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앱 동향] 1.1 금요일, 1-30위에 오른 앱은?

이상우 lswoo@itdonga.com

[IT동아 이상우 기자] 여러 시장조사기관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세계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지난해 17억 6,000만 명에 이른다. 국내 역시 스마트폰 사용자 수가 4,000만 명을 넘어섰다. 스마트폰 보급이 빠르게 이뤄지면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시장 역시 IT 시장의 한 축을 이룰 만큼 성장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게임, 배경화면, 벨소리 등이 수익의 전부였던 모바일 콘텐츠 시장의 새로운 원동력이 됐다.

현재 앱 장터에 존재하는 수많은 앱 중 어떤 것이 사용자의 인기를 끌었을까? 2015년 1월 1일 금요일을 기준으로 한 주간의 앱 순위를 애플 앱스토어(아이폰, 아이패드)와 구글플레이로 나누고, 무료 순위, 유료 순위, 수익 순위 등을 통해 어떤 앱이 세계에서 그리고 한국 시장에서 인기를 끌었는지 파헤쳐보자.

한국 순위 TOP 10

iOS

앱애니 iOS 앱 순위
앱애니 iOS 앱 순위

<출처: 앱애니- 1월 1일 다운로드 기준 iOS 상위 앱 차트 1-10위>

1월 1일 금요일에는 2016년 새해를 맞아 사주 앱 '점신'이 iOS의 다운로드 전체 순위 1위를 차지했다. 한다소프트에서 출시한 이 앱은 사주 앱으로서는 다소 생소한 무료 앱이며, 인앱구매도 없다. 모든 사주를 무료로 제공하면서도 매우 상세한 설명이 이어진다는 평가가 많다. 오늘의 운세, 신년운세, 토정비결 등 다양한 메뉴가 제공되며 위젯도 지원하고 있어 크리스마스가 지난 25일 금요일에 전체 순위 215위에서 이후 29일 1위로 순위가 급상승했다.

점신의 순위 변동
점신의 순위 변동
<출처: 앱애니- 점신의 다운로드 기준 등급 기록>

이 외에도 연말과 마찬가지로 SNOW, Selficity 같은 꾸미기 셀카 앱이 각각 3위, 5위를 차지하며 상위권을 유지했다.

구글 플레이

구글 플레이 앱 순위
구글 플레이 앱 순위

<출처: 앱애니- 1월 1일 다운로드 기준 구글플레이 상위 앱 차트 1-10위>

나이스플레이가 출시한 무협 MMORPG '환세:선계대전'이 출시 후 일주일 안에 상위 10위권에 진입했다. 12월 27일 출시된 이 게임은 구글 플레이 다운로드 기준 전체순위에서 1월 1일, 전날 대비 128위 뛰어올라 6위를 차지했다. 이 게임은 캐릭터 육성 과정이 빠르며, 처음 시작한 사람도 일정 수준까지 쉽게 올라갈 수 있어 캐릭터 육성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현재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4.1점의 평가를 기록하고 있다.

환세:세계대전의 순위 변동
환세:세계대전의 순위 변동

<출처: 앱애니- 환세: 선계대전의 다운로드 기준 등급 기록>

구글 플레이의 유료게임 부문에서는 '히트맨: 스나이퍼'가 일주일동안 3위를 차지했다. 연말을 맞아 90퍼센트 할인 이벤트를 진행해 12월 21일 가격을 2.99달러에서 0.5달러로 인하한 덕분이다. 제목처럼 목표를 저격하는 게임으로, 영화 느낌의 구성이 특징이다. 150개가 넘는 미션을 완수해야 하며 친구 혹은 전세계 플레이어를 상대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해외의 다양한 국가에서 사랑을 받고 있는 게임인만큼, 1월 1일 기준, 사우디 아라비아, 터키, 러시아 등 97개국 나라에서 전체 다운로드 순위 10위 내에 진입했다.

히트맨: 스나이퍼의 순위 변동
히트맨: 스나이퍼의 순위 변동

<출처: 앱애니- 히트맨: 스나이퍼의 설치 수 기준 등급 기록>

1월 1일 전체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

iOS 전체 순위 (11위-30위)

iOS 전체 순위
iOS 전체 순위
<출처 앱애니- 1월 1일 기준 iOS 다운로드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

구글 플레이 (11위-30위)

1월 1일 구글 플레이 다운로드 전체 순위에서는 '해적: 심해의' 무법자가 전날 대비 136단계 상승하여 상위 17위를 차지했다.

구글 플레이 전체 순위
구글 플레이 전체 순위
<출처 앱애니- 1월 1일 기준 구글 플레이 다운로드 순위 및 전날 대비 변화>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