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2016] LG전자, ’G5’를 중심으로 모바일 원더랜드 만든다

김태우 tk@gamedonga.co.kr

[바르셀로나=IT동아 김태우 기자] LG전자가 2월 21일 스페인 바르셀로나 '산 호르디 클럽(Sant Jordi Club)'에서 'LG G5 Day'를 열고 전략 스마트폰 'LG G5'와 'LG 프렌즈'를 공개했다. 이날 LG전자는 단순한 제품 발표를 넘어 다양한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Play more'를 만들어 냈다.

LG G5 day
LG G5 day

G5 개발명 앨리스

LG G5의 개발명은 ’앨리스(Alice)’다. 맞다. 영국 작가 루이스 개럴이 쓴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그 앨리스다. 앨리스는 꿈속에서 토끼굴에 떨어져 이상한 나라로 여행하면서 신기한 일들을 겪게 된다. LG전자는 앨리스처럼 신기하고 즐거운 경험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싶다는 의도를 G5에 담은 것.

이를 위해 LG전자는 단순히 스마트폰에만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G5와 다양한 프렌즈(주변기기)를 통해 하드웨어 원더랜드를 만드는 그림을 그린다. 그리고 이런 원더랜드는 LG전자 혼자가 아닌 여러 기업과 함께 플레이함으로써 완성된다.

하드웨어 한계를 넘어

주인공인 ’G5’는 외형에서부터 전작과 확연히 달라졌을뿐만 아니라, 충전 포트가 있는 스마트폰 하단 부를 모듈처럼 분리해 다른 모듈을 장착할 수 있는 독특한 방식을 도입했다는 점에서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하드웨어를 교체해 새로운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한 것.

LG G5 day
LG G5 day
▲ 하단부를 모듈처럼 분리할 수 있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기본 모듈 외 ’LG 캠 플러스’와 ‘LG 하이파이 플러스’ 등 확장 모듈을 함께 선보인다. LG 캠 플러스를 장착하면, 카메라 작동, 셔터, 녹화, 줌인앤아웃 등을 별도의 물리 버튼을 통해 조작할 수 있다. 손맛을 느끼며 사진 촬영을 할 수 있게 된다. 여기 1,200mAh의 추가 배터리까지 품고 있다.

LG 하이파이 플러스는 뱅앤올룹슨(B&O)의 ‘B&O PLAY’ 부문과 협업해 만든 32비트 ‘포 터블 하이파이 DAC(Digital to Analog Converter)’ 모듈이다. 일반 음원도 원음에 가까운 풍부한 음질로 높여주는 ‘업비트 & 업샘플링(Up-Bit & Up- Sampling)’ 기능을 지원하고 32비트, 384kHz의 고해상도 음원까지 재생할 수 있다.

LG G5 day
LG G5 day
▲ 하단 모듈을 LG 하이파이 플러스로 교체한 모습

G5와 친구들

이번 LG G5 Day의 주인공은 G5 하나가 아니다. 다양한 프렌즈(주변기기)까지 모두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다. 총 8개의 프렌즈가 G5와 함께 무대에 올랐다.

LG 하이파이 플러스는 뱅앤올룹슨과의 협업을 통해 만들어졌다. 당일 행사장에는 뱅앤올룹슨 COO 스테판 페르소가 무대에 오르기도 했다. 하이파이 플러스는 별도의 캡을 쓰워 일반 스마트폰과 PC에서 유선으로 포터블 하이파이 덱 기능을 쓸 수도 있다.

VR 콘텐츠를 쉽게 만들 수 있는 ’LG 360 캠’도 공개됐다. 1,300만 화소의 200도 카메라를 앞뒤로 장착하고, 3개의 마이크를 내장했다. 전면 물리버튼을 짧게 누르면 사진촬영, 길게 누르면 동영상 촬영이 된다. 360도를 찍을 수 있는 카메라로 누구나 가상현실(VR)용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하고, 그 결과물은 구글 스트릿뷰와 유튜브에 공유할 수 있다. 구글 스트릿뷰 프로덕트 매니저인 찰스 암스트롱이 행사에 직접 참석해 LG 360 캠을 사용해 직접 촬영한 사진을 스트릿뷰에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을 시연했다.

LG G5 day
LG G5 day
▲ 구글 스트릿뷰 프로덕트 매니저인 찰스 암스트롱

다소 소극적으로 대응하던 VR 기기도 내놨다. ’LG 360 VR’이 그것이다. 스마트폰을 삽입하는 경쟁사와는 다른 방식인 G5와 유선으로 연결해야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제품 무게를 약 1/3 수준인 118g으로 줄일 수 있었고, 슬림한 스포츠 고글 디자인으로 안경처럼 착용할 수 있게 만들어 졌다. 960x720 해상도의 1.88인치 IPS 디스플레이를 적용했다. 인치당 픽셀수(ppi)는 639로 사용자는 2미터 거리에서 130인치 크기의 스크린 을 보는 것과 동일한 몰입감을 느끼게 된다.

G5와 LG 360 VR이 실감 나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건 강략한 성능이 뒷받침되어야 햔다. 퀄컴 CEO 스티브 몰렌코프는 무대에 올라 스냅드래곤 820이 이를 완벽하게 지원할 수 있음을 언급했다.

드론 회사인 ’패럿(Parrot)’도 무대에 올랐다. G5와 연동해 드론을 제어하는 ’LG 스마트 콘트롤러’를 소개했다.

LG G5 day
LG G5 day
▲ 패럿이 만들고 있는 드론 콘트롤러

전략의 변화

LG전자가 배포한 2차 초청장의 Come meet new friends on the Play ground에서 친구들의 의미를 주변기기로 한정해 생각을 했다. 하지만 LG G5 Day에 참석해 발표 내용을 보는 내내 뒷통수를 맞은 느낌이었다.

친구들은 단지 G5의 주변기기만 뜻하는 것이 아닌 LG전자와 협업한 기업을 의미하기도 한다. G5를 가지고 다양한 경험의 확장을 위해서는 혼자의 힘으로는 어렵다는 것을 파악하고, 협업 플레이를 통해 이를 해결하려고 한 것이다.

이는 LG전자의 스마트폰 전략이 달라졌음을 의미한다. 단독 플레이가 아닌 협업 플레이로 스마트트폰을 넘어선 경험의 확장을 가져가려 하고 있다. 그 변화를 발표하는 자리로써 MWC를 선택했다는 것은 어쩌면 너무나 당연한 일일지도 모르겠다.

글 / IT동아 김태우(TK@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