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메일 활용하기] 읽지 않는 메일만 한번에 모아서 정렬? '지메일 명령어'활용

장현지 hj@itdonga.com

[지메일 활용하기] 오래 묵은 지메일, '클릭 한번'으로 정리하기 - https://it.donga.com/30447/
[지메일 활용하기] 용량 높은 메일만 골라서 삭제가능? - '명령어 활용법' https://it.donga.com/30450/

[IT동아 장현지 기자] 메일은 한 번 놓치면 잊기 쉽다. 많은 메일을 주고 받는 계정일 경우 더더욱 그렇다. 새로 온 메일에 밀려, 금세 목록 아래로 쌓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안읽은 메일'을 정리해주는 것이 좋다. 지메일(Gmail)을 사용한다면 명령어를 활용할 수 있다.

<is:unread 명령어 활용하기>
<is:unread 명령어 활용하기>

먼저, 크롬 브라우저에서 지메일을 실행한다. 지메일 화면 상단에 '메일 검색' 창이 있다. 여기에, 'is:unread'을 입력하면 읽지 않은 메일만 검색된다. 제때 읽지 못한 메일을 다시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읽지 않은 메일 먼저 표시>
<읽지 않은 메일 먼저 표시>

물론, '읽지 않은 메일 먼저 표시' 옵션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명령어는 여러 조건을 한 번에 적용하여 검색하고 싶을 때 빛을 발한다. 다른 명령어와 함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안읽은 메일 중 오래된 메일은 삭제하고 싶은 상황이라고 가정해보자.

<'before:' 명령어와 'is:unread' 명령어 병행
방법>
<'before:' 명령어와 'is:unread' 명령어 병행 방법>

날짜 명령어인, 'before:'과 병행하면 된다. 명령어를 함께 사용할 때는, 각각의 명령어 사이에 한 칸씩 띄운다. 2020년 1월 1일 이전에 받은 메일 중, 안 읽을 메일을 검색하고 싶다면, 'before: 2020/01/01 is:unread'라고 입력하면 된다. 이때, 명령어와 키워드는 붙여쓴다. 명령어와 키워드를 띄우면 검색창은 키워드를 일반 검색어로 인식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그 다음, 상단 왼쪽 있는 '선택' 버튼을 누른다. 해당 페이지에 나오는 모든 메일이 선택된다. 검색창 아래, '검색어와 일치하는 모든 메일 선택'이라는 메시지가 나온다. 이를 누르면, 입력한 명령어에 해당하는 모든 메일을 선택할 수 있다. 선택 후 '삭제' 버튼을 누르면 일괄 삭제된다. 이처럼 지난 기사에서 다뤘던, 날짜/용량 기준 명령어와 함께 병행하여 활용하면 더욱 유용하겠다.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