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생태계의 변화] 초기 지원의 공공, 후속 투자의 민간

[IT동아 권명관 기자] 지난 2017년 6월 서울시와 서울산업진흥원이 개관한 서울창업허브는 입주기업을 위한 사무 공간 등을 제공하는 창업 보육 기관이다. 서울시에 위치한 창업보육센터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로 스타트업 관련 정책과 정보를 종합화하고, 기존 각 센터에서 제공하던 공통·중복된 기능을 통합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중앙정부, 민간, 시 산하 창업기관 등 주관부처나 사업목적에 따라 흩어질 수밖에 없었던 창업지원정책과 창업관련 정보를 하나로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개관했다.

2019년 6월 기준, 서울창업허브가 창업을 지원한 스타트업은 887건에 달한다. 스타트업 성장을 돕는 파트너 기관은 144개,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네트워크 48곳을 확보했으며, 신규 고용건수는 1,237건에 달한다. 또한, 2020년 1월 기준, 약 300개 스타트업을 인큐베이팅했으며, 입주한 130여 기업들이 535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고, 743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서울창업허브
서울창업허브

그런 서울창업허브가 다시 한번 변화하고 있다. 스타트업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 보다 현실적이고, 보다 효율적인 방향으로 지원 정책과 조직을 개편 중이다. 필요없다고 판단하면, 기존 틀도 과감하게 버린다. 천편일률적인 스타트업 지원 방식을 벗어나기 위한 몸부림이다.

이에 IT동아는 서울창업허브가 구축하고자 하는 스타트업 생태계를 ‘스타트업 선발 방법’, ‘해외 진출’, ‘투자 지원’, ‘스타트업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 크게 4가지로 나눠 소개하고자 한다.

스타트업에게 필요한 요소는 무엇일까

'노동', '자본', '토지'. 생산의 3요소다. 산업 활동을 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 3가지다. 이를 스타트업 생태계에 그대로 적용할 수는 없지만, 기본 요소로 다음 3가지 정도를 꼽을 수 있다.

  1. 좋은 사업 아이템으로 잘 짜여진 '사업계획'
  2. 사업을 잘 수행할 수 있는 우수한 '인력'
  3. 수익이 충분히 발생할 때까지의 '운영자금'

스타트업에게 필요한 요소
스타트업에게 필요한 요소

대부분의 스타트업 창업자는 창업을 결심할 때 스스로가 심사위원이 된다. 그리고 나름의 기준으로 ‘사업계획’과 ‘인력’에 합격점을 주고 시작한다. 그렇지 않다면, 사업 자체를 시작할 리가 없다.

어찌됐든 – 그것이 무엇이든 - '좋은 사업 아이템으로 잘 짜여진 사업계획'을 가진 '우수한 인력'들이 창업을 결심했다고 가정하자. 그리고 '현실'이라 불리는 시장으로 당차게 진출한다. 하지만, 더 큰 문제가 기다리고 있다. 소위 '一家'를 이루기 전, 굶어 죽으면 모든 계획은 한낱 물거품에 불과하다. 때문에 최소한 먹고 마실 수 있는 생존을 위한 '자금'은 반드시 필요하다.

창업자들 스스로 돈이 많거나 자금력 있는 후원자를 만나기 전에는, 안타깝게도 ‘운영자금’에 대해 스스로 합격점을 줄 수 없다. 자금이 필요한 시점은 미래가 아니고 현재다. 그래서 창업자들은 사업을 운영해 충분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단계에 이르기 전까지, 지속적으로 외부로부터 투자를 유치하려 노력할 수밖에 없다.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투자 단계를 나누는 것이 큰 의미는 없을 것 같지만, 굳이 스타트업 투자단계를 나누자면 ▷시드머니(Seed money) → ▷엔젤투자 → ▷액셀러레이터 투자 → ▷VC(벤처캐피털) 투자 정도로 구분할 수 있다.

