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활용도 높이는 서비스와 주변기기들
스마트폰 사용자 400만명 시대다. 스마트폰은 일정관리, 주소록 등의 기본 기능은 물론, 자신이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다운로드받아 설치한 후 사용할 수 있어 전화 이상의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면서 개인 PC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인터넷 접속을 통한 모바일 풀브라우징이 과거 피처폰에 비해 막강해졌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접속이 과거에 비해 상당히 늘어났다.
이렇게 PC처럼 활용되는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으로, 유료 어플리케이션의 완성도, 보안이나 분실 등의 문제 등이 현실화되고 있다. 이에 스마트폰을 보다 ‘스마트’하게 활용하기 위한 유저가이드를 소개한다.
스마트폰 앱 무조건 다운로드 받지말고 ‘리뷰블로그’ 확인해보기
스마트폰 앱(애플리케이션)이 20만 개를 넘어섰다. 이런 상황에서 앱스토어에서 설명만 간단히 보고 비용지불하고 제품을 다운로드받아 사용했다가 내용이 부실해 낭패를 보는 경우가 한두 번이 아니다.
이제 앱 애플리케이션 리뷰 글을 먼저 확인해보고 사용해 이런 리스크를 줄여보자. 유명 앱리뷰어 블로거들이 운영하는 리뷰 블로그 및 커뮤니티 사이트들은 하루 방문객 수가 5,000명이 넘을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구체적인 사용 방법뿐만 아니라, 주요 장단점을 비교 분석할 수 있어 자신에게 맞는 앱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아이폰 아트의 아이폰과 아이팟터치 App리뷰 (http://ipodart.net/)
- 리뷰의 전설 – 막리뷰닷컴 (http://www.makreview.com)
- 스마트폰 No.1 앱포털 – 앱톡 (http://www.apptalk.tv/iphone/)
- 스마트 모바일 커뮤니티 – 앱코 (http://app.co.kr/)
- 스마트폰 지식자료 공유 커뮤니티 - 틱플(TicPle) (http://www.ticple.com/)
- 아이폰 & 아이팟 터치 유저 커뮤니티 - (http://cafe.naver.com/appletouch/)
데이터 요금 절약, 무료 Wifi 지역을 찾아주는 앱 활용하기
하루 종일 스마트폰을 손에 달고 살다 보면 어느덧 찾아오는 3G 데이터 요금의 압박에 고민된다. 문득 동영상이 보고 싶은데, 데이터 요금은 걱정되고.. 이럴 때 내 주변에 Wifi가 있어 잡히면 좋을 텐데 라고 생각만 한적이 한두번이 아니다.
스마트폰 기본 설정에서는 신호가 강한 Wifi만 스캔해주니, 신호를 잡지 못하는 경우가 태반이고, 그럼 Wifi가 잡히는 곳으로 이동하려면 어디로 가야 하는지도 알려주질 않으니 답답한 마음만 더해간다.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무료 인터넷 핫스팟의 위치를 정확하게 알려주는 Wifi 스캔 앱으로 좀더 경제적인 모바일 라이프를 누리보자
- Easy WiFi(무료), WiFi(무료), Wi-Fi Finder(무료), PlayMap(무료). WiFiworld(무료), NearPlus(무료), 쿡앤쇼 콕!콕!(무료), WiFi Scan(무료) WiFi Plus($1.99), Nespot Finder($0.99)
스마트폰 분실해도 "정보 유출 걱정 없어요" – 정보 보안 솔루션들
최근 스마트폰에 대한 보안 우려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휴대폰 분실시 원격으로 잠금 기능을 설정하거나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는 등 한층 강화된 보안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들이 출시되고 있다.
KT의 경우 모바일 오피스 이용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한 솔루션을 상용화했다. 이 솔루션은 공장 초기화 기능을 갖추고 있다. 공장 초기화란 분실 또는 도난당한 스마트폰에 있는 정보를 삭제해 공장에서 막 생산된 상태로 되돌리는 기능이다.
SK텔레콤의 ‘정보 지킴이 서비스’는 스마트폰 사용자가 잠금 기능을 원격 조정해 관리하고, 스마트폰 분실 시 분실한 스마트폰의 주소록, 메일, 보안문서, 개인지정 파일 등 단말기 내 보관 정보를 백업 또는 삭제할 수 있는 서비스다. 그동안 이통사에서 제공해온 휴대전화 주소록 및 이미지 백업 서비스와 달리 사용자가 직접 스마트폰 내부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원격 관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시만텍은 '안드로이드폰 전용 노턴 스마트폰 시큐리티 버전 6.0'에 스마트폰 원격 잠금 및 삭제 기능을 도입했다. 사용자들은 이를 통해 문자 메시지를 발송해 스마트폰에 잠금을 설정하거나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다. 특히 유심 카드가 제거되면 자동으로 잠금 상태로 전환되고, 정확한 해제 번호를 입력하지 못할 경우 내장 데이터를 모두 삭제한다.
