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운 파일 살리기 vs 못 살리게 완전히 지우기

김영우 pengo@itdonga.com

HDD(하드디스크)나 USB 메모리, SD카드와 같은 저장장치에 담긴 파일이 의도하지 않게 손상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저장장치 자체가 고장이 나서 데이터를 잃어버리는 경우라면 차라리 이해를 할 수 있는데, 조작 실수, 혹은 스마트폰과의 동기화 작업 중에 변(?)을 당한다면 참으로 어이가 없다. 물론 시중에는 이런 경우를 대비해 데이터를 복구해주는 전문업체도 많이 있다. 하지만 데이터 복구 비용은 생각 이상으로 비싸다는 것이 문제다.

참고로 운영체제 상에서 파일을 지우면 화면에 해당 파일이 사라지게 되지만 실은 이는 표면적으로 그렇게 보일 뿐이지 내부적으로는 해당 데이터가 엄연히 남아있는 경우가 많다. 좀 더 정확히는 해당 파일의 주소에 관련한 정보만 사라질 뿐이지 데이터 자체는 남아있는 경우를 뜻한다. 이 때를 대비해 사라진 파일을 복구해주는 프로그램도 있다. 그 중 부담 없이 쓸 수 있는 무료 소프트웨어를 소개한다.

간편한 사용법이 매력, Recuva

Recuva는 무료 소프트웨어치고는 상당히 다양하면서 전문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용법도 쉽다. Recuva를 처음 실행하면 시스템 전반을 탐색한 후, 복구가 가능한 지워진 파일의 목록을 표시한다. 파일을 복구하고자 한다면 복구 가능 목록에서 원하는 파일을 체크 후 우측 하단의 Recover를 선택하거나 해당 목록에 오른쪽 클릭 후 'Recover Highighted'를 클릭한 후 복구된 파일을 저장할 경로를 지정하면 된다.

Recuva
Recuva

다만, 모든 파일을 완벽하게 복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Recuva에서 표시된 복구 가능 파일 목록은 녹색이나 노란색, 혹은 빨간색 아이콘이 붙어있다. 녹색 상태의 파일은 손상이 없어 거의 완벽하게 복구가 가능하지만, 노란색은 다소의 손상 데이터가 있어 일부 내용을 복구할 수 없으며, 빨간색 아이콘의 경우는 복구 자체는 가능하지만 데이터 손상이 심해 일부를 제외하면 원본을 온전하게 되살릴 수 없는 경우를 뜻한다. 삭제한지가 오래되었거나 같은 파일명의 데이터가 여러 차례 덧씌워졌을 때가 이런 경우다.

Recuva
Recuva

Recuva를 설치했다면 마우스 오른쪽 클릭 메뉴에도 주목하자. 원하는 폴더나 드라이브에 오른쪽 클릭 메뉴를 누르면 'Scan for deleted file'이라는 항목이 추가되었을 것이다. 이를 선택하면 해당 폴더나 드라이브에서만 삭제된 파일의 정보를 검색, 원하는 파일만 복구가 가능하다. USB 메모리나 SD카드 등의 파일을 복구하고자 할 때 편리하다.

파일 뿐 아니라 파티션까지 복구하는 EassosRecovery Free

파티션이란 물리적 디스크를 논리적으로 나누는 단위를 뜻한다. 이를테면 500GB 짜리 HDD를 정확히 절반씩 나눈다면 250GB 짜리 파티션 2개가 생성되어 각각의 볼륨(C 드라이브, D드라이브 등)을 설정해 쓸 수 있다.

다만, 디스크를 초기화하거나 새로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파티션을 지우거나 재설정하면 해당 파티션에 있던 데이터도 사라진다. 파티션이 사라지면 데이터 복구 역시 힘들어진다. 하지만 이런 경우를 대비해 특정 파일 뿐 아니라 파티션까지 복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다. EassosRecovery Free가 바로 그런 역할을 한다.

EassosRecovery
Free
EassosRecovery Free

EassosRecovery Free을 실행하면 정상 파티션에서 파일 복구하기(Recover Files From Partition), 지워진 파티션 복구하기(Recover Lost Partitions), 그리고 특정 디스크에서 파일 복구하기(Recover File From Disk)와 휴지통에서 지워진 파일 복구하기(Recover Deleted Files)의 4가지 메뉴가 나타난다. 이 프로그램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항목은 바로 지워진 파티션 복구하기(Recover Lost Partitions)와 특정 디스크에서 파일 복구하기(Recover File From Disk)다.

EassosRecovery
Free
EassosRecovery Free

지워진 파티션 복구하기(Recover Lost Partitions)를 선택한 후, 파티션 복구를 원하는 디스크를 선택하면 해당 디스크 내부를 검색, 과거에 설정되었다가 지워진 파티션의 정보를 찾아낸다. 다만, 이는 디스크 전체를 매우 섬세하게 검색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점도 염두하자. 이렇게 검색을 하다 보면 프로그램은 가장 최근에 시점에 설정되었던 파티션 상태부터 복구를 시도한다. 검색 도중 나오는 선택창에서 무시하고 진행(Ignore)할수록 더 옛날 상태의 파티션을 찾는다.

