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대로 전자책 만들기, 나모 펍트리 - 그림 삽입
전자책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1인 출판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다. 이에 IT동아는 초보자들도 전자책을 손쉽게 제작, 출판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나모 펍트리에디터' 활용 방법을 소개한다.
1부 - 설치하기 (http://it.donga.com/17836)
2부 - 시작하기 (http://it.donga.com/17907)
책 중에는 텍스트만 적힌 것도 있고, 사진이나 일러스트가 들어간 것도 있다. 물론 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용이겠지만, 글씨만 빽빽하게 채워진 책보다는 멋진 그림들이 있는 책이 좀더 흥미롭다.
만약 전자책을 만들 때 그림을 넣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본 기사는 나모 펍트리에서 그림을 넣는 방법을 소개한다.
'그림' 버튼만 기억하면 된다
먼저 나모 펍트리에디터를 실행하자. 나모 펍트리에디터를 시작하는 방법은 2부 기사를 참고하면 된다. (http://it.donga.com/17907)
화면 상단에서 삽입 - 그림 탭을 살펴보면 그림, 갤러리, 클립아트, 화면캡처 등이 있을 것이다. 이를 이용해 다양한 방법으로 사진을 넣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진 1장을 넣는 방법은 간단하다. 삽입 탭에서 '그림'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된다.
그림을 불러오는 창이 나타나면 원하는 사진을 선택하면 된다.
그러면 나모 펍트리에디터 화면에서 마우스가 + 모양으로 보일 것이다. 마우스를 드래그해 원하는 만큼 영역을 지정하면 그림이 삽입된다.
사진을 근사하게 연출하는 방법, '템플릿'
좀 더 근사하게 그림을 넣고 싶다면 템플릿을 이용하면 된다. 삽입 - 그림 버튼 하단에 있는 화살표를 누른 뒤 원하는 템플릿을 선택하면 된다.
마찬가지로 나모 펍트리에디터 화면에서 마우스가 + 모양으로 바뀔 것이다. 마우스를 드래그하면 그림이 삽입된다.
템플릿을 이용하면 그림에 캡션과 설명도 넣을 수 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다양한 효과를
그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보다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하이퍼링크나 메일링크를 선택한 뒤 웹사이트 URL이나 이메일 주소를 삽입하면, 전자책에서 해당 그림을 눌렀을 때 URL 또는 이메일로 연결된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에서 그림 편집기를 선택하면, 사진을 다채롭게 편집할 수 있다. 포토샵에 서툰 사람이라면 그림 편집기를 이용해 볼 것을 추천한다.
애니메이션 삽입 기능을 이용하면 그림이 나타나거나 사라지는 효과를 줄 수 있다. MS 파워포인트와 비슷한 기능인데, 전자책을 보다 화려하게 연출할 수 있겠다.
만약, 그림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넣은 뒤 전자책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알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물론 애니메이션 적용 시 효과를 미리 볼 수도 있다. 하지만 전자책 완성 시 어떻게 연출되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화면 상단에서 보기 - 미리보기를 선택하고 그림을 누르면 된다.
그림 템플릿으로 사진을 삽입했을 경우, 그림 설명 부분도 보기 좋게 편집할 수 있다. 글씨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원하는 기능을 선택하면 된다.
글씨 상자도 편집 가능하다. 글씨 상자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투명도와 테두리 등을 조절하거나 애니메이션을 삽입할 수 있다.
여러 장의 사진을 액자처럼 보여주고 싶다면? '갤러리'
마치 미술관에서 예술 작품을 진열한 것처럼, 여러 장의 사진을 근사하게 보여주고 싶다면 '갤러리'를 이용하는 것은 어떨까. 삽입 - 갤러리에서 원하는 템플릿을 고르고, 사진을 여러 장 불러오면 된다. 다만, 사진이 이름순으로 배치된다(현재는 나모 펍트리에디터 편집 화면에서 사진 순서를 수정하는 기능이 없다) 따라서, 사진을 보여주고 싶은 순서대로 '1, 2, 3, 4…' 또는 '가, 나, 다…'라고 저장하는 것이 좋겠다.
그림 1장을 넣었을 때와 마찬가지로, + 모양으로 변한 마우스를 드래그하면 갤러리가 삽입된다. 편집 화면에서는 첫 번째 사진만 큼직하게 나오지만, 미리보기 기능을 이용하면 다른 사진들도 크게 볼 수 있다. (완성된 전자책을 볼 때, 사용자가 선택하는 사진이 크게 나타나는 등 멀티미디어 효과가 적용된다)
참고로 사진이 5장 미만이면 갤러리 템플릿에 빈 공간이 생기는데, 현재는 이를 수정하는 기능이 없다. 갤러리를 통해 넣을 수 있는 사진은 무한정이지만, 가장 이상적으로 보이는 것은 5장이다.
아기자기한 이미지를 원한다면? '클립아트'
화면 상단에 있는 '클립아트' 기능을 이용하면 다양한 이미지를 삽입할 수 있다. 여러 카테고리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사진을 넣을 때와 마찬가지로, + 모양으로 변한 마우스를 드래그하면 클립아트가 삽입된다.
PC 화면을 캡처해서 붙일 수 있다. '화면캡처'
PC 화면을 캡처해서 전자책에 붙여넣는 방법도 있다. 화면 상단에서 '화면캡처' 버튼을 누르면, 나모 펍트리에디터를 이용하기 직전에 실행했던 화면(인터넷 창, 바탕화면 등)이 나타나고, 화면이 흑백으로 변한다. 원하는 영역을 마우스로 드래그하면 캡처를 할 수 있다.
다음으로 나모 펍트리에디터가 자동으로 열릴 것이다. 마우스를 드래그하면 캡처한 화면이 삽입된다.
- '내 마음대로 전자책 만들기, 나모 펍트리' 강의는 앞으로 계속해서 연재됩니다.
- 해당 기사에 대한 의견은 IT동아 페이스북(www.facebook.com/itdonga)으로도 받고 있습니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