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IT소식] 7/3 LG유플러스 ‘스마트 시티’ 구축

김태우 tk@gamedonga.co.kr

[IT동아]

KT, 지속가능경영 중장기 전략 담은 ‘2016 통합보고서’ 발간

kt
kt

KT가 지속가능경영 중장기 전략을 담은 '2016 통합보고서'를 발간했다. 통합보고서는 경영 성과를 담은 연차보고서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합해 기업의 중요 정보를 외부 공시하는 공식 문서로, 통신업계에서 KT가 2006년 처음 시작했다. 올해 11번째다.

KT는 UN이 채택한 '전세계를 이끌 17개 지속가능개발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이하 SDGs)'에 맞춰 지속가능경영 중장기 전략을 새롭게 수립했고, 지난 4월 이사회 내에 지속가능경영을 총괄하는 '지속가능경영 위원회'를 설치, 전담 실행 조직인 '지속가능경영센터'를 신설했다.

이번 보고서를 통해 글로벌 기가토피아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 3가지, ▲GiGA Prosperity, ▲GiGA Planet ▲GiGA People를 제시했고, UN 지속가능발전목표 실현을 위한 의지를 담았다.

IIRC, GRI-G4 등 최신 국제 가이드라인에 따라 작성됐으며, 국문·영문판으로 발간된다. KT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지상파 UHD 방송표준방식 의견수렴을 위한 공청회 개최

국내 지상파 UHD 방송표준방식 의견수렴을 위한 공청회가 7월 4일 15시 양재 The-K 호텔에서 개최된다.

지상파 UHD 방송의 도입 결정에 따라,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 2015년 8월 산․학 ․연 공동 '지상파 UHD 방송표준방식 협의회'(이하 협의회)를 출범하여, 전문가 검토, 필드테스트 등 국내 환경에 적합한 방송표준방식에 대해 검토를 진행해왔다. 이번 공청회는 협의회 주최로 진행되는 행사로, 유럽식(DVB-T2) 기반 표준과 미국식(ATSC 3.0) 기반 표준에 대한 협의회 비교검토 결과 발표 및 패널 토론,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미래부는 이번 공청회에 제기된 의견을 검토, 반영하여 적합한 방송표준방식(안)을 협의회에서 건의하면, 행정예고(7월 중) 등 관련 고시 개정 절차를 거쳐 국내 방송표준방식을 확정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 골드번호 1만개 푼다

lguplus
lguplus

1111, 1004 등 기억하기 쉬운 골드번호 1만개를 공개 추첨한다.

LG유플러스가 오는 15일부터 29일까지 보름간, 고객 응모를 받아 1111, 1004 등 기억하기 쉬운 골드번호 1만개를 공개 추첨한다.

골드번호 추첨행사의 대상이 되는 번호는 ▲ AAAA형(1111, 2222 등) 176개, ▲ AAAB형(0001, 0002 등) 1,686개, ▲ AABB형(0011, 0022 등) 2,805개, ▲ ABAB형(0101, 0202 등) 910개, ▲ ABBA형(0110, 0220 등) 2,491개, ▲ ABBB형(0111, 0222 등) 1,523개, ▲ ABCD형(0123, 1234 등) 78개, ▲ DCBA형(9876, 8765 등) 93개 ▲ ABCD-ABCD 4개, ▲ 특정의미(1004, 2580 등) 234개로 총 1만개가 제공된다.

추첨방식은 공정성을 위해 미래부 관계자 참관하에 진행되며, 당첨 프로그램의 랜덤성 검증(1~3회 실시 후 당첨결과 샘플 분석) 후 당첨 프로그램이 당첨자를 선정한다. 올해부터 전기통신번호 매매 방지를 위한 정부정책에 따라 매년 2회씩 희망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배정된다.

골드번호 응모는 LG 유플러스 홈페이지의 골드번호 신청페이지에서 원하는 골드번호 검색 후, 국번호(가운데 4자리)를 선택하면 된다. 골드번호는 한사람당 1개의 번호만을 신청할 수 있다. 추첨행사는 내달 2일 개최되며, 당첨결과는 내달 4일 홈페이지 및 SMS, 이메일 등을 통해 동시에 안내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 사물인터넷 적용한 미래형 ‘스마트 시티’ 구축

lguplus
lguplus

LG유플러스는 미래창조과학부가 발표한 ‘사물인터넷(IoT) 융복합 시범단지’ 조성 사업자로 LG유플러스-경기 고양시 컨소시엄이 선정됨에 따라 똑똑한 미래도시 구축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밝혔다.