공공의 초기 지원, 민간의 후속 투자

시선을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로 돌려보자. 지금 당신이 생각하기에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담은 사업계획을 가지고 있다. 사업계획에 동의하는 충실한 우군도 등장했다. 의기투합해서 창업하기로 다짐했다. 이제 필요한 것은, 자금이다.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사업화 자금, 사무실로 사용할 수 있는 입주공간 등 필요한 것이 너무 많다. 어디서 구할 수 있을까.

그나마 다행(?)이다. 국내 스타트업 지원 중 초기 자금을 지원해주는 프로그램 및 지원 사업은 꽤 많다. 정부, 지자체 등을 포함한 공공과 액셀러레이터, 공공오피스 등을 포함한 민간에서 다양하게 지원한다. 대학교와 같은 교육 업계도 지원한다. 조금만 시간을 할애하면, 내게 맞는 조건의 지원 사업을 분명히 찾아낼 수 있다.

다만, 한가지 차이점이 있다. 초기 스타트업 지원은 대부분 공공에서, 후속 투자는 민간이 이어받아 진행한다. 초기 스타트업 지원은 일자리 창출, 창업 육성 등 민간에 기여하는 형태에 가깝다. 공공이 지원하는 것에 대해 사회적인 합의도 도출했다. 이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 대부분이 비슷하다.

심사선발 파트너스와 함께한 2019년 SBA 운영성과
심사선발 파트너스와 함께한 2019년 SBA 운영성과

SBA는 이를 고도화했다. 지난 기사에서 소개했던 내용이지만, 한번 더 소개한다. SBA 입주기업의 투자 유치 금액은 2018년 200억 6,200만 원에서 2019년 371억 6,300만 원으로 185% 성장했다. 또한, 기업 매출은 2018년 314억 7,100만 원에서 2019년 487억 6,600만 원으로 155% 성장했다. 괄목할만한 성과다. SBA라는 공공이 전문 AC, VC와 같은 민간과 협력했기에 가능했다.

SBA창업본부 이태훈 본부장은 “SBA 파트너사로 민간 AC, VC가 참여한다. 입주기업 선발부터, 입주기업 보육까지 함께 운영하고 기획한다. 2019년 입주신청기업 522개사 심사에 함께 참여해 우수창업기업 38개사를 발굴하는데 ‘심사선발 파트너스’가 함께했다”라며, “이후 SBA는 파트너스가 직접 심사하고 선발한 스타트업에게 직접 또는 후속 투자할 수 있도록 연계하는 역할에 충실했다. 이를 통해 유망기업이 128억 5,000만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라고 설명했다. ‘보육성장 파트너스’도 있다. 2019년 총 22개 기관이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저변확대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민간 투자 파트너와 함께하는 2020년

2020년 올해 SBA의 목표는 공공으로서 초기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민간 투자사가 후속 투자할 수 있도록 연계하는데 있다. 기존 공공 중심의 기업 선발/보육 지원을 민간 창업 네트워크와 연계해 선발하고 육성하는, 협치 운영이다. 이에 1년에 입주기업을 2회 선정하는 ‘공개모집선발’ 외에 ‘투자 엑셀러레이팅’, ‘파트너 엑셀러레이팅’을 운영한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투자 엑셀러레이팅’은 상시 운영한다. SBA 투자 지원을 연계하고, 민간 투자사가 직접 투자를 검토하고 있는 스타트업에게 공동 엑셀러레이팅을 지원한다. 이를 위한 민간 투자 네트워크, 투자 적격 기업 발굴을 위한 4단계 심사 등을 운영 중이다. ‘파트너 엑셀러레이팅’은 분야별 민간 전문기관(허브 파트너)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연계해 지원한다.

지난 기사에서도 설명했지만,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보육하는 공공과 민간이 각자의 영역에서 잘할 수 있는 것은 연계해 함께하는 것이 목표다. 그것이 스타트업 생태계가 발전하고, 스케일업(Scale-Up)할 수 있는 척도라고 판단한다. 지난 몇 년간 거둔 성과가 이를 증명한다.

  • 다음 기사는 서울창업허브가 스타트업 지원의 일환으로 집중하고 있는 ‘해외 진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