시간 화면 앞으로 가족들이 모여 차례를 지냈다. 만나지 못하는 현실 속에서 아쉬움을 달리기 위한 방법을 찾아 나선 모습이다.
이에 애플은 앱스토어(App Store)에서 ‘다함께 추석(Chuseok Together)’이라는 주제로 멀리 있는 가족이나 친척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앱과 게임을 엄선해 소개했다.
앱
애플은 ‘앱 탭’을 통해 안심하고 어린 아이에게 쥐여줄 수 있는 교육 앱, 심심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동영상 스트리밍 앱, 멀리 있는 친척에게 애틋함을 전할 수 있는 영상 통화 앱, 집에서 명절을 즐겁게 보낼 수 있는 앱, 차분하게 마음을 가라앉힐 수 있는 명상 앱 등을 소개했다.
명절을 앞두고 선물 쇼핑이나 장보기 등을 간편하게 해줄 다양한 쇼핑 앱과 멀리 떨어져 있는 가족이나 친구와 더 즐겁게 명절 인사를 나눌 수 있게 해줄 영상 통화 앱 등을 컬렉션으로 소개했다.
‘VINYL: 사진 편집’ 앱은 추석을 맞이해 제작한 특별한 필터를 아트워크와 함께 소개했으며, ‘아내의 식탁 - 요리가 쉬워지는 레시피’ 앱은 추석 레시피를 준비했다. ‘왓챠 - WATCHA’ 앱은 추석 특선 작품들을 아트워크와 함께 소개했으며, ‘핑크퐁 TV: 아기상어 동요동화’, ‘카카오키즈’, ‘소중한글: 100일 완성 한글공부’ 등 어린이용 교육 앱도 추석을 맞이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왓챠 - WATCHA’ 왓챠는 명절을 맞이해 명작을 추천했다. ‘우리집’, ‘미스 리틀 선샤인’, ‘행복 목욕탕’ 등 가족과 함께 시청하기 좋은 영화들과 ‘순풍산부인과’, ‘거침없이 하이킥’, ‘오피스’ 등 재밌게 즐길 수 있는 시트콤을 준비했다.
‘아내의 식탁 - 요리가 쉬워지는 레시피’ 육전, 동그랑땡, 사색꼬치전, 송편, 나물, 갈비찜 등 추석 음식 레시피를 소개했다. 추석에는 어떤 음식을, 어떻게 만들면 좋을지 준비했다. 또한, 가족, 친척, 손님을 맞이한 자리에서 보기에도 매력적이고 맛도 좋은 추석 변형 레시피까지 곁들였다.
게임
게임 카테고리에서는 추석을 맞이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준비했다. ‘다함께 추석’이라는 주제에 맞게 ‘함께 달려요’, ‘함께 겨뤄요’ 등의 주제로 ‘브롤스타즈’,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Pocket Build 등 여러 게임을 소개했다. 특히, ‘모두의마블’, ‘MARVEL 퓨처파이트’, ‘V4’ 등 넷마블과 넥슨의 주요 타이틀을 같은 시그널 아트로 준비했으며,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바람의나라: 연', '배틀그라운드', '쿠키런: 오븐브레이크', 'BTS Universe Story' 등은 투데이 탭에서 추석 테마 스토리와 키워드 이벤트 등을 준비했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