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IT서비스] 7/24 제네시스 G70에 카카오 탄다 등
[IT동아]
카카오, 현대-기아차 '서버형 음성인식 솔루션' 공동 개발 및 상용화
카카오(대표 임지훈)가 현대∙기아자동차와 인공지능(AI) 플랫폼 카카오 I(아이) 음성 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9월 출시할 예정인 제네시스 G70에 적용한다.
카카오 I는 음성 인식 및 합성기술, 자연어 처리기술, 이미지 인식과 같은 멀티미디어 처리기술과 챗봇 같은 대화 처리기술 등 카카오 AI 기술을 더한 통합 인공지능 플랫폼이다. 향후 카카오는 자사 서비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파트너에게 카카오 I를 제공해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며, 카카오 I를 적용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기술 인증을 위한 'Kakao I Inside' 인증마크를 부여할 예정이다.
이번 현대-기아차와 함께 개발한 서버형 음성인식은 카카오 I를 적용한 첫 외부 서비스다. 한 단계로 줄인 '원 샷(one shot)' 방식 음성인식을 통해 목적지 검색과 맛집, 관광지, 정비소 등 다양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한다.
예를 들어 스티어링휠에 위치한 음성인식 버튼을 누른 뒤 "길안내, 현대자동차 본사"처럼 "길안내 + 상호명"을 말하면 내비게이션 화면에 목적지를 표시한다. 또한, "서울시 서초구 헌릉로 12"와 같이 "길안내 + 완전한 주소"를 말해도 인식할 수 있으며 "종로구 00아파트", "OO아파트 2단지", "분당 000마을 00빌딩" 등 간소화된 목적지 검색도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주변 맛집(또는 음식점, 주차장, 정비소, 관광지 등)", "양재동 근처 대형 마트", "양재역 가까운 맛있는 커피숍" 등 다양한 음성도 인식할 수 있다.
카카오와 현대-기아차는 이번 기술 개발을 위해 작년 기술제휴 MOU를 체결하고 협업했다. 양사는 앞으로도 AI 관련 기술 제휴를 확대하고, 기술 고도화를 통해 커넥티드카 조기 상용화를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SKT 인공지능 '누구', CU편의점에서 도우미로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과 BGF리테일(CU편의점 운영, 대표이사 사장 박재구)이 을지로 SK텔레콤 T타워에서 '인공지능 편의점 유통 서비스'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양사는 CU(씨유)편의점 매장 근무자가 문의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도우미' 서비스를 개발해 내년 상반기 시범 서비스를 선보이고, 이후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지금까지 매장 근무자가 편의점을 운영하며 궁금한 사항이 발생하면, 본사에 문의하거나 PC에서 찾아봐야 했다. 하지만, 이제는 구두로 '누구'에게 물어보고 답을 들을 수 있는 것. 예를 들면, (매장 근무자) "아리아, 서울에서 제주까지 택배 가격이 얼마지?"라고 물으면 ('누구') "네, 중량 별로 다른데, 최소기준인 350g 이하가 5,800원입니다"라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본사에서 프로모션이나 공지 사항이 있을 때 '누구'의 무드등으로 매장 근무자에게 알려줘 관련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밖에 '누구'를 활용해 '점포내 위급 상황 발생 시 신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 인공지능 기반 신규사업 모델 발굴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우버, KB국민은행·KB국민카드와 해외여행서비스 확대
우버(Uber)기 KB국민은행·KB국민카드와 우버 국내 진출∙사업 확장을 위한 금융인프라 제공 및 동반성장 추진 업무협약을 지난 21일 체결하고, 이번 제휴를 기념해 'UBERㆍKB 아시아트립 환전 이벤트'를 시행한다.
이번 환전 이벤트는 국민은행에서 환전하면, 동남아 인기 관광지 5개국(홍콩, 싱가포르, 대만, 태국, 베트남)에서 우버 이용 시 할인 받을 수 있는 쿠폰을 전국 영업점에서 선착순 10만 명에게 제공한다. 할인금액은 국가별로 상이하며, 최대 약 1만 5,000원(홍콩 기준) 할인 받을 수 있다.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현지에서 우버를 이용하기 전 우버 앱을 설치하고, KB국민카드를 결제카드로 등록한 뒤 해당 할인쿠폰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단, 50만 원 이상 환전하고, 우버 앱 최초 이용자에 한해 제공한다.
한국후지필름, '프리미엄 액자' 런칭 기념 할인 판매 실시
한국후지필름(대표 박호성)이 '프리미엄 액자' 런칭을 기념해 8월 20일까지 30% 할인 판매 이벤트를 실시한다. 새로 선보이는 프리미엄 액자는 고해상도 투명 아크릴과 프레임이 없는 베젤 형태를 적용했다.
이벤트 적용 액자 사이즈는 8x10인치이며,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마트 내 위치한 후지필름 사진관에서 진행한다.
구글플레이, 온라인 구글플레이 기프트 코드 출시
구글플레이가 구글플레이 기프트 코드를 온라인에서 판매를 시작한다.
구글플레이 기프트 코드는 실물 카드 형태의 구글플레이 기프트 카드처럼 구글플레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코드로, 웹이나 안드로이드 기기를 통해 구글플레이에서 앱, 게임, 영화, 도서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다. 코드 사용 만료 기간이 없어 언제든 사용할 수 있으며, 유료 앱과 게임, 영화, 도서, 메신저 이모티콘, 게임 아이템 등을 구매할 수 있다.
기존에는 오프라인 지정 판매처(전국 주요 편의점 등)에서 신용카드와 현금으로, 컬쳐랜드 웹사이트 및 앱에서 문화상품권으로 구글플레이 기프트 카드와 구글플레이 기프트 코드를 구매할 수 있었지만, 이번 구매 제휴를 통해 온라인 오픈마켓에서도 기프트 코드를 구매할 수 있다.
구글플레이는 오늘부터 SK플래닛 11번가를 시작으로 온라인 구글플레이 기프트 코드 판매처를 늘려나갈 예정이다. 온라인에서 구매한 구글플레이 기프트 코드는 구글플레이 스토어 모바일 앱 메뉴 '프로모션 코드 사용' 탭 또는 구글플레이 웹사이트에서 입력해 사용하면 된다.
구글플레이 기프트 코드 및 구글플레이 기프트 카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구글플레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