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메일 활용하기] 중요한 메일만 골라서 한 번에 보관? 지메일 'subject', 'filename' 명령어활용
- [지메일 활용하기] 오래 묵은 지메일, '클릭 한번'으로 정리하기 - https://it.donga.com/30447/
- [지메일 활용하기] 용량 큰 메일만 골라서 삭제가능? - '명령어 활용법' https://it.donga.com/30450/
- [지메일 활용하기] 읽지 않는 메일만 한번에 모아서 정렬? '지메일 명령어'활용 - https://it.donga.com/30452/
[IT동아 장현지 기자] 메일을 찾을 때 키워드로 검색하면 편리하다. 정리할 때도 마찬가지다. 특정 키워드가 들어간 메일을 골라낼 수 있는 명령어를 공유한다. 이를 활용해 중요 메일만 일괄 삭제/보관하여 지메일(Gmail)을 한 번에 정리해보자.
먼저, 제목에 특정 키워드가 들어간 경우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지메일을 실행한다. 지메일 화면 상단에 '메일 검색' 창이 있다. 여기에, 'subject:키워드'라고 검색한다. '키워드'에는 찾고 싶은 검색어를 넣으면 된다. 예를 들어, '중요'라는 단어가 들어간 메일만 검색하고 싶다면, 'subject:중요'라고 입력하면 된다. 메일 제목에 '중요'가 들어간 메일이 모두 검색된다.
같은 방법으로, 특정 첨부파일 또한 검색할 수 있다. 상단 '메일 검색' 창에, 'filename:키워드'라고 검색한다. '키워드'에는 찾고 싶은 검색어를 넣으면 된다. 예를 들어, 'filename:보고서'라고 검색하면 보고서라는 제목의 첨부파일이 있는 모든 메일을 찾을 수 있다. 파일 이름 대신, 'jpg', 'pdf' 등 확장자도 검색할 수 있다. 이를 활용하면 메일 속 특정 확장자 파일만 추려내는 것 또한 가능하다.
이렇게 골라낸 메일을 정리해보자. 중요하지 않은 메일만 골라냈다면, 일괄 삭제하면 된다. 상단 왼쪽 있는 '선택' 버튼을 누른다. 해당 페이지에 나오는 모든 메일이 선택된다. 검색창 아래, '검색어와 일치하는 모든 메일 선택'이라는 메시지를 누르면, 입력한 명령어에 해당하는 모든 메일을 선택할 수 있다. 선택 후 '삭제' 버튼을 누르면 일괄 삭제된다.
중요한 메일을 골라냈다면 따로 보관해보자. 일괄 선택 방법은 동일하다. 상단 왼쪽 있는 '선택' 버튼을 누르면 해당 페이지에 나오는 모든 메일이 선택된다. '검색어와 일치하는 모든 메일 선택'이라는 메시지를 누르면, 입력한 명령어에 해당하는 모든 메일을 선택할 수 있다.
선택 후, 검색 창 아래 메뉴에서 점3개 모양 '더보기'버튼을 누른다. 그 중, '중요 대화로 표시'를 선택하면 모두 '중요 대화'로 설정된다. 이 메일들은 지메일 화면 왼쪽 메일 목록 중, '중요편지함'에서 모아서 볼 수 있다.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