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EMC, 클라우드 파운드리 기반 PaaS 'EMC 피보탈 CF' 출시
한국EMC(http://korea.emc.com)가 '클라우드 파운드리(Cloud Foundry)'에 기반한 서비스형 플랫폼(PaaS)인 'EMC 피보탈 CF(Pivotal CF)'에 엔터프라이즈급 기능을 추가해 새로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클라우드 파운드리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채택되고 있는 오픈 소스 PaaS 플랫폼이다.
이번에 발표한 EMC 피보탈 CF는 새로운 데이터 서비스, 멀티 가용성 기능 및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 지원이 가능한 개발 패키지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했다.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개발 인력의 업무 생산성을 높이고 개발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IT 운영 관리자들이 차세대 클라우드, 빅데이터 애플리케이션을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통합 관리 기능과 다양한 데이터 서비스 기능도 제공한다. 다음은 EMC 피보탈 CF의 특징이다.
'멀티 가용성 존' 기능으로 고가용성(HA) 구현: 클라우드 환경에서 2개의 독립적인 가용성 존에 애플리케이션을 자동으로 분산 배치하는 멀티 가용성 존 서비스가 새롭게 제공됨에 따라, 기존 대비 50%에 불과한 하드웨어 인프라로 다운타임 없이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고, 복수의 원격지 데이터센터에서 보다 손쉽게 통합 관리할 수 있다.
통합 관리 대시보드 도입으로 클라우드 환경의 모니터링 향상: 한층 향상된 대시보드 기능으로 플랫폼 관리자들은 개발, 운영 현황은 물론 실시간 애플리케이션 이용 현황, 로그 및 이벤트에 대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JMX(Java Management Extensions) 기술로 시스템 오류 감소: 가상머신과 물리적 시스템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관리하는 JMX 기술이 EMC 피보탈 CF에 새롭게 적용됨에 따라, 오류 발생을 비약적으로 감소시켜 업무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하둡 기반의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EMC 피보탈 HD' 적용: 단 수초 내 하둡 클러스터를 제공해 개발의 속도를 높이는 동시에, 기업 내 발생하는 방대한 데이터를 EMC 피보탈 HD를 기반으로 ‘EMC 피보탈 CF’과 연동시켜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
다양한 데이터 스토어 및 프로그래밍 언어 지원: 애플리케이션을 연동하는 통합 관리 서비스가 제공됨에 따라, 레디스(Redis), 몽고DB(MongoDB), 네오4j(Neo4j), 리악 CS(Riak CS), 아파치 카산드라(Apache Cassandra)와 같은 데이터 스토어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고, 파이선, PHP 등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하는 새로운 개발 패키지가 추가적으로 지원됨에 따라, 다양한 환경에서 빠르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글 / IT동아 강일용(zer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