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IT소식] 11/29 세계 AI 시스템 시장, 2020년에 270억 돌파 전망 등

김영우 pengo@itdonga.com

[IT동아]

IDC, "세계 인공지능 시스템 시장규모 2020년에 270억 달러 돌파"

IT 시장 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IDC의 최근 연구 보고서(Worldwide Semiannual Cognitive/Artificial Intelligence Systems Spending Guide)에 의하면, 전세계 인지 및 인공지능(Cognitive/AI) 시스템 시장이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연평균 55.1%의 성장세를 보이며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양한 산업에서의 광범위한 도입으로 시장 규모는 2016년 80억달러에서 2020년 47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AI 시스템 성장 규모 IDC 보고서
세계 AI 시스템 성장 규모 IDC 보고서

이번 보고서에 의하면, 2016년 주요 활용사례는 자동화된 고객 서비스 에이전트, 품질관리조사 및 추천 시스템, 진단 및 치료시스템, 사기 분석 및 조사 분야가 될 것이다. 또한 향후 5년간 가장 빠른 매출 성장세가 예상되는 활용사례는 공공안전과 비상대응, 약학 연구 및 발견, 진단 및 치료 시스템, 공급과 실행계획, 품질관리조사 및 추천 시스템 등의 분야이다.

2016년 인지/인공지능 시스템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하는 산업은 뱅킹과 소매이며 그 다음으로 헬스케어와 조립제조 부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산업은 2016년 전세계 인지/인공지능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뱅킹과 소매 부문은 각각 약 15억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헬스케어와 조립제조 분야는 2016-2020 전망기간 동안 가장 큰 매출 증가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데 각각 연평균 성장률이 69.3%, 61.4%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과 공정제조 부문 또한 전망기간 동안 상당한 성장세를 보일 예정이다.

전망기간 동안 인지/인공지능 시스템 매출의 절반 정도는 인지 어플리케이션(텍스트 및 리치 미디어 분석, 태그, 검색, 머신 러닝, 분류, 클러스터링, 가설 생성, 질의 응답, 시각화, 필터링, 경고 및 탐색 등을 포함)과 인지 소프트웨어 플랫폼(인텔리전스, 자문, 인지 가능 솔루션 촉진)을 포함하는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발생할 전망이다. 인지시스템에서 가장 크고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는 인지 애플리케이션으로, 2020년에 18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뒤를 이어 인지/인공지능 관련 서비스(비즈니스 서비스 및 IT 컨설팅) 분야가 두번째로 큰 카테고리를 대표하며 하드웨어 부문(주로 서버와 스토리지에 집중된 구매)은 소프트웨어에 버금갈 정도의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5년동안 연평균 60% 이상의 성장률이 예상된다.

지역적으로 볼때, 북미(미국과 캐나다)는 현재까지 인지시스템 지출이 가장 큰 지역으로 2016년 매출이 62억 달러에 이르고 있다.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EMEA) 지역은 두번째로 큰 지역이지만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태평양의 인지/인공지능 시장 규모가 2020년 EMEA와의 격차를 상당부분 줄일 것으로 예상된다.

인텔 스카이레이크 탑재 인증 PC방 이벤트, 포항에서 이어져

'인텔 스카이레이크 탑재 인증 PC방과 함께하는 가을 EVENT!가 포항에도 이어졌다. 지난 10월 21일, 포항시 남구 이동에 위치한 매직 PC방에서 6세대 인텔 코어 i5-6600/6600K 프로세서, 6세대 인텔 코어 i7-6700/6700K 프로세서 구매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인텔 스카이레이크 탑재 인증 PC방과 함께하는 가을
EVENT!
인텔 스카이레이크 탑재 인증 PC방과 함께하는 가을 EVENT!

이날 행사는 6세대 인텔 코어 i7-6700 프로세서의 장점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퀴즈의 정답을 맞추는 이벤트로, 정답을 맞춘 사람들에게 게이밍 키보드(2명), 게이밍 마우스(5명), 모바일 상품권(30명) 가운데, 추첨을 통해 지급했다.

매직 PC방은 포항 지역에서 7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지역 프랜차이즈다. 전 좌석 모두 i7급 CPU로 오버클럭이 가능한 K모델을 사용하고 있다. 지난 5월에 새로 오픈한 북부점은 전 좌석 6세대 인텔 코어 i7-6700K 프로세서를 사용한다. 6세대 인텔 코어 i7-6700 프로세서는 게이밍에 적합한 고성능과 65W의 낮은 설계전력(TDP)을 동시에 발휘하는 것이 특징이다.

LG 외장형 ODD 구매자 대상 연말 사은 이벤트 실시

LG전자 외장형 ODD 유통 총판인 솔로몬 닷컴은 연말을 맞아 '글로벌 No.1 이벤트'를 오는, 12월 1일부터 시행한다고 전했다.

솔로몬닷컴 글로벌 No.1
이벤트
솔로몬닷컴 글로벌 No.1 이벤트

이번 행사의 대상 제품은 외장형 DVD-MULTI 드라이브인 GP50N시리즈, GP60N시리즈, KP65N시리즈, AP60시리즈다. 12월 30일까지의 구매자에게 고객 전용 파우치, LG공 DVD 10장, LG모바일 아답터등의 사은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LG전자 외장형 ODD는 PC 외에도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 혹은 스마트TV에 연결, 저장된 각종 콘텐츠를감상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이벤트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온라인 인증점 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CJ오쇼핑, 롯데닷컴, 롯데아이몰, 현대몰, SSG, 오클락, GS SHOP, AK MALL, 등에서 확인 할 수 있다.

SK텔레콤, 5G 커넥티드카 광고 방영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장동현)은 지난 26일 신규 네트워크 브랜드 '퀀텀(Quantum)'의 세 번째 TV 광고인 5G 커넥티드카 'T5 편'을 선보였다.

SK텔레콤 5G 커넥티드카
SK텔레콤 5G 커넥티드카

T5 편은 T5가 단순히 잘 만들어진 기계가 아닌 살아 있는 존재임을 실제 5G기술 시연 장면을 통해 직관적으로 보여준다. 특히 운전 중 다른 차량과 통신하며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인 V2X(Vehicle to Everything, 차량 공유 네트워크) 기술과 영상인식 센서를 활용해 장애물을 피하는 기술의 실제 시연 장면을 통해 브랜드 슬로건인 'Everything is Alive'처럼 생동감 넘치는 T5의 모습을 담았다.

한편, T5는 SK텔레콤이 지난 15일 영종도 BMW드라이빙센터에서 세계 최초로 선보인 5G 커넥티드카로, SK텔레콤의 T와 5G의 5를 합친 단어다. 이날 SK텔레콤은 2.6km 트랙을 커버하는 대규모 5G 통신망을 활용해 대중이 체감할 수 있는 5G 서비스를 공개했다.

글 / IT동아 편집부(desk@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