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H&A부문 올 1분기 실적 사상 최대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

LG전자가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 14조 9,151억 원에 영업이익 9,006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해 각각 1.4%, 18.7% 감소한 실적이다.

우선 H&A사업본부는 매출 5조 4,659억 원, 영업이익 7,276억 원을 달성하여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매출에서는 국내시장에서 건조기, 스타일러, 공기청정기 등의 판매가 늘었고, 유럽, 아시아 지역의 판매 호조로 전년동기 대비 11% 늘었다. 영업이익은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와 원가 절감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30.5% 증가했다. 개별 사업본부 영업이익이 분기 7천억 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영업이익률도 생활가전 분기 사상 최대인 13.3%다.

LG전자 의류관리기 '스타일러'
LG전자 의류관리기 '스타일러'

한편 HE사업본부는 매출 4조 237억 원, 영업이익 3,465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스포츠 이벤트 효과를 누렸던 전년도에 대비 2.9% 줄었고, 영업이익은 중남미 등 신흥시장의 환율악화로 전년동기 대비 감소했지만,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에 힘입어 영업이익률은 8.6%를 기록했다.

MC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 5,104억 원, 영업손실 2,035억 원을 냈다. 매출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침체로 인해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 이에 따라 영업손실이 이어졌지만, 그간의 사업구조 개선 등으로 손실규모는 전분기에 비해 36.1% 줄었다. LG전자는 이후로 안정/지속적인 사후지원을 통해 오래 쓸 수 있는 스마트폰 브랜드를 만들고 있다.

V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 3,470억 원, 영업손실 154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신규 프로젝트가 양산에 돌입하고, 인수업체인 ZKW의 실적이 반영되면서 전년동기 대비 60.4% 증가했다. 원자재 가격의 상승과 신규 프로젝트에 대한 자원 투입이 있었지만, 매출 확대, ZKW 실적 반영 등으로 영업적자는 전년동기 대비 줄었다.

BS사업본부는 매출액 6,256억 원, 영업이익 555억 원을 냈다.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고,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는 판매가 늘었으나 태양광 모듈의 판매가 줄었다. 영업이익은 미국의 세이프가드, 주요 시장의 판매 가격 하락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감소했다.

올 2분기에 LG전자는 국내 생활가전 시장은 건조기, 공기청정기, 스타일러, 무선청소기 등의 가전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해외 시장은 환율 및 무역분쟁의 영향으로 시장변동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H&A사업본부는 국내 프리미엄 가전시장에서 성장세를 유지하는 한편, 매출 확대, 원가구조 개선 등을 통해 전년동기 수준의 수익성을 유지할 계획이다.

전체 TV시장 수요는 전년동기에 비해 소폭 하락할 것으로 보이나, 올레드 TV, 울트라HD TV 등 프리미엄 TV는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HE사업본부는 올레드 TV, 나노셀 TV, 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를 확대하는 한편, 마케팅 비용을 효율적으로 집행해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유지할 계획을 세웠다.

스마트폰 시장은 북미와 한국을 중심으로 5G 시장이 열리고 새 모델이 출시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수요 정체가 이어지면서 프리미엄 시장의 경쟁 심화는 지속되리라 예상된다. MC사업본부는 2분기에 5G 스마트폰인 'LG V50 씽큐' 출시를 통해 매출 성장의 기회를 마련하고, 플랫폼화 및 모듈화 전략을 토대로 원가 효율화를 꾀해 손익 개선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최근 LG전자는 경기도 평택의 스마트폰 생산라인을 베트남 'LG 하이퐁 캠퍼스'로 재배치했다. 수익성을 개선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함이다. 베트남 하이퐁 공장은 프리미엄 제품을 포함하는 풀라인업 생산체계를 갖추게 되며, 올 하반기에 연간 생산능력은 1,100만대로 늘어난다.

글로벌 자동차 산업은 북미와 중국을 중심으로 완만한 수요 회복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미국의 저유가 기조, 주요 완성차 업체의 신차 출시 등이 시장수요를 견인하리라 예측된다. VS사업본부는 대외 환경변화를 관찰하며 안정적 제품 공급에 집중하고, 효율적인 자원관리와 원가절감을 통해 선제적으로 수익성을 관리하려 한다.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는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지속 성장하고, 태양광 모듈 역시 주요 국가들이 태양광 발전을 늘리고 있어 수요가 커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BS사업본부는 이 사업에서 프리미엄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전략 시장에서 매출과 수익성을 동시에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