EassosRecovery
Free
EassosRecovery Free

다만, 오래된 상태의 파티션 일수록 데이터의 손상도 심하기 때문에 파티션의 상태 자체는 되돌리더라도 저장데이터가 온전하게 남아있을 가능성은 낮아진다. 만약 따라서 가망성이 적다면 되돌리기(Reserve)를 선택해 비교적 최근 파티션 상태로 돌아와야 데이터의 온전한 복구 가능성이 높아진다. 원하는 시점의 파티션 상태를 선택한 후 다음(Next)를 눌러 확인(Apply)를 선택하면 해당 시점의 파티션으로 디스크 전체의 상태가 되돌아간다. 다만, 100% 온전한 복구는 어려우며, 이를 계속 진행하면 현재 사용하는 최신 상태의 파티션에 저장된 파일이 손상될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자.

만약 파티션을 복구하지 않고 단순히 예전 파티션에 담겨있던 특정파일만 복구하고자 한다면 특정 디스크에서 파일 복구하기(Recover File From Disk)를 선택하자. 그 후 복구를 원하는 파일이 담긴 디스크를 선택해 검색을 하면 이전에 설정되었다가 삭제된 파티션에 담겨있던 데이터까지 포함, 그야말로 모든 복구 가능한 파일의 목록이 표시된다. 여기서 복구를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면 된다. 다만, 역시 지워진 지 오래된 파일, 여러 번 덧씌워진 파일은 복구가 힘들다는 점도 알아두자. 복구 가능한 파일의 검색을 하는 속도도 상당히 느린 편이다.

복구 수단 무력화, 완전히 파일 소멸시키는 Moo0 FileShredder

위와 같이 최근에는 지워진 파일을 간단히 복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다수 나와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어떤 방법으로도 절대 복구가 불가능한 상태로 파일을 삭제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특히 개인정보가 담긴 파일, 기업이나 국가기관의 비밀문서 등이 그러하다.

Moo0
FileShredder
Moo0 FileShredder

이럴 때를 대비해 어떤 방법으로 절대 복구가 불가능하도록 특정 파일을 완전히 지워버리는 것을 돕는 소프트웨어도 있다. Moo0 FileShredder가 바로 그런 역할을 한다. 이 프로그램의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일단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면 '드롭 박스'라는 영역이 나타나는데, 이 곳에 삭제하고자 하는 파일이나 폴더를 마우스로 잡아서 집어넣으면 된다.

Moo0 FileShredder
Moo0 FileShredder

이렇게 삭제된 파일이나 폴더는 당연히 윈도우 운영체제의 휴지통에 들어가지 않고 곧장 삭제된다. 초기값인 '분쇄' 모드로 데이터를 삭제할 경우, 해당 데이터 영역의 다른 데이터를 1회 덮어씌우고, 파일명 크기 및 파일 명, 파일 속성, 파일 시각 등의 부가 정보까지 2회씩 변경한 후 삭제를 하기 때문에 어지간해선 복구가 불가능하다.

하지만 혹시나 만에 하나의 경우를 대비해 Moo0 FileShredder는 몇 가지 삭제 옵션을 추가로 갖추고 있다. 분쇄 모드보다 한 단계 높은 '잘게 분쇄' 모드를 이용하면 데이터 덮어 씌우기 3회, 그 외의 파일 부가정보를 7회 변경한 후 삭제하며, '잿가루' 모드에선 덮어 씌우기 7회, 파일 부가정보는 15회 변경한 후 파일을 삭제한다. 그리고 가장 높은 단계인 '증발' 모드를 이용할 경우에는 덮어 씌우기 35회, 파일 부가정보는 20회 변경한 후 파일을 삭제하므로 제아무리 뛰어난 데이터 복구 소프트웨어라도 당해낼 수 없을 것이다. 다만, 높은 단계의 옵션을 선택할수록 데이터 삭제에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점도 참고하자.

파티션 통째로 완전 삭제, MiniAide Fat32 Formatter

단순히 파일이나 폴더를 완전 삭제하는 것 외에 해당 디스크의 파티션까지 복구가 불가능하도록 삭제하는 것을 돕는 프로그램도 있다. MiniAide Fat32 Formatter가 이런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본래 MiniAide Fat32 Formatter는 디스크의 파티션 설정이나 포맷 등을 하기 위해 주로 이용하는 프로그램이지만, 워낙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어 데이터 완전 삭제 용도로도 쓸 수 있다.

Moo0
FileShredder
Moo0 FileShredder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완전삭제를 원하는 파티션을 선택하고 좌측 메뉴나 마우스 오른쪽 클릭 메뉴에서 파티션 파괴(Wipe Partition)를 선택, 상단의 확인(apply)을 선택하면 해당 파티션은 완전히 삭제되어 나중에 복구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 일일이 파일을 완전 삭제할 만한 시간이 없고 해당 디스크나 파티션 전체를 빠르게 복구 불능으로 만들고자 할 때 유용하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본 기사는 네이버 소프트웨어(http://software.naver.com)의 스페셜리뷰 코너에도 함께 연재됩니다.

※해당 기사에 대한 의견은 IT동아 페이스북(www.facebook.com/itdonga)으로도 받고 있습니다.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