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 스타트업] 12/30 2017년 방문해야 할 인기 맛집은?
[IT동아 김태우 기자]
여기어때, 5번 사용하면 1번 공짜
숙박 앱 여기어때가 호텔, 중소형호텔(모텔), 펜션/캠핑, 리조트, 게스트하우스 등 숙소 종류별 5회 예약 시 1박 숙박권을 제공하는 정책을 12월 26일 내놨다. 어떤 숙소라도 5박을 예약하면, 1박 무료숙박권을 주는 것. 무료 숙박권은 사용자의 5회 숙박의 평균결제 금액으로 정산해 제공한다. 체크아웃 당일 자동 적립된다. 혜택기간은 내년 6월 1일까지.
이외에도 ‘20만원 숙박예약 쿠폰세트’를 전 고객에게 선물한다. 1000원부터 5만 원까지 개별 사용이 가능한 쿠폰이다. 모텔뿐 아니라 호텔, 리조트, 펜션, 캠핑, 게스트하우스 등 다양한 숙소 예약 시 사용할 수 있다. 20만 원 쿠폰세트를 통한 숙박 예약도 5박에 1박 적립 대상이다.
왓챠플레이, 55억 원 시리즈B 투자 유치
월정액 VOD 스트리밍 서비스 ‘왓챠플레이’를 운영하는 프로그램스가 KDB산업은행, 케이클라비스인베스트먼트, 이베스트투자증권, 킹슬리 캐피탈 파트너스 등으로부터 총 55억 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다고 12월 26일 밝혔다. 프로그램스는 2012년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설립한 케이큐브벤처스의 첫 번째 투자처로 8억 원의 씨드 투자를 유치한데 이어 2013년 총 27억 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받았다. 현재까지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은 90억 원이다.
왓챠플레이의 유료구독자수는 지난 5월 말 앱 출시 이후 매월 평균 34% 성장하고 있다.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등 총 2만여편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꾸준한 콘텐츠 추가와 플랫폼 확장으로 가입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최근에는 크롬캐스트 지원 기능이 추가됐으며, 스마트TV와 셋탑박스도 지원될 예정이다.
박태훈 대표는 “내년 한국 OTT(Over The Top) 시장의 더욱 폭발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가운데, 추가 투자 유치로 상승세에 있는 왓챠플레이 사업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며 “왓챠플레이를 한국에서 가장 사랑 받는 월정액 VOD 서비스로 만드는 동시에 해외에서도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위워크, 올 한해 전 세계 지점 수 두 배로 늘었다
사무공간 커뮤니티 서비스 기업인 위워크는 2016 년 한 해 동안 전세계 6개국 18 개의 새로운 도시에 진출하며 58개의 새로운 지점을 오픈, 현재 110개 이상의 전세계 지점을 보유하게 됐다고 12월 27일 밝혔다. 이는 기존 지점 수의 약 2배에 해당한다. 베를린, 베르셰바, 서울, 멕시코시티, 상하이, 홍콩, 몬트리올, 시드니와 같은 새로운 도시에 지점을 확장하는 동시에, 미국 내에서도 필라델피아, 애틀랜타, 덴버, 알링턴, 어바인, 아스토리아, 롱 비치, 패서디나, 산호세, 샌디에고에 새 지점을 열었다.
올해 8월 위워크는 1000명 수용 규모의 한국 내 첫 지점인 위워크 강남역점을 오픈했다. 위워크 강남역점에는 프리랜서, 중소 기업, 글로벌 기업의 일부 팀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멤버사로 입주해 있으며, 오픈 4개월 만에 90% 이상의 입주율을 달성했다.
내년 2월에는 명동에 위치한 대신 파이낸스센터에 두 번째 한국 지점인 위워크 을지로점 오픈을 계획하고 있다. 위워크 을지로점은 3,000명 수용 가능한 규모로, 아시아 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이자 전세계 지점 중 두 번째로 큰 지점이다.
도도 포인트, 2016년 사업성과
태블릿 기반 멤버십 1등 ‘도도 포인트’를 운영하는 스포카가 2016년 사업운영 성과를 기록한 인포그래픽을 12월 28일 공개했다.
지난 11월 도도 포인트 가입자 수는 1000만 명을 돌파했다. 전년 동기 대비 2배로 증가한 것. 작년 5월 진출한 일본 도쿄에서도 전년 대비 10배 이상 성장해 50만 명의 가입자를 유치했다.
가맹점 수도 크게 늘어 전국 자영업 매장 8000개를 확보했다. 가맹 업종의 60%를 차지하는 카페, 식당 등 요식업뿐 아니라 호텔,미용실, 셀프빨래방 등 고객관리가 필요한 다양한 업종에서 도도포인트를 도입 중이다.
스포카 관계자는 “도도 포인트와 연동되는 POS, 문자 쿠폰의 기능 강화 및 사용자 경험을 높이기 위해 한국정보통신(KICC), 야놀자, 카카오톡 옐로아이디 등 유수의 기업들과 협업하고 있다”라며 “또한 지난 12월 초 동종업계 경쟁사였던 티몬플러스를 인수하며 200만 명의 추가 신규고객을 확보하는 등 양사 시너지 극대화에 주력하는 중이다”라고 말했다.
최재승 스포카 공동대표는 “종이쿠폰과 앱을 없앤 적립 서비스가 수많은 매장과 소비자에게 편리하고 스마트한 경험을 제공해 왔다. 2017년에도 새로운 사업적 도전과 매장 마케팅 경험을 거듭하며 더욱 완성된 도도 플랫폼으로 도약할 수 있는 해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망고플레이트 선정, 2017년 방문해야 할 인기 맛집
망고플레이트 ‘2017 망고플레이트 인기 맛집’ 리스트를 발표했다. 이는 2016년에 망고플레이트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맛집을 선정한 것으로 서울, 부산 지역 별 맛집과 한식, 중식, 카페 등 총 15개 카테고리에서 435곳을 선정했다.
2016년 서비스 이용자들이 등록한 리뷰 및 평점 데이터 기반으로 선정되었으며, 가장 인기를 끌었던 10곳은 ‘이치에’, ‘골드피쉬’, ‘뚜또베네’, ‘라이포스트’, ‘장스테이크하우스’, ‘정돈’, ‘파이어벨’, ‘경천애인2237’, ‘로야토야’, ‘루이쌍끄’ 등이다. 이들을 포함한 435곳의 인기 맛집에는 ‘2017 망고플레이트 인기 맛집’ 스티커가 부착될 예정이다.
망고플레이트 김대웅 대표는 “올해는 버거, 세계음식 그리고 핫플레이스와 같은 신규 카테고리를 추가하는 등 트렌드를 반영해 ‘2017 망고플레이트 인기 맛집’ 리스트를 선정했다”며 “내년에도 신뢰도 높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보다 자세한 맛집 리스트는 망고플레이트 앱, 홈페이지 및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글 / IT동아 김태우(TK@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