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IT소식] 6/30 숭실대-산단공 '산업4.0시대 스마트키 및 사이버보안' 강연회 개최 등
[IT동아]
숭실대-산단공 '산업4.0시대 스마트키 및 사이버보안' 강연회 개최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원장 : 최형일 교수)과 한국산업단지공단 서울본부(본부장:윤철,이하 산단공 서울본부)는 오는 7월5일(수), 15시부터 서울디지털 단지내 키콕스벤처센터(구로구 구로동188-5)에서 IT전문가를 초청, '산업4.0시대 스마트키 및 사이버보안'을 주제로 강연회를 개최한다고 전했다.
보안분야 전문가인 최운호 박사(한국화웨이 수석부사장)와 이정현 숭실대 교수를 초빙, '산업4.0시대 스마트키 및 스마트시대 사이버보안'을 주제로 보안분야의 최신트렌드를 다루고 향후 관련산업의 활성화방안에 대해서 논의한다.
최형일 숭실대 정보과학대학원장은 "산학협력에서 디지털단지내 입주기업과의 관계는 매우 중요하며, 이를 관리하는 산업단지공단과의 협력이 절실하다. 기업들의 관심있는 주제를 발굴하여 정기적으로 세미나 또는 강연회를 개최해나갈 계획이다" 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윤철 산단공 서울지역본부장도 "현재 숭실대와는 클러스터사업을 통해 긴밀히 협력하여 진행하고 있는 만큼 다방면에서의 연계협력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행사와 관련한 문의는 숭실대 정보과학대학원 교학과(02-820-0266)로 하면 된다.
우버, 전세계 누적 이용(trip) 50억 건 돌파
우버가 지난 5월 20일 07시 29분(GMT 기준)을 기점으로 누적 이용 수(trip) 50억 건을 기록했다. 우버는 지난 2015년 12월 누적 10억 건을 달성했으며, 6개월 뒤에 누적 20억 건을 돌파했다.
우버는 지난 5월 20일 오전, 세계 각지에서 156건이 동시에 등록되며 통산 여정 50억 건을 달성했다. 156건은 뭄바이(인도)∙모스크바(러시아)∙메데인(콜롬비아) 등 24개국에서 발생했으며, 특히, 자카르타(인도네시아)에서 이 날 처음 운행을 시작한 우버모터(uberMOTOR) 드라이버 파트너가 50억번째 주인공 중 한 명으로 확인되었다.
우버는 이번 50억 건 달성을 기념해 해당 드라이버 파트너 전원에게 미화 500달러를 증정할 계획이다.
에프엑스기어 NOON VR, 미국·캐나다 베스트바이 입점
에프엑스기어(FXGear, 대표 최광진)가 자사의 NOON VR 헤드셋을 미국 베스트바이(Best Buy)에 입점시켰다. 국내 벤처 기업 제품이 미국과 캐나다 베스트바이 온/오프라인 매장에 동시 입점한 것은 이번이 최초다. NOON VR은 지난해 6월부터 베스트바이 캐나다 전 매장에서도 판매 중이다. 베스트바이는 북미 전자제품 유통채널로 미국 내 1,000여 개 이상, 캐나다에 148개 매장을 보유 중이다.
미국 내 베스트바이 매장의 연방문자수는 2012년 기준 6억 여 명이며, 온라인 사이트 방문자는 10억 명이다. 에프엑스기어는 이번 입점으로 판매 매출 외에도 매장 노출 및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NOON VR은 7월 1일부터 캐나다 내 베스트바이 148개 매장에서 일제히 판매된다. 미국 온/오프라인 매장은 10월 중순부터 판매를 개시한다.
에프엑스기어는 2015년 8월 NOON VR 아마존 판매를 시작으로 북미 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에이수스, 'ROG MASTERS 2017' 한국전 개최
ASUS(에이수스)가 자사의 고성능 게이밍 PC 브랜드 'ROG(Republic of Gamers)' 테마의 게임 대회 'ASUS ROG Masters 2017'를 개최한다. 에이수스 코리아가 주최하고 나이스게임TV가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국내 e스포츠 산업 활성화 및 ASUS ROG 브랜드 마케팅의 일환으로 진행한다. 게임 종목은 CS;GO(Counter Strike Global Offensive)이며, 한국 대표팀 선발전을 거쳐 아시아태평양 지역 결선 리그를 진행한다.
오는 7월 29일부터 8월 6일까지 예선전 진행해 8강에 진출할 8팀을 선발하고, 8월 8일부터 23일까지 본선을 치뤄 26일 한국을 대표하는 최종 우승팀을 선발한다. 1등에게는 상금 500만 원과 총 상금 25만 달러 규모로 펼쳐지는 아시아태평양 대회의 한국 대표 자격을 제공한다. 11월 초 아시아태평양 지역 예선전을 시작하며, 11월 말 글로벌 우승팀이 탄생할 예정이다.
예선전 참가 접수는 오늘부터 오는 7월 25일까지 진행하며, 만 15세 이상 본인 명의 계정을 보유한 사용자가 최소 5인 1팀으로 참가 신청하면 된다(이메일을 통해). 예선을 포함한 모든 경기는 서울 신도림 나이스게임TV 스튜디오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며, 대회 관련 자세한 내용은 나이스게임TV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ML5 게임포털 게임엔, 웹 표준 도입 움직임에 힘입어 성장
휴먼웍스의 게임포털 서비스 '게임엔(http://www.gamen.com/)'이 HTML5로 개발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눈에 띄는 성과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게임엔은 지난 2012년부터 HTML5 게임 개발을 추진해 2014년 정식으로 서비스를 선보였으며, 현재 수십 종의 캐주얼 게임을 제공 중이다.
정부의 액티브X 폐지 추진 및 모바일 환경에서의 플래시 미지원 등으로 차세대 웹 표준인 HTML5가 더욱 힘을 받고 있다. 또한, HTML5로 개발한 서비스나 앱은 기기나 플랫폼을 가리지 않고 PC나 스마트폰의 웹 브라우저를 통해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엔 등의 모바일 게임포털 및 국내 포털 사이트, 정부기관 등 다양한 기업과 단체가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플러그인 설치 등의 번거로운 과정이 없고, 호환성도 높은 만큼HTML5에 관한 관심이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일부 대기업인 이러한 HTML5 콘텐츠를 이용해 웹이나 모바일 앱을 통해 실행해 쿠폰 및 자사의 적립 포인트를 제공하는 등 소비자의 이목을 끌고 있다는 것이 게임엔 관계자의 설명이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