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IT소식] 4/19 앱애니 2017 디코드 서울 개최 등
[IT동아]
앱애니 2017 디코드 서울 개최
앱애니가 각 업계의 전문가가 모여 성공적인 모바일 앱 비즈니스 전략과 전망을 공유하는 '2017 디코드 서울'을 오는 5월 18일 JBK 컨벤션홀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를 위해 한국 시장을 방문하는 앱애니 알 캄파 CMO는 '앱 시장의 미래와 기회'라는 주제로 모바일 앱 시장의 전반적인 추세와 트렌드를 짚는다. 신세계 온라인 쇼핑몰(SSG.com) 한동훈 e커머스 총괄은 '백화점부터 이마트까지 하나의 앱으로, 전략부터 사례까지'라는 주제로 SSG.com 모바일 앱의 성공을 이끌어낼 수 있었던 인사이트와 전략, 결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사전 등록 확정 후 무료로 참석할 수 있으며, 유통,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여행, 금융 업계 등의 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사전 등록은 2017 디코드 서울 홈페이지(https://decodeseoulmay2017.splashthat.com/SeoulDecode)에서 할 수 있다.
앱애니는 전세계에서 열리는 디코드 행사를 개최하며, 샌프란시스코, 도쿄, 런던, 파리, 서울 등 전세계 주요 도시에서 구글, 디즈니, 링크드인 등 글로벌 대표 기업과 각 국가별 모바일 기업의 모바일 앱 비즈니스 전략, 수익화, 사용자확보, 데이터 분석 전략 등을 공유해왔다. 서울에서는 2015년 이후 네 번째 행사를 개최하게 됐다.
LG 5K 모니터, 사진/영상 전문가로부터 '최고 제품' 선정
LG전자의 초고화질 모니터가 사진ㆍ영상 전문지 발행인 협회 'TIPA(Technical Image Press Association)'로부터 '최고 모니터(Best Photo Monitor)'로 선정됐다. TIPA는 5대륙 16개국을 대표하는 27개 사진ㆍ영상 전문 매체들로 이뤄진 단체로, 매년 혁신성, 첨단 기술, 디자인, 사용편의성 등을 평가해 제품을 선정한다.
올해 최고 모니터에 선정된 'LG 울트라파인(UltraFineTM) 5K 모니터(모델명: 27MD5K)'는 27인치 크기에 5K(5,120x2,880) 해상도를 지원했다. 풀HD(1,920x1,080)보다 7배 이상 해상도가 높고, 화소 수는 1,400만 개가 넘는다.
또한, 해당 제품은 '썬더볼트3(Thunderbolt3)' 단자를 세계 최초로 적용한 맥북 프로 노트북 전용 모니터다. 썬더볼트3 단자는 초당 40기가비트(Gbps)를 전송할 수 있어, 용량이 큰 5K 영상, 사진 등을 손실 없이 보여준다. 기존에는 사용자가 썬더볼트3 단자를 이용하지 않고 5K 영상을 보려면, 모니터와 PC를 케이블 2개로 연결해야 했다.
이외에도 LG울트라파인 5K 모니터는 IPS패널을 적용해 색상을 정확히 표현하며, 넓은 시야각을 지원해 측면에서 봐도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다. 색재현률은 DCI-P3 규격을 99% 충족한다.
티몬금융몰, 연령대별 인기 금융 상품 데이터 공개
티켓몬스터(대표 신현성)가 운영하는 티몬금융몰이 최근 자동차보험 견적서비스를 새로 시작하며, 금융몰 서비스 시작 후 지난 3개월 동안 사용자들이 의뢰한 2만 건의 금융 상품 데이터를 공개했다. 티몬금융몰은 보험, 대출, 예적금 및 투자 관련 금융상품을 비교해주는 금융 비교 서비스다.
지난 3개월 동안 티몬금융몰에 가장 많이 견적을 의뢰한 상품군은 보험이었다. 티몬금융몰은 건강, 어린이, 저축 등 원하는 보험군을 선택하고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가격을 비교할 수 있다. 최근 2주간 보험 가격 비교를 신청한 사용자들은 오픈 초기 2주 대비 6배 증가했다.
연령대에 따라 관심 있는 보험군은 달랐다. 20대가 가장 많이 견적을 의뢰한 보험군은 저축 보험이었으며, 치아보험과 연금저축이 그 뒤를 이었다. 30~40대가 가장 많이 의뢰한 보험군은 운전자보험이었다. 다만, 30대 2위는 저축보험, 40대 2위는 치아보험이 차지했다.