IoT 융복합 시범단지 조성사업은 지방자치단체와 민간기업이 협력해 IoT로 안전, 환경, 에너지, 교통, 치안 등 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사업이다. LG유플러스-경기 고양시 컨소시엄은 향후 IoT를 활용, 다양한 센서와 공공 서비스용 디바이스를 소싱하고 서비스 실증을 거쳐 고양시의 도시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사업을 펼치게 된다.

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시민들과 관련 공무원이 직접 확인하고 조치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서비스들을 중심으로 융복합 IoT 실증단지를 조성하기로 했다.

먼저 ▲불법 주정차 민원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일산 백병원 주변 도로에 불법 주정차 차량을 인근 공영주차장으로 안내할 수 있는 '우리동네 주차 안내 서비스' ▲고양시 내 200개 버스정류장에 미세먼지, 매연, 소음 등을 측정 할 수 있는 환경센서를 설치해 버스정보시스템이나 웹, 모바일을 통해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는 '생활 환경 쾌적 지수 서비스' ▲일산 호수 공원 주변에 이동중인 사람을 감지해 자동으로 가로등 조도를 조절해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 환경을 조성하는 '지능형 지킴이 가로등'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오는 8월까지 고양시 내 실증지원센터를 구축해 역량 있는 IoT 전문기업의 입주를 돕고 관련 상품 개발에 이어 출시까지 지원하는 등 IoT 생태계 조성에 본격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실증지원센터에는 일반 시민들이 직접 간단한 IoT 제품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체험공간도 마련된다.

SK텔레콤, ‘갤럭시 와이드’ 단독 출시

skt
skt

SK텔레콤이 30만 원대 5.5인치 대화면 스마트폰 ‘갤럭시 와이드(Wide)’를 오는 7월 4일부터 SK텔레콤 공식 인증 대리점과 온라인몰 ‘T월드다이렉트(www.tworlddirect.com)’를 통해 단독 판매를 시작한다. 출고가는 31만 9,000원으로 band100 요금제 기준 공시지원금 22만 원이다.

갤럭시 와이드는 ▲5.5인치 대화면 ▲1300만 화소 후면카메라 ▲2GB/16GB 메모리 ▲NFC, DMB 기능 ▲가죽 느낌의 소프트필(Soft feel) 후면 디자인 등을 갖췄다.

이번 출시를 맞아 SK텔레콤은 4일부터 10일까지 7일간 '장기하와 얼굴들', '소심한 오빠들', '분리수거' 등 유명 밴드로 구성된 '갤럭시 와이드 밴드'를 만들어 전국 버스킹(busking) 공연을 진행한다. 제품 컨셉에 맞게 '와이드하게 즐겨라'라는 모토로 대전, 광주, 대구, 부산 등지에서 공연장이 아닌 도심 속 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참여를 원하는 고객은 이벤트 페이지에서 상세 정보 확인 후 참여 신청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주요 공연 실황을 페이스북 공식 계정을 통해 실시간 중계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SK텔레콤은 7월말까지 갤럭시 와이드를 구매하는 모든 고객에게 모바일 동영상 앱 '옥수수' 5천원 이용권, 통합 앱 마켓 '원스토어' 5천원 이용권을 제공한다.

우체국 후불교통 하이브리드여행 카드 선풍적 인기

2016년 7월 1일 출시한 후불교통을 지닌 우체국 하이브리드여행 체크카드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 우정사업본부는 발급 하루 만인 7월 1일 우체국 하이브리드여행 체크카드 발급량이 4천 건을 넘었다고 밝혔다. 최근 우체국에서 발급하는 전체 카드(10종류) 1일 발급량이 2,000건 수준임을 감안할 때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우체국 하이브리드여행 체크카드에는 처음으로 후불교통과 소액신용서비스 기능을 적용했다. 최근 여가생활로 여행을 즐기는 고객들의 생활패턴에 맞춰 고속버스, 철도, 여객선, 항공 등의 교통수단과 호텔, 콘도, 관광여행, 면세점 등의 여행업종에 10% 캐시백을 제공한다. 다른 체크카드에 비해 높은 할인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우체국은 2011년 12월 첫 체크카드인 우체국 스타트 체크카드 출시 이후 작년 12월에 300만 고객을 돌파했다. 이에 고객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HAPPY POST DAY 이벤트’, ‘후불교통 이벤트’, “여행story”이벤트 등으로 자동차, 여행용 상품 등 풍성한 사은품을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전국우체국, 우체국 금융고객센터 및 우체국금융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글 / IT동아 편집부(desk@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