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의 10가지 유용한 기능] 6. 게임 동영상 녹화

강일용 zero@itdonga.com

[IT동아 강일용 기자] 마이크로소프트(MS)는 자사의 차세대 운영체제 윈도우10에 다양한 신기능을 추가했다. 신기능을 그냥 썩혀 두자니 너무 아깝다. 윈도우10에서 사용자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 10가지를 선별했다. 이번 기사를 통해 윈도우10의 동영상 녹화 기능에 대해 알아보자.

게임 동영상을 기록하고 공유하라

윈도우10에는 게임 영상을 녹화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과거에는 반디캠, 프랩스 등 유료 영상 캡처 프로그램을 구매해야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었지만, 윈도우10은 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사용법도 쉽고 간단하다. '윈도우 키 + G 키'를 누르면 게임 영상 녹화 메뉴를 불러낼 수 있다.

윈도우10 녹화메뉴
윈도우10 녹화메뉴

<게임 동영상 녹화 메뉴>

게임 영상 녹화 메뉴는 5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가장 왼쪽에 있는 'X자 아이콘'은 엑스박스 앱을 실행하는 기능이다. 엑스박스 원(MS의 비디오 게임기)과 윈도우10 PC에 동일한 MS 계정으로 로그인한 상태라면, 엑스박스 앱을 통해 윈도우10 PC와 비디오 게임기 엑스박스 원을 연결해 엑스박스 원용 게임을 PC에서 스트리밍 형태로 즐길 수 있다.

왼쪽에서 두 번째에 있는 기능은 '배경 녹화'다. 이 버튼을 누르면 이전 15초에서 10분 동안(설정에 따라 다름) 게임을 즐겼던 모습을 녹화한다. 게임 플레이 도중 남겨두고 싶은 인상적인 플레이를 했을 때 유용하다. 단축키인 '윈도우 키 + Alt 키 + G 키'를 통해 보다 빠르게 이용할 수 있다. 배경 녹화는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다. 배경 녹화를 이용하려면 오른쪽 끝 설정에 들어가 '배경에서 게임 녹화' 메뉴를 활성화해야 한다. 그 아래 있는 메뉴를 통해 녹화 시간을 15초, 30초, 1분, 3분, 5분, 10분 가운데 선택할 수 있다. 녹화 영상은 내문서 > 동영상 > 캡처 폴더에 저장된다.

가운데 메뉴는 스크린샷 찍기다. '윈도우 키 + Alt 키 + 프린트스크린 키'를 누르면 보다 간편하게 화면을 캡처할 수 있다.

왼쪽에서 네 번째 메뉴는 게임 영상 녹화다. 이 버튼을 누르면 현재 게임을 즐기고 있는 모습을 녹화하기 시작한다. 최소 30분부터 최대 2시간까지 게임을 즐기는 모습을 녹화할 수 있다. 오른쪽 끝 설정 > 클립 메뉴에 들어가 녹화 시간을 보여주는 타이머 노출이나 녹화 동영상의 분량 등을 설정할 수 있다. 단축키 '윈도우 키 + Alt 키 + R 키'를 통해 보다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 게임 영상 녹화로 녹화한 영상 역시 내문서 > 동영상 > 캡처 폴더에 저장된다.

가장 오른쪽에 있는 메뉴는 설정이다. 여기서 배경 녹화, 게임 영상 녹화 등 영상 녹화 설정 뿐만 아니라 엑스박스 콘트롤러 관련 설정도 할 수 있다.

윈도우10 녹화메뉴
윈도우10 녹화메뉴

<게임 동영상 녹화 설정>

배경 녹화와 영상 녹화의 차이점

글을 유심히 읽은 사용자라면 느끼겠지만, 윈도우10의 동영상 녹화 기능은 배경 녹화와 영상 녹화 두 가지로 나뉘어 있다. 배경 녹화는 사용자가 따로 녹화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자동으로 녹화하고 있다가 사용자가 배경 녹화 버튼을 누른 순간 지금까지 게임을 즐긴 모습(과거)을 동영상 파일로 출력해주는 기능이다. 반면 영상 녹화는 사용자가 녹화 버튼을 누른 순간(미래)부터 동영상을 녹화하기 시작한다.

배경 녹화는 8세대 비디오 게임기 엑스박스 원, 플레이 스테이션 4에 들어간 동영상 녹화 기능을 PC용으로 옮겨놓은 기능이다. 얼핏 보면 배경 녹화가 우월해 보이지만, 사용자의 PC 성능에 간섭하지 않으면서 동영상을 녹화해야 하는 한계 탓에 화질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배경 녹화와 영상 녹화 둘 다 풀HD 해상도(1,920x1,080)로 녹화되지만, 화질은 영상 녹화가 월등하니 참고할 것. 다시는 재현 못할 놀라운 플레이를 남겨두고 싶다면 배경 녹화, 고품질 게임 플레이 영상을 남겨두고 싶다면 영상 녹화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윈도우10에서 제공하는 영상 녹화 기능은 오직 게임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일반적인 PC 작업 도중 영상을 녹화하고 싶다면, 여전히 유료 영상 캡처 프로그램을 구매해야 한다. (이는 MS의 공식적인 입장이고, 일부 응용 프로그램은 윈도우10의 영상 녹화 기능을 활용해 캡처할 수 있다. 참고하자.)

1. 오프라인 지도 - http://it.donga.com/22072/

2. 가상 데스크탑 - http://it.donga.com/22073/

3. 윈도우 디펜더 - http://it.donga.com/22074/

4. 안전 모드 - http://it.donga.com/22084/

5. 엣지 - http://it.donga.com/22109/

6. 동영상 녹화 - http://it.donga.com/22257/

7. 시작 메뉴 - http://it.donga.com/22258/

8. 통합 설정, 배터리 절약 - http://it.donga.com/22259/

9. 메일, 일정, 단축키 - http://it.donga.com/22260/

10. 기존 윈도우로 복귀 - http://it.donga.com/22261/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

**마이크로소프트와 IT동아가 함께하는 윈도우10 오프라인 무료 강의, 윈도우10 100% 활용하기에 초대합니다. - http://onoffmix.com/event/51802****

구글과 IT동아가 함께하는 지메일 오프라인 무료 강의, 지메일 120% 활용하기에 초대합니다. - http://onoffmix.com/event/52050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