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이름 대청소하기, DarkNamer
PC에 저장하는 파일은 정말 많다. CD에서 추출한 음원 파일들,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내려받은 '짤방(짤림방지의 준말이지만, 최근에는 재미있는 사진이라는 의미로도 쓰인다)'들,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한 사진들…
디지털카메라에서 복사한 사진은 DSC001 등 촬영한 순서에 따라서 이름이 자동 생성되고, CD에서 추출한 음원은 보통 트랙 번호와 곡명만 나타난다. 평소 정리하는 습관이 있어서 파일이 생길 때마다 이름을 바꾸고 폴더마다 분류한 사람이라면 문제없겠지만, 보통은 파일을 그냥 저장한다. 이렇게 파일이 쌓이고 쌓이면 파일이 많으면 그만큼 관리하기도 어렵다.
DarkNamer는 대량의 파일 이름을 한 번에 바꿔 정리하거나, 단어를 추가/제거할 수 있는 파일 이름 관리 프로그램이다. 설치할 필요 없이 80KB 크기의 실행파일 하나만으로 작동하며, 사용법도 간단하다.
파일명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름을 바꿀 파일을 불러와야 한다. 상단 메뉴에서 파일 -> 경로목록에서 파일 추가하기(단축키 Ctrl+O)로 파일을 불러오거나 파일을 직접 DarkNamer 창에 끌어다 놓으면 된다. 파일을 선택할 때 파일 하나를 클릭한 뒤 Shift 키를 누르고 마지막 파일을 한 번 더 클릭하면 파일 여러 개를 쉽게 선택할 수 있다.
파일을 불러왔으면 이제 이름을 바꿔보자. '문자열 바꾸기'는 파일 이름의 특정 문자를 다른 문자로 바꾸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사진 파일에 붙는 DSC 등의 이름을 사진을 촬영한 날짜나 장소로 변경하면 된다.
'앞 이름 붙이기', '뒷 이름 붙이기'는 현재 파일 이름 앞이나 뒤에 문자를 붙이는 기능이다. 음악 파일 이름에 가수명이나 앨범명 등을 붙이면 음원 파일을 더 쉽게 관리할 수 있다.
'이름 지우기'는 확장자를 제외한 파일의 모든 이름을 지우는 기능이다. 보통 웹 브라우저를 통해 내려받은 파일은 이름이 제각각이다. 이럴 때는 아예 이름을 모두 지워버리고 '바탕화면용', '짤방' 등 용도에 따라 이름을 지정하면 파일을 쉽게 분류할 수 있다.
'위치 지우기는' 글자 수를 지정해 파일에서 지우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DSC_7726'이라는 파일을 불러온 뒤 1번째 글자부터 4번째 글자까지 지우도록 설정하면, 파일 이름에서 'DSC_'라는 글자가 지워진다. 앞에서부터 지울지 뒤에서부터 지울지도 설정할 수 있으니 필요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묶인곳 지우기'는 동일한 이름이 반복되는 파일 중에서 특정 문구의 처음과 끝 글자를 지정해 지우는 기능이다. 'DSC_7726'이라는 파일을 불러온 뒤 첫 글자에 'D'를 입력하고 마지막 글자에 ''를 입력하면 파일 이름에서 'DSC'가 지워진다.
'숫자만 남기기'는 이름 그대로 파일 이름에서 숫자를 제외한 모든 문자를 지우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문자 사이사이에 숫자가 섞여 있어도 적용된다. '자릿수 맞추기' 맞추기는 숫자 앞에 0을 추가해 자릿수를 맞추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100여 개의 파일이 있을 때 파일에 숫자를 메기면, 파일 이름이 한자릿수부터 세자릿수까지 지정된다. 이때 한자릿수와 두자릿수 숫자 앞에 0을 넣어 세자릿수로 만들 수 있다. 이 기능은 파일 이름의 길이가 숫자 때문에 들쭉날쭉해져 보기 흉할 때 사용하면 유용하다.
파일 이름을 변경했으면 좌측 메뉴 가장 위에 있는 '변경 적용'을 눌러 실제 파일이름을 변경할 수 있다.
우측 메뉴는 파일 이름을 바꾸는 것 외에 부가적인 기능을 갖춘 항목들로 구성돼있다. '직접 바꾸기'는 여러 개의 파일이 아닌 파일 하나의 이름을 직접 바꾸는 기능이다. '목록 정렬'은 불러온 파일을 생성한 날짜, 수정한 날짜, 파일 크기 등의 순서(혹은 역순)로 정렬하는 기능이다. 이름을 정리할 파일의 기존 이름이 너무 난잡해 정리할 기준을 정하기 어렵다면 이 기능으로 파일을 정렬해 이름을 정하는 것이 한결 수월하다. 다만 원본 파일이 아닌, 복사한 파일이 섞여 있다면 만든 날짜, 수정한 날짜 등이 뒤죽박죽될 수 있으니 참고하자.
'경로명 앞에'와 '경로명 뒤에'는 파일이 저장된 경로를 파일 이름 앞이나 뒤에 붙이는 기능이다. '경로 통일'은 사용자가 직접 경로를 지정해 파일의 위치를 옮기는 기능이다. 파일 이름을 변경한 뒤 파일을 새로 정리할 폴더를 경로 통일 기능으로 설정하면, 변경 적용을 눌렀을 때 해당 폴더로 자동 이동한다. 이 기능은 이름을 바꾼 파일이 서로 다른 폴더에 흩어져 있을 때 사용하면 좋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
※본 기사는 네이버 소프트웨어(http://software.naver.com/)의 스페셜리뷰 코너에도 함께 연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