SK C&C의 보안 자회사인 인포섹도 스마트폰 통합 보안 솔루션 엠실드를 선보였다. 이 솔루션 또한 스마트폰 분실 및 도난이 발생했을 시 원격으로 스마트폰 잠금을 실행하고 데이터를 삭제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아울러 위치정보를 활용해 스마트폰을 추적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누리텔레콤은 기업용 스마트폰 관리 솔루션인 스마트 세이퍼에 스마트폰의 불법사용과 정보유출을 방지할 수 있는 원격 잠금기능과 데이터 삭제기능을 구현했으며 위치 추적도 가능하다.
PC 시스템 정리 전에 '스마트폰 백업파일'을 '백업'해두기
단순히 통화만이 아닌 데이터 파일이나, 일정, 주소록, 각종 앱 등을 사용하는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백업은 필수사항이다. 하지만 PC나 스마트폰에 이상이 생겼거나,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예기치 못하게 시스템을 포맷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한번 더 완벽한 백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PC에 백업해놓은 폴더를 외장 드라이브에 복사하여 보관해 둔다면, 이후 새 PC(고친 PC)의 동일한 폴더 위치에 폴더 만들어 데이터들을 넣고,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그대로 복원이 가능하다.
WD(웨스턴디지털)의 외장하드인 '마이패스포트 엘리트'는 제품 표면에 있는 용량 게이지와 드라이브 잠금 장치 아이콘을 통해 사용 가능한 용량과 잠금 여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PC에 플러그를 꽂는 순간 자동으로 백업 프로세스가 시작되며, 실시간 비주얼 인터페이스를 통해 백업 상황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첫 백업 이후 파일이 변경되거나 추가될 때마다 자동으로 파일을 백업할 수 있다.
다양한 악세서리로 스마트폰 200% 활용하기
내 손안의 PC인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PC처럼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그에 따른 불편함과 단점도 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한 솔루션은 물론 스마트폰을 더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액세서리들이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다. 자신에게 꼭 필요한 솔루션을 찾는다면 스마트폰을 200% 스마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외장형 배터리
아이폰 사용자들의 최대 문제점 중 하나로 지적하는 것이 바로 배터리 용량이다. 특히 아이폰은 타사 휴대폰 및 스마트폰과는 다르게, 배터리를 별도로 분리할 수 없고 사용시간 또한 짧기 때문에 항상 PC에 충전을 시켜야만 하는 불편함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이 바로 외장형 배터리다. XP2000과 XP8000 등 2가지 제품군으로 나뉘어 출시된 에너자이저 배터리팩은 지금까지 국내에 선보여왔던 타사 외장형 배터리와는 다르게, 휴대성에 초점을 둔 컴팩트한 사이즈와 오랜 사용시간을 장점으로 내세운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유선전화처럼 사용하기~ iCooly 폰 스탠드
휴대폰은 작아서 사용하기 편하지만 통화를 하다 보면 뜨거워지고 화장품이 액정에 묻는 것도 신경이 쓰인다. iCooly 폰 스탠드는 전자파를 완전히 차단, 특히 전자파를 조심해야 하는 임산부나 직업상 전화를 오래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아이템이다.
일반 전화기처럼 수화기가 있고 수화기를 가로로 놓아 보관한다. 3.5mm 연결 지원이 되는 핸드폰이나 기기에 사용 가능하다. 충전은 되지 않으며 오로지 전화 연결과 거치만이 가능하다.
블루투스 뮤직 리시버
벨킨에서 선보인 블루투스 뮤직 리시버는 아이폰이나 아이팟에 담겨있는 음악을 무선으로 오디오 시스템을 통해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아이폰 전용 독이나 선에 얽매이지 않고 편안한 자세로 손안에서 자유자재로 조작하고,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제품이다.
아이폰을 리모컨처럼 사용에 보다 편리한 음악 재생 및 조작이 가능하다. 전방 10 미터까지 송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집안에서 자유로운 조작은 물론, 무선으로 음악을 공유하고 감상하는 것이 가능하다. 블루투스 기기가 연결 기기를 6개까지 기억할 수 있으므로 아이폰·아이팟 등 여러 가지 IT 기기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보도자료 제공 / 커뮤니케이션웨이브(www.commwav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