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D, '국민형 스토리지' 지향 NAS 제품 라인업 강화
WD(웨스턴디지털, Western Digital)은 1970년에 창립된 글로벌 하드디스크/저장장치 전문 업체다. 전문가들에게도 '하드디스크'라는 개념조차 생소하던 그때부터 현재까지 45년 동안 PC용 저장장치의 역사와 함께 한 전통의 브랜드다. WD는 현재 PC용 내장형/외장형 하드디스크(데스크탑, 노트북, 서버 등)를 주력 생산하고 있으며, TV와 연결해 사용하는 가정용 홈 저장장치, 중소규모 기업이나 조직에서 네트워크로 공유해 사용하는 공용 저장장치(NAS) 등을 공급하고 있다.
이 중 NAS(Network Attached Storage)의 약자로, PC나 노트북처럼 네트워크에 연결해 공유함으로써 여러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저장, 공유할 수 있는 공용 저장장치다. 여러 대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해 용량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으며, RAID 등의 데이터 보호 기능도 적용할 수 있어 중소기업이나 조직 업무에 유용하다. 이들을 위한 소형 NAS는 가격이 저렴하면서 다양한 부가기능을 제공하여 업무 효율을 높인다. 최근에는 일반 사용자도 손쉽게 NAS를 설정, 사용, 관리할 수 있는 사용친화적 NAS도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WD 역시 일반 사용자를 위한 소형 NAS 제품군인 '마이 클라우드(My Cloud)'를 마련해 뒀다. 마이 클라우드는 사용자 수, 사용 환경, 사용 규모 등에 따른 NAS 선택의 폭을 넓히고자, 개인 사용자를 위한 '전문가(Expert) 시리즈', 중소기업/조직의 업무를 위한 '비즈니스(Business) 시리즈'로 나뉘어 공급되고 있다.
전문가(EX) 시리즈는 전문 작업으로 대량의 저장공간이 필요한 개인 사용자에게 적합한 NAS다. 주로 동영상 편집자, 사진작가, 음악 작업자, 영화 애호가 등 PC 내장 하드디스크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양의 파일을 다루는 이들에게 유용하다. WD 전문가용 NAS는 다시 'EX2', 'EX4', 'EX2100', 'EX4100' 등으로 구분되는데, EX2와 EX2100은 2베이(하드디스크 2개 장착 가능) NAS, EX4와 EX4100은 4베이 NAS다. 아울러 EX2/EX4와 EX2100/EX4100은 사양, 성능에 따라 구분, 선택할 수 있다(모델별 사양, 기능 비교는 아래 표를 참고).
NAS 내부에도 데이터 처리를 위한 CPU와 메모리가 내장되는데, 사용자가 한둘이라면 EX2나 EX4가, 10명 내외라면 EX2100이나 EX4100이 적합하다.
한편 비즈니스(DL) 시리즈는 중소기업이나 팀, 조직 등 20~30명의 사용자가 공유하는 환경에 적합한 NAS다. 기본 외형이나 형태, 구성은 EX 시리즈와 거의 비슷하나, 기업 용도에 맞게 성능을 좀더 강화했고, 업무용 기능을 몇 가지 추가했다. DL 시리즈는 2베이 DL2100과 4베이 DL4100 모델 두 가지다. 두 모델에 대한 기본 사양 비교는 아래와 같다.
사양표에서 보듯 DL 시리즈는 EX 시리즈보다 CPU과 메모리 사양이 높다. DL4100의 경우 CPU는 주로 노트북에 들어가는 인텔 아톰 프로세서를 채택했고, 메모리를 최대 6GB까지 추가 장착할 수 있어, 대용량 파일 처리에 한결 유리하다(기본 2GB 내장. EX 시리즈는 메모리 장착 불가).
EX 시리즈, DL 시리즈 모두 2베이 모델에는 전면 LED 창이 없다. 4베이 모델에만 적용된 LED 창으로는 NAS의 작동 상태나 설정 내용 등을 즉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마이 클라우드 NAS에 장착되는 하드디스크로는 SATA 규격 하드디스크라면 모두 사용할 수 있지만, WD는 자사의 NAS 전용 하드디스크인 ‘WD Red’ 시리즈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WD가 생산한 것이니 하드디스크 자체 품질이야 의심의 여지가 없고, 하루 24시간 365일 안정적으로 작동해야 하는 NAS 하드디스크의 특성에 맞춰 안정성과 신뢰성을 강화한 제품이다. RED 하드디스크는 ‘WD Red’와 ‘WD Red Pro’로 구분되며, WD Red는 1~8베이의 개인 NAS 사용자용(품질보증 3년), WD Red Pro는 8~16베이의 기업 NAS 사용자용(품질보증 5년) 하드디스크다.
참고로 현재 WD Red 모델은 1TB, 2TB, 3TB, 4TB, 5TB, 6TB 용량이, WD Red Pro 모델은 2TB, 3TB, 4TB 용량이 제공되고 있으니, NAS의 베이 수에 맞춰 필요한 용량의 하드디스크를 선택하면 된다. 다만 RAID 구성을 위해 동일한 용량의 하드디스크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NAS는 일반 PC처럼 유선 네트워크로 연결돼 사용자가 내외부에서 접근, 공유하는데, 이를 위해 2중 네트워크 연결을 지원하는 제품이 아무래도 안정성 면에서 유리하다. 마이 클라우드 모델 중에는 EX2를 제외한 모든 모델이 2중 네트워크 연결을 지원한다. 즉 랜 케이블을 두 개 연결한 다음 이를 2중화하여 안정적인 네트워크 연결을 유지할 수 있다. 아울러 2중화된 네트워크 연결로 부하를 분산하는 역할도 수행할 수 있다.
마이 클라우드는 또한 전원 역시 2중화하여 전원 공급이 차단되는 사태에도 대비하도록 했다. 전원 2중화는 EX2와 EX2100을 제외한 모든 모델이 지원한다. 당연하겠지만, 각 전원은 각기 다른 전원부에 연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외에 마이 클라우드는 PC용 접속 프로그램(윈도용 WD My Cloud), 맥용 접속 프로그램(WD My Cloud for 맥), 스마트폰 접속 앱(안드로이드, iOS용 WD My Cloud, WD Photo 등)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만 가능하다면, PC나 스마트폰으로 접속해 사용할 수 있어 대단히 편리하다. 또한 외부 파일 공유를 위한 링크 생성, 개인용 클라우드 저장 서비스, USB 외장 하드디스크 백업, FTP 전송 서비스 등 NAS로서 ‘저장’이라는 1차 기능을 넘어선 다양한 활용성을 제공하고 있다. 결정적으로 NAS 관련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누구든 쉽게 설정,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마이 클라우드 만의 장점이기도 하다.
WD는 또한 마이 클라우드 사용자를 위해 홈페이지를 통해, 마이 클라우드 관련 다운로드 서비스, 지식 베이스 코너(Q&A, FAQ 등의 정보), 온라인 학습센터, 설치 안내/설명서, WD 지원 포털, 보증 및 RMA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 전화 지원 서비스의 경우 총판인 도우정보에서 운영하는 마이클라우드 전용 고객 센터(02-2120-2700)를 이용하면 된다.
글 / IT동아 이문규 (munch@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