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CC 2014, 내용 인식 기능 강화로 자연스럽게
지난 6월 9일, 어도비가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이하 CC)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14종의 새 버전을 출시했다. 과거에는 새로운 기능을 포함한 소프트웨어는 새로운 패키지(CS5, CS6 등)로 출시됐지만, 어도비 CC 이후부터는 가격 정책이 월정액으로 변경됐다. 이 덕에 기존 라이선스 구독자라면 별도 구매 없이 최신 버전의 기능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지난 1부(http://it.donga.com/18850/)에서는 흐림 효과 갤러리에 추가된 경로 흐림 효과와 회전 흐림 효과에 관해, 2부(http://it.donga.com/18912/)에서는 초점이 맞은 영역을 중심으로 빠르게 선택하는 포커스 마스크 기능을 알아봤다.
포토샵 CC 2014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것뿐만 아니라 기존 기능도 강화돼 작업 시간을 단축하고 더 자연스러운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다. 우선 강화된 내용 인식(Contents Aware) 기능을 살펴보자. 내용 인식 기능을 사용하는 도구는 크게 내용 인식 채우기(Fill), 이동(Move), 패치 툴(Patch tool) 등이 있다. 포토샵 CC 2014는 이 내용 인식 기능의 성능이 전반적으로 강화돼, 색상이 다양한 영역에서도 어색하지 않은 수정 작업을 할 수 있다(색상과 관계없는 도구인 '*내용 인식 비율' 기능은 여기에 해당하지 않는다).
- 내용 인식 비율 (Contents Aware Scale)은 사진의 중요한 피사체의 크기를 유지하면서 사진 전체의 비율을 줄이는 기능이다. 일반적으로 사진 비율을 강제로 바꾸면 그에 따라 사진의 피사체 모양도 바뀐다. 예를 들어 4:3 비율로 촬영한 사진을 강제로 16:9로 키운다면 사진 전체가 가로로 늘어나 펑퍼짐하게 보인다. 이때 내용 인식 비율을 사용하면 주 피사체를 손상하지 않고 사진 전체 비율을 바꿀 수 있다.
내용 인식 채우기 는 특정 영역을 선택한 뒤 주변의 패턴과 색상으로 선택 영역을 채운다는 개념이다. 즉 선택한 영역을 자연스럽게 지울 수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우선 올가미 도구, 다각형 도구 등의 선택 도구를 사용해 지울 부분을 선택하자. 정교하게 선택할수록 결과물의 어색함이 줄어든다.
선택을 마쳤으면 상단 메뉴 중 편집(Edit) > 칠(Fill)을 선택하자. 이후 나타나는 창의 '내용' 부분에서 사용 항목을 '내용 인식'으로 변경하고 '색상 적용' 항목을 선택한다.
마지막으로 확인을 누르면 선택한 영역이 자연스럽게 사라진 모습을 볼 수 있다.
이후 소개할 내용 인식 이동과 패치 툴을 사용하면 솟대처럼 작은 물체뿐만 아니라 사진에서 가장 큰 물체인 장승도 어렵지 않게 지울 수 있다.
내용 인식 이동 은 사진의 일부를 이동 혹은 복제할 때 사용하는 도구다. 일반적인 복제 도장 도구(Clone Stamp Tool)와 달리 복제할 영역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복제한 내용을 옮길 때도 배경 색이 부드럽게 재구성된다.
다음 사진을 보면 오른쪽 하늘은 선명한 푸른색이며, 빛이 있는 왼쪽 하늘은 조금 옅은 하늘색이다. 만약 오른쪽 하늘에 있는 구름을 잘라서 왼쪽 하늘에 붙여넣으면, 배경 색(하늘) 차이로 사진이 어색해진다. 이때 내용 인식 이동 도구를 사용하면 된다.
우선 왼쪽 도구 모음에서 내용 인식 이동 도구를 선택한 뒤 오른쪽 하늘에서 구름 일부를 선택해보자.
구름 위치를 옮기려면 상단 메뉴 중 모드에서 이동을, 복제하려면 확장을 선택한다.
적용 옆에 있는 톱니바퀴를 누르면 얼마나 비슷하게 복제할 것인지, 색상은 얼마나 자연스럽게 바꿀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구조 항목은 모양을, 색상 항목은 색상을 조절하는 것으로, 숫자가 커질수록 비슷하고 자연스러워진다.
다음 사진을 보면 오른쪽 하늘에 있던 구름이 자연스럽게 왼쪽으로 복제된 것을 볼 수 있다.
패치 툴 은 원하지 않는 요소를 제거하는 데 사용하는 도구다. 여기에 내용 인식 기능을 적용하면 주변 배경과 조화롭게 섞어, 선택한 부분을 말끔하게 지울 수 있다. 사용 방법과 결과물이 내용 인식 이동과 비슷하지만, 표면의 패턴을 그대로 유지한다. 때문에 표면에 무늬가 있는 요소에 사용하기 적절하다.
좌측 도구 모음에서 패치 툴을 선택하고, 상단 메뉴 중 패치에서 내용 인식을 선택하기만 하면 패치 툴에 내용 인식 기능을 적용할 수 있다. 우측 톱니바퀴를 누르면 앞서 소개한 것과 마찬가지로 구조와 색상을 조절할 수 있다.
지금까지 포토샵 CC 2014의 강화된 내용 인식 기능에 관해 알아봤다. 이어지는 기사에서는 사진 자르기/합성에 최적화한 iOS 애플리케이션 '포토샵 믹스'를 소개한다.
- 해당 기사에 대한 의견은 IT동아 페이스북(www.facebook.com/itdonga)으로도 받고 있습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