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인터랙티브 뉴스 실현 위한 언론사의 도전, 말랑
[IT동아 강일용 기자] 동아일보 인터넷 신문 동아닷컴이 딱딱하고 지루한 뉴스의 형식을 바꾸기 위해 새로운 시도를 했다. 그 결과물이 얼마 전 등장했다. 바로 인터랙티브 뉴스 앱 '말랑'이다.
<인터랙티브 뉴스 앱 말랑>
인터랙티브 뉴스란 간단한 이미지, 애니메이션, 음성 등을 이용해 사용자들이 기사의 내용을 쉽고 간단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뉴스다. 중요한 내용만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전달한다는 면에서 카드 뉴스와 유사하지만, 이미지로만 구성된 카드 뉴스와 달리 애니메이션, 음성까지 이용하기 때문에 더욱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다.
말랑은 '말랑말랑'한 뉴스를 전달하겠다는 의미에서 지은 이름이다. 말랑 앱은 동아닷컴이 제작한 인터랙티브 뉴스를 한 군데 모아서 보여준다. 뉴스의 소재는 매우 다양하다. 충격적인 사건이나 사고, 감동적인 이야기, 유명 연예인의 근황, 외국에서 들려온 신기한 소식, 최신 IT 정보, 오늘의 운세 등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사용자들의 관심도가 높은 콘텐츠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동아일보, 스포츠동아, 동아사이언스, 동아닷컴, IT동아 등 모든 동아일보 계열 매체에서 작성된 기사를 바탕으로 인터랙티브 뉴스를 제작하고 있다.
<말랑은 인터랙티브 뉴스
형식을 통해 흥미로운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전달한다>
사용법은 정말 쉽고 간단하다. 일단 회원 가입같은 절차는 전혀 없다. 말랑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바로 인터랙티브 뉴스를 볼 수 있다. 처음 말랑 앱을 실행하면 사용법에 관한 튜토리얼(연습)이 나타난다. 좌우로 스크롤하면 뉴스를 전환할 수 있고, 아래로 스크롤하면 해당 인터랙티브 뉴스의 원본이 된 일반 기사를 볼 수 있다. 요약된 정보가 아닌 보다 자세하 정보를 원할 때 이용하면 된다. 화면 왼쪽 상단에는 '좋아요(스크랩)' 버튼이 있다. 특정 뉴스를 다음에도 또 보고 싶을 때 해당 버튼을 누르면 왼쪽 상단 메뉴 > MY 스크랩에서 다시 볼 수 있다. 왼쪽 상단의 메뉴를 누르면 동아닷컴이 지금까지 제작한 인터랙티브 뉴스를 검색 메뉴나 종류별로 분류한 메뉴 속에서 찾을 수 있다. 뉴스 분류는 핫이슈, 연예, 라이프, 뷰티, IT, 운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전에 제작한 인터랙티브 뉴스를 다시
볼 수도 있다>
말랑의 인터랙티브 뉴스는 스마트폰의 16:9 화면비에 맞게 제작됐다. 따로 확대나 축소같은 것을 할 필요가 없다. 사용자가 뉴스를 선택하고 아무런 조작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인터랙티브 뉴스가 반복 재생된다. 좌우 스크롤만 하면서 동아닷컴이 그날 제공하는 인터랙티브 뉴스를 감상하면 된다. 인터랙티브 뉴스는 하루에 5~10개 정도를 제공한다.
말랑 앱 출시를 기념하기 위해 카카오톡 이모티콘 증정 이벤트도 오는 31일까지 진행한다. 추첨을 통해 말랑 앱 사용자 가운데 200명에게 이모티콘 다운로드 쿠폰을 제공한다. 말랑 앱을 설치한 후 처음 화면에 나오는 이벤트 화면에서 아래로 스크롤한 후 '응모하기' 버튼을 누르면 누구나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다. 응모하기 버튼을 누른 후 이름, 핸드폰 번호, 이메일을 입력하고 받고싶은 이모티콘을 선택하면 응모가 완료된다. 말랑 앱은 완전 무료 앱이며, 구글 플레이 스토어(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donga.malang&hl=ko)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