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 이제 카카오톡에서 카카오스토리 콘텐츠도 검색
[IT동아 권명관 기자] 2015년 7월 22일, 다음카카오(공동대표 최세훈, 이석우)가 지난 21일부터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를 통해 검색 기능을 개편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을 통해 카카오스토리 앱을 업데이트하면 상단 돋보기 아이콘을 통해 카카오스토리 사용자들이 '전체공개'로 공유한 게시물과 스토리 채널의 내용을 카카오스토리 내에서 검색할 수 있다. 기존 스토리, 태그, 장소 검색뿐만 아니라 게시물도 검색할 수 있으며, 검색 결과는 관련도, 최신성, 콘텐츠 품질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 '정확도' 순으로 제공한다.
또한, 오는 28일부터 최근 출시한 카카오검색에서도 카카오스토리의 게시물을 추가로 노출한다. 카카오검색은 다음 모바일 검색과 카카오톡 샵검색, 채널 등을 통해 만나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카카오스토리 이용자들은 더 많은 사람에게 자신의 관심사나 리뷰, 체험 등의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다.
다음카카오는 이용자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검색 설정도 제공한다.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 설정 -> 검색설정'에서 기존 '이름 검색 허용' 및 '스토리 아이디 검색 허용'과 함께 '스토리 게시물 검색 허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카카오스토리 검색이나 카카오검색에 카카오스토리 게시물 검색을 원하지 않는 이용자는 검색 허용을 모두 해지하면 된다. 참고로 기존에 '친구공개' 혹은 '나만보기'로 설정해놓은 스토리 콘텐츠는 검색되지 않는다.
다음카카오는 "카카오스토리의 검색 기능 개편으로 사용자들은 다양한 콘텐츠를 접할 수 있으며, 콘텐츠 생산자 및 스토리채널을 운영하는 브랜드는 더 많은 이용자에게 콘텐츠를 노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이용자들이 직접 검색 허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도록 카카오스토리 내 검색 설정 기능을 추가했으니 많은 기대 바란다"리고 밝혔다.
글 / IT동아 권명관(tornadosn@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