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앱 동향] 3.31 금요일, 1-30위에 오른 앱은?
[IT동아 이상우 기자] 시장조사업체 TNS와 KT경제연구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상반기 전세계 스마트폰 평균 보급률은 약 70%에 이르렀으며, 특히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은 91%를 기록했다. 스마트폰이 기존 이전 세대의 휴대폰과 가장 다른 점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기능을 강화하거나 게임, 동영상 등 각종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점이다. 이런 이유에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시장 역시 IT 시장의 한 축을 이룰 만큼 성장했다. 과거 모바일 콘텐츠 시장에서 게임, 배경화면, 벨소리 등이 수익의 전부였다면, 이제는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멀티미디어 콘텐츠, 기능성 앱, O2O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그렇다면 현재 앱 장터에 존재하는 수많은 앱 중 어떤 앱이 사용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을까? 2017년 3월 31일 금요일을 기준으로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인기를 끈 앱을 다운로드 순위, 유/무료 순위, 수익 순위 등을 통해 알아보자.
한국 순위 TOP 10
iOS
3월 31일, 다운로드 기준 iOS 상위 앱 순위 1-10위(출처=앱애니)
넥슨에서 3월 30일 출시한 삼국지 기반 액션 모바일 RPG '진삼국무쌍: 언리쉬드'가 출시 하루만에 iOS 다운로드 전체 순위에서 1위를 기록했다. 이 게임은 한국과 함께 전세계에 동시 출시했는데, 3월 31일 기준으로 홍콩, 타이완, 마카오, 타이 등 9개의 국가에서 전체 다운로드 순위 10위 안에 진입했다. 앱스토어에서는 현재 평점 4.2을 기록하며 호평받고 있다.
진삼국무쌍: 언리쉬드 다운로드 기준 순위 변동(출처=앱애니)
NC소프트가 출시한 '프로야구 H2'가 3월 31일 2위에 진입했다. 선수 육성 같은 기능은 물론 10개의 구단이 편성돼 매시간 리그가 열린다. 승부예측 시스템을 갖췄으며, 각 선수위 활약을 신문기사 형태로 제공해 보는 재미가 있다. 프로야구 H2는 다운로드 순위뿐만 아니라 수익 순위에서도 스포츠 카테고리 1위를 차지하는 등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앱스토어 평점 역시 4.4점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프로야구 H2 다운로드 기준 순위 변동(출처=앱애니)
구글 플레이
3월 31일, 다운로드 기준 구글 플레이 상위 앱 순위 1-10위(출처=앱애니)
VR 모드를 통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턴 RPG '얼터너티브 걸즈 for Kakao'가 순위에 새롭게 진입 했다. 12명의 미소녀 캐릭터에 전문 일본 성우의 목소리를 적용해 각 캐릭터의 개성을 살렸다. 카툰 렌더링을 통해 만화 같은 3D 캐릭터를 구현했으며, 캐릭터의 의상 역시 변경할 수 있다.
한편, '슈퍼마리오런', '코레일톡 플러스', '프렌즈팝콘 for Kakao'는 지난 주에 이어 구글 플레이 상위권을 유지해, 각각 1위, 2위,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얼터너티브 걸즈 Kakao 다운로드 기준 순위 변동(출처=앱애니)
3월 31일 전체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
iOS 전체 순위 (11위-30위)
3월 31일, iOS 다운로드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출처=앱애니)
구글 플레이 (11위-30위)
3월 31, 구글 플레이 다운로드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출처=앱애니)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