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기술지주회사, 산학협력 주체 되어 기업 키운다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김영우 기자] 산학협력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예전의 산학협력은 단순히 대학의 기술이나 인력을 기업에서 유치해 상품화나 직원 충원에 이용하는데 그치는 수준이었다. 하지만 최근의 산학협력에 임하는 대학들의 자세는 훨씬 더 능동적이다. 아예 대학 자체적으로 유망한 기업을 발굴해 육성하기도 하고 이를 위한 펀드를 설립하기도 한다.

그리고 이러한 업무를 전담하는 기술지주회사를 세우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기술지주회사는 대학이 보유한 우수한 기술을 사업화하고, 기술이전 및 자회사 설립을 통해 대학의 기술력과 수익성을 동반 성장시키는 기술사업화 전문회사다.

(출처=연세대 기술지주회사)
(출처=연세대 기술지주회사)

연세대학교 역시 예외가 아니다. 연세대학교 기술지주회사(이하 연세대기술지주)는 지난 2011년 설립되었다. 사업화 초기 단계에는 사업화의 가능성이 높은 우수기술을 대상으로 시장분석을 제공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후 선행기술조사와 IP(지적재산권) 분석을 통하여 연구실이 보유한 기술의 특허출원 및 포트폴리오 구축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작년 6월, 연세대기술지주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액셀러레이터(창업지원기관)로 등록되어 초기창업기업을 선발 및 보육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상용화 가능성이 높은 기술에 대해서는 시제품 제작비를 지원하고, 특허출원을 위한 시험·인증 비용 등을 지원하여 연구실의 재정적인 부담을 줄이고 연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조력한다. 이외에도 창업 아이템 IR(기업설명) 제작 및 실험실 창업 멘토링 운영 등 사업화 초기 검증을 위한 전반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연세대기술지주의 자회사로 창업한 경우, 송도캠퍼스와 신촌 캠퍼스 공학원 내 일부를 이용한 공간지원, 기술보증기금과 연계한 U-Tech 밸리 프로그램을 통한 기업의 초기 운영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발생한 수익을 통한 재투자를 하거나 증자 시 출자금도 지원 가능하다.

그리고 자회사 제품에 연세 브랜드를 활용하거나 연세 생활협동조합 매장에 자회사 제품을 입점하는 등의 마케팅 지원도 받을 수 있다. 그 밖에도 기술지주회사가 운용 중인 펀드를 통한 투자 지원, 산학협력과제 유치, 후속 R&D 연구사업 등 자회사의 기업 성장을 위한 후속 관리도 이루어진다.

(출처=연세대 기술지주회사)
(출처=연세대 기술지주회사)

현재 연세대기술지주는 총 27개의 자회사를 보유, 610억 원 이상의 투자를 유치했으며, 그 기업가치는 총 3,100억 원 이상, 250% 이상의 높은 수익률을 창출했다고 강조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패치형 약물전달시스템을 응용한 화장품 및 의약품 개발을 통해 코스닥 시장 상장에 성공한 '(주)라파스', 그리고 퇴행성관절염 치료제를 아이템으로 Series C 단계(안정적인 비즈니스 모델 구축) 투자유치를 완료하고 오는 2021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는 '아이씨엠(주)' 등을 들 수 있다.

그 외에도 연세대기술지주는 2017년에 결성된 ‘YUTH 대학창업기업 개인 투자조합’, 작년 8월 말에 결성된 ‘연세대학교기술지주 대학창업기업 개인투자조합 YUTH 2호’와 올해 결성 예정인 ‘연세대학교기술지주 개인투자조합 YUTH 3호’등 총 115억 원 규모의 3개의 대학창업펀드를 운용 중이다. 이러한 일련의 활동을 바탕으로 작년 ‘2019 이공계 대학평가’의 기술지주회사의 자회사 매출 부문으로 연세대기술지주는 자회사 총매출 약 316.6억으로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한편 최근 연세대기술지주는 공공기관 및 타 대학 기술지주회사와의 연계를 통한 유망 스타트업의 발굴 및 육성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20일,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는 투자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투자유치를 희망하는 창업기업에게 투자기회를 제공하는 ‘S-HoldingsFund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발표했으며 여기에는 연세대 외에 고려대, 서울대, 숭실대, 한양대를 비롯한 서울내 5개 대학의 기술지주회사가 참여를 확정했다.

본 프로그램에 지원한 스타트업은 5개 대학 기술지주회사의 투자 검토를 동시에 받을 수 있어 비교적 짧은 시간에 효과적인 투자유치를 기대할 수 있다. 이번 S-HoldingsFund 프로그램은 창업기업 모집 기간은 7/20일(월)부터 8/7일(금)까지 약 3주간이다. 사업의 세부 내용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각 대학기술지주회사 홈페이지 및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충용 기술지주회사 대표이사(산학협력단장)은 “기술지주회사는 연세대학교의 기술사업화를 전담하는 조직으로서 지속적인 사업화 성과와 연구개발 재투자를 통해 글로벌 TOP10의 기술사업화 기관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