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DONGA

파이브세컨즈, SK텔레콤과 사회적가치 알리는 인플루언서 양성 사업 모집.

강형석

행복한 세상을 여는 인플루언서 SOVIC 1기 모집 (출처=파이브세컨즈<행복한 세상을 여는 인플루언서 SOVIC 1기 모집 (출처=파이브세컨즈)>

문화체육관광부 관광벤처기업인 파이브세컨즈(대표 남석현)가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과 함께 SOVIC 1기를 모집한다. 'SOVIC'이란 사회적 가치 인플루언서 콘테스트(Social Value Influencer Contest)의 줄임말로, 소상공인 및 사회적 기업을 위해 힘쓰는 유튜브 인플루언서를 양성, 제작비와 사업 컨설팅, 현업 기업과의 제휴 등 다각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SOVIC 1기는 2개 그룹으로 나뉘어 총 20여 팀을 모집한다. 첫 번째 그룹인 '행복 인플루언서'는 착한 소비,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사회적기업 제품 리뷰, 탐방, 체험 등의 콘텐츠 4편 제작 및 업로드를 진행한다. 두 번째 그룹인 '열린 인플루언서'는 골목 상권 활성화를 위한 소상공인 리뷰, 체험, 먹방 등 콘텐츠 4편 제작 및 업로드를 진행한다.

또한, 인플루언서 성향에 따른 맞춤형 멘토링과 코칭 방식을 채택해, 양성 자체에 초점을 맞추는 기존 인플루언서 교육과 차별화된다. 선발된 인플루언서는 8주간에 걸쳐 콘텐츠 강의, 사회적 가치 강의, 콘텐츠 제작, 유튜브 채널 성장을 위한 집중 교육을 받게 된다.

1기에 선발된 20여 팀은 총상금 4천만 원, 1편당 50만 원의 제작비를 비롯해 1년간 파이브세컨즈 스튜디오 대관, SK 관계사 협업 기회 등 다양한 특전이 제공된다.

2019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신사업창업사관학교 10기 통합워크샵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교육을 진행한 파이브세컨즈 남석현 대표(사진 제공= 파이브세컨즈)

2019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신사업창업사관학교 10기 통합워크샵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교육을 진행한 파이브세컨즈 남석현 대표(사진 제공= 파이브세컨즈)

행사 주관을 맡은 파이브세컨즈는 현재 유튜브 채널인 코리안브로스(구독자 34만 명), KOREAN BROS(구독자 32만 명)를 비롯해 팀브라더스, 야신야덕 등 누적 구독자 100만 명 이상을 확보한 유튜브 전문 콘텐츠 기업으로, 문화체육관광부 관광벤처기업, 창업진흥원 스마트벤처캠퍼스 최우수 등급, 고용노동부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선정돼 사회적 가치에 집중하고 있다.

구글코리아 유튜브 앰배서더로 활동한 강재창 이사는 "현재 유튜브 생태계를 볼 때, 소상공인 및 사회적기업이 인플루언서와 협업하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성공적인 예시도 있다. 파이브세컨즈가 운영 중인 '야신야덕'은 인플루언서 빡코(박진형)가 야구 유망주, 프로 출신 선수들과 임무를 수행하고, 한국메이크어위시재단에 기부하는 식으로 운영 중이다. 채널과 인플루언서, 시청자가 모두 만족하면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모델은 앞으로 더 큰 가능성이 있다"라고 말했다.

덧붙여 콘텐츠 총괄 멘토인 박경범 이사는 "인플루언서의 자립과 성장, 지속 가능성을 지원하는 게 파이브세컨즈의 목표다. 이번 SOVIC 역시 사회적기업과 소상공인, 신사업창업사관학교, SKT 열린멤버십 등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함께 사회적 가치로 지속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 양성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좌측부터 파이브세컨즈 남석현 대표, 박진형 이사, 강재창 이사, 박경범 이사><좌측부터 파이브세컨즈 남석현 대표, 박진형 이사, 강재창 이사, 박경범 이사>

파이브세컨즈 남석현 대표는 "SOVIC은 지난 5월 성공적으로 개최된 사회적 가치 축제 SOVAC 2019(소셜밸류커넥트 2019)를 벤치마킹해 만든 인플루언서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으로, 진행 과정 구성에만 4달이 걸렸다."며, "인플루언서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도록 하는 액셀러레이터는 턱없이 부족하다. 이번 SK텔레콤과 함께하는 SOVIC은 8주간의 전문적인 교육을 바탕으로 인플루언서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데 집중한다"고 말했다.

SOVIC 1기에 관심이 있는 유튜브 인플루언서는 SK TRUE INNOVATION 웹사이트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글 / IT동아 강형석 (redbk@itdonga.com)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