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활용하기] 카톡 링크 열 때 유용한 팁, '다른 브라우저로 열기'

장현지 hj@itdonga.com

< 편집자 주: 이 기사는 2020년 3월 13일에 최초 작성/게재한 것으로, 동일한 내용의 영상을 추가/보완해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IT동아 장현지 기자] 카카오톡을 사용한다면 누구나 한 번쯤 링크를 공유하거나 받은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받은 링크를 누르면 카카오톡 앱 내에서 자체 브라우저로 열리기 때문에, 유튜브나 페이스북처럼 전용 앱이 있는 링크라면 화면/기능/메뉴 등이 조금 달라서 헷갈릴 수 있다.

예시로, 로그인을 다시 해야하거나 전용 앱보다 구동이 부자연스럽고 느릴 수도 있다. 특히 유튜브 프리미엄 멤버십 혜택 중에는, 영상을 미리 저장해두면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을 때도 시청할 수 있는 '오프라인에 동영상 저장' 기능이 있는데, 카카오톡 내에서 실행한 링크에서는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팝업/백그라운드 재생' 기능 또한 마찬가지다. (유튜브 프리미엄은 월 정액으로 광고없이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멤버십 제도다.)

카톡에서 실행한 링크에는 프리미엄 혜택인 ‘오프라인에 동영상 저장’항목이 없고, 재생목록에 저장하는 기본 항목만
있다.
카톡에서 실행한 링크에는 프리미엄 혜택인 ‘오프라인에 동영상 저장’항목이 없고, 재생목록에 저장하는 기본 항목만 있다.

카톡에서 실행한 링크에는 프리미엄 혜택인 '오프라인에 동영상 저장' 항목이 없고, 재생목록에 저장하는 기본 항목만 있다.

유튜브 댓글 관련 작업 시, 한 번 더 선택해야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유튜브 댓글 관련 작업 시, 한 번 더 선택해야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또, 대댓글(댓글의 댓글)을 달거나 '좋아요/싫어요'를 누르려고 해도, 버튼이 하나씩 구분되지 않아 번거롭고 불편하다.

이 때문에 카카오톡으로 받은 링크를 바로 열지 않고, 주소 복사 후 전용 앱에 붙여넣어 실행하는 번거로움도 겪어봤을 것이다. 이때 알아두면 요긴한 방법이 있다.

바로, '다른 브라우저 열기' 기능이다.

카카오톡 ‘다른 브라우저 열기’ 기능을 사용하는
과정
카카오톡 ‘다른 브라우저 열기’ 기능을 사용하는 과정

유튜브 링크를 받은 경우로 예시를 들어보겠다.
먼저, 받은 링크를 눌러 카카오톡 앱 내에서 실행한다.

<카카오톡 ‘다른 브라우저 열기’ 기능을 사용하는 과정
2>
<카카오톡 ‘다른 브라우저 열기’ 기능을 사용하는 과정 2>

우측 상단의 설정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항목 중, '다른 브라우저 열기'를 선택하면 유튜브 전용 앱으로 넘어가서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미 유튜브 전용 앱에 로그인해두었다면 물론 다시 로그인하지 않아도 되고, 프리미엄 멤버십을 이용 중이라면 팝업/백그라운드/오프라인 저장 기능 또한 모두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도 마찬가지다.

또, '다른 브라우저 열기'인 만큼, 전용 앱 실행뿐만 아니라 네이버 앱에서 열린 페이지를 크롬 브라우저로 여는 등 브라우저 변경도 가능하니 이 기능을 활용해보길 바란다.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
영상 / 뉴미디어팀 차보경 (cha@itdonga.com), 김경미 (km@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