티몬은 운전자 보험을 넘어 자동차 보험 상품 견적 서비스도 시작하며, 이를 기념해 오는 4월 30일까지 티몬금융몰에서 자동차 보험 견적을 의뢰하면 3,000원, 현대해상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면 2만 5,000원의 티몬 적립금을 제공한다. 더불어 신용카드 역시 10개 신용카드사 상품을 비교할 수 있으며, 일부에 한해 해당 신용카드 홈페이지로 연결해 바로 카드 신청을 할 수 있다.
유니티 국내 우수작 21개 작품 선정
유니티 코리아가 유니티로 개발한 우수 작품을 시상하는 '메이드 위드 유니티 코리아 어워즈 2017(이하 MWU 2017) 우수작 21개 작품을 발표했다. MWU 2017은 유니티 코리아가 국내 개발자 지원을 위해 진행하는 시상식으로, 우수 콘텐츠를 발굴하고 해당 작품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TOP 21에 선정된 작품은 5월 16일부터 열리는 '유나이트 서울 2017'에 부스를 제공받아 데모 시연을 통한 홍보 기회를 얻고, 향후 홍보 영상 제작 및 국내외 유니티 행사에서 영상을 통한 컨텐츠 홍보를 지원받는다. 이와 함께 대상 수상작에게는 각종 유니티 행사 강연 등 여러 특전을 제공한다.
MWU 2017에서 유니티 내부 심사단의 평가를 통해 '베스트 그래픽', '베스트 기대작' 등 7개 부문별로 각 3개 작품, 총 21종의 우수작을 선정했다. 베스트 그래픽 부문에서는 게임빌의 '로열 블러드', 하운드13의 '헌드레드 소울', Floppy games의 '요괴' 등이 선정됐다. VR/AR 게임을 시상하는 베스트 VR 부문에서는 조이시티의 VR 헬리콥터 조종 게임 '건쉽배틀2 VR', 5민랩의 타워 오펜스 게임 '토이 클래시', 브로틴&메시메이슨의 VR 퍼즐 게임 'Slice & Dice' 등이 선정됐다.
또한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동영상 기반 보상형 광고 플랫폼인 유니티 애즈(Unity Ads)를 뛰어나게 활용한 사례에 대해 시상하는 베스트 애즈 부문 우수작에는 ‘Lumidia Games’의 탱크 조립 게임 '슈퍼탱크대작전, EKGames의 던전 경영 시뮬레이션 'Lord of Dungeon', 21g의 어부 육성 게임 '대어부시대'가 선정됐다. 이밖에 선정작은 공식 홈페이지(https://madewith.unity.com/kr/mwu_kr_vote_17)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유니티는 오는 4월 30일까지 이들 21개 작품에 대한 공개 투표를 진행해 부문별 최고 인기작을 선정하고, 총 투표 수에 의한 TOP3도 선정한다. 최고 인기작을 포함한 TOP3는 5월 16일 유나이트 서울 2017 현장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컴퓨텍스(COMPUTEX) 2017, 게이밍 및 VR관 신설
대만 타이베이에서 개최하는 ICT 전시회 컴퓨텍스 타이베이(COMPUTEX TAIPEI, 이하 컴퓨텍스)가 올해 처음으로 게이밍 및 VR(Virtual Reality, VR)관을 신설한다. 게이밍 및 VR관에는 에이서(Acer), 에이수스(ASUS), 쿨러마스터(Cooler Master), 기가바이트(GIGABYTE), 지스킬(G.SKILL), MSI, 써멀테이크(Thermaltake) 등 60여 기업들이 참가해, 게이밍 노트북과 PC, 그래픽카드, 게이밍 액세서리 등과 함께 다양한 VR 기기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시장조사기관 존 페디 리서치(Jon Peddie Research, JPR)에 따르면, 2018년까지 PC 게이밍 하드웨어 시장 규모는 3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시장조사기관 한국IDC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PC 출하량은 462만 대로 전년 대비 3.2% 성장했다. 해당 결과는 2012년부터 국내 PC 시장이 매년 감소했고, 2016년 전세계 PC 출하량 역시 5.7% 감소한 점을 고려했을 때 이례적인 것으로, 높은 그래픽 성능을 요구하는 게임이 인기를 끌면서 게이밍 노트북 PC가 성장했다는 분석이다.
한편, 컴퓨텍스 2017은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된다. 사이파이(Sci-Fi), 비디오 게임, 영화 등 다양한 주제로 24시간동안 게이밍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모딩(modding) 콘테스트 '사이버모드 24시간(CyberMods 24hrs)'을 개최한다. 또한, e-스포츠 리그 조텍 컵 마스터즈(ZOTAC CUP MASTERS)를 컴퓨텍스 2017 기간 동안 타이베이난강전시센터에서 개최하며, 총 상금 10만 달러를 놓고 펼쳐지는 모바 도타 2 (MOBA Dota 2) 결승전을 인터넷으로 생중계한 예정이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