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하면 #검색 (1) - #검색의 기본 기능을 알아보자

이상우 lswoo@itdonga.com

[IT동아 이상우 기자] 카카오가 지난해 6월 30일 카카오톡에 도입한 샵(#)검색 기능은 모바일 메신저 내부에 포털 사이트와 같은 검색 기능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보통 메신저 대화방에서는 검색을 통해 친구와 대화를 이어가거나 새로운 대화 소재를 찾는 경우가 많다. #검색은 별도의 앱(포털 앱 혹은 웹 브라우저 앱)을 열 필요 없이 앱 내에서 원하는 검색어를 즉시 입력하고, 결과를 찾아 대화방에 공유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관련기사: http://it.donga.com/21643/).

카카오 샵검색
카카오 샵검색

검색은 출시 후 지금까지 사용자의 피드백도 꾸준히 받아가며 새로운 기능을 적용해왔다. 이를 통해 단순한 검색 기능뿐만 여러 편의 기능을

추가해 #검색을 강화해왔다. 지금까지 #검색을 몰랐던 사람이라면 이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그리고 '짤방' 찾기용으로만 사용해왔던 사람이라면 신기능을 어떻게 쓸 수 있을지 알아보자.

검색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검색이다. 대화방 우측 하단의 # 버튼을 눌러 검색어를 입력하면 결과는 기본적으로 카드 1장 단위로 나타나며,

이를 좌우로 넘겨가며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방식이다. 지난 10월 업데이트 이후 결과 창 상단에는 통합 웹, 모바일 웹, 뉴스, 팟캐스트 등의 카테고리 탭이 생겼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원하는 카테고리의 검색 결과를 찾기 위해 카드를 계속 넘길 필요가 없어졌다.

샵검색에 카테고리 탭이 추가됐다
샵검색에 카테고리 탭이 추가됐다

상단에는 검색어 입력창도 새롭게 생겼다. 이를 통해 다른 검색어를 입력하기 위해 결과 창을 닫았다 새로 여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으며, 검색어를 잘못 입력했을 때도 여기서 수정된 검색어를 즉시 입력할 수 있다. 한편, 결과 창의 카테고리 중 가장 앞에 신설된 관련 검색어 탭은 자신이 입력한 단어와 연관된 검색어를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기능으로, 이를 통해 원하는 검색 결과를 더 빠르게 찾을 수 있다.

상단의 검색 창을 이용해 빠르게 재검색을 할 수
있다
상단의 검색 창을 이용해 빠르게 재검색을 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검색의 주요 기능은 사진과 동영상을 간편하게 검색하고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다. 대화방에서 사진은 재미있는 이야기나 정보를 주고받는 주요 수단이다. #검색에는 사진과 동영상을 빠르게 검색하고 공유할 수 있는 간편 검색 기능이 있다. 예를 들어 '#육회'라고 검색할 경우 검색 결과 창으로 이동하지만, '#육회 사진'이라고 검색할 경우 육회와 관련한 이미지 리스트가 대화방에 나타나고, 여기서 원하는 사진을 눌러 대화방에 바로 공유할 수 있다.

검색어만 입력한 경우(왼쪽)과 검색어 + 사진이라는 키워드를 임력한
경우(오른쪽)
검색어만 입력한 경우(왼쪽)과 검색어 + 사진이라는 키워드를 임력한 경우(오른쪽)

동영상도 마찬가지다. '#볼빨간사춘기 우주를줄게'이라는 검색어를 넣으면 검색 결과 창으로 이동하지 않고도 해당 동영상을 리스트에서 찾아 공유 가능하다. 만약 공유한 동영상이 카카오TV에 등록된 콘텐츠라면 채팅방에서 바로 재생하는 것도 가능하다.

카카오톡 대화방에서 바로 동영상을 재생할 수도
있다
카카오톡 대화방에서 바로 동영상을 재생할 수도 있다

검색은 전체 검색 결과를 공유하는 것뿐만 아니라 개별 콘텐츠만 공유할 수도 있다. 전체 검색 결과를 공유하려면 결과 창 하단에 있는 공유

버튼을 눌러 해당 검색어에 관한 내용을 공유할 수 있다. 이와 달리 개별 콘텐츠를 공유하고 싶다면 각 카테고리 검색결과에서 우측 하단에 있는 공유 버튼을 누르면 된다.

결과 전체 공유와 개별 항목 공유
결과 전체 공유와 개별 항목 공유

검색에는 실시간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를 확인하는 기능도 있다. 대화방에서 # 버튼을 누르는 순간 주요 검색어가 나타나며, 해당

키워드를 눌러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굳이 포털 사이트 첫 화면을 찾아가지 않더라도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사건이나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다.

지금까지 카카오 #검색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과 주요 기능인 검색 기능을 살펴봤다. 이어지는 기사에서는 검색 기능 외에도 사다리 게임, 제비뽑기, 퀴즈 등 사용자가 직접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소개한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