쾌적한 게임을 위해, 게임 부스터
PC 성능이 눈에 띄게 높아지면서, 게임사도 이런 성능을 최대한 활용해 그래픽 효과가 뛰어난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콘솔 게임이나 패키지 게임 수준의 그래픽 품질을 제공하는 온라인 게임도 등장하면서 사용자의 눈을 즐겁게 해준다. 하지만 구형 PC 사용자에게는 '그림의 떡'이다. PC 사양이 이런 그래픽 품질을 제대로 구현할 수 없기 때문에, 설정 항목에서 가장 낮은 그래픽 품질로 설정해 게임을 실행하기도 한다.
이런 사람이라면 시스템 최적화 소프트웨어(이하 SW)를 사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런 SW는 게임에 필요한 최소한의 프로세서만 남겨두고, 이외의 것은 모두 종료해 시스템 자원을 게임에만 집중하게 한다. 지금부터 소개할 최적화 SW는 레이저 게임 부스터(Razer Game Booster)다.
레이저 게임 부스터는 게임용 마우스나 키보드 등으로 유명한 '레이저'가 제작했다. 레이저는 하드웨어를 만드는 기업이다. 하지만 게이밍 기어 설정 및 동기화 SW '레이저 시냅스(Razer Synapse)', 음향효과를 살려주는 SW '레이저 서라운드(Razer Surround)' 등 게임에 특화한 SW도 개발한다.
레이저 게임 부스터는 한글을 지원하지만, 모든 설치과정은 영어로 진행된다. 설치 과정에는 툴바 등의 부가 SW 설치 여부를 묻는데, 자신에게 필요 없다면 설치 시 이를 해제하면 된다.
설치가 끝나고 SW를 실행하면 로그인 화면이 나타난다. 레이저가 만든 SW 대부분은 레이저 계정이 있어야 사용할 수 있다. 회원 가입은 무료며, 이메일 외에 개인정보를 요구하지 않는다. 기존 레이저 제품 사용자라면 시냅스 2.0 등에서 사용하던 계정을 그대로 쓸 수 있다.
앞서 말한 것처럼 레이저 게임 부스터는 한글을 지원한다. 우측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버튼을 누르고 Language -> 한국어를 선택하면 모든 인터페이스가 한글로 바뀐다. 이 버튼에는 언어설정 외에도 각종 설정 변경 및 최신 업데이트 확인 등의 항목이 있다.
레이저 게임 부스터는 '스팀' 게임을 기본 지원한다. 스팀은 게임 개발사 '밸브'의 PC용 게임 플랫폼으로, 레프트4데드, 팀 포트리스, 게리모드, GTA4 등 다양한 게임을 지원한다. 만약 자신이 즐기는 게임이 목록에 보이지 않는다면, 추가(+) 버튼을 눌러 원하는 게임을 추가하면 된다.
최적화 방법은 간단하다. 목록에 나타난 게임을 선택하고 '실행'버튼을 누르면 된다. 실행버튼을 누르면 프린터 드라이버, 웹 브라우저, 윈도우 효과 및 테마 등 게임 실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프로세스가 종료되고, 최적화 환경에서 선택한 게임이 실행된다.
종료될 프로세스는 기본 설정돼 있지만, 이외에 사용자가 종료할 프로세스를 직접 선택할 수도 있다. 실행버튼 옆에 있는 '부스트 셋팅'을 누르면 현재 실행 중인 프로세스 목록이 나타난다. 여기서 종료할 프로세스를 추가로 선택하거나, 필요한 프로세스가 종료되지 않도록 선택 해제할 수 있다. 각 프로세스의 CPU 점유율과 메모리(RAM)를 얼마나 사용하는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어떤 프로세스를 종료해야 시스템 자원을 더 확보할 수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게임 실행 시 종료되는 프로세스는 일시 정지되는 것으로, 게임을 종료했을 때는 해당 프로세스가 재실행된다.
레이저 게임 부스터에는 시스템 최적화 외에도 다양한 부가기능이 있다. 우선 내부 온도 시각화 기능이다. CPU, 그래픽카드, 저장장치 등의 온도를 표시해주기 때문에 어떤 부품에 과부하가 걸리는지 확인할 수 있다.
진단 기능도 있다. 이 기능으로 사용자 PC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오류 발생 여부도 검사할 수 있다. 그래픽 성능, 저장장치 성능 등도 점수로 보여줘, 자신의 PC 성능을 가늠할 수도 있다. 특히 진단 기능 실행 후 나타나는 결과를 보고서 형식으로 출력할 수 있어, PC 전문가나 커뮤니티 사이트 등을 통해 어떤 문제가 있는지, 성능을 높이려면 어떤 부품을 교체해야 하는지 등의 조언도 들을 수 있다.
도구 항목에는 미세조정, 조각모음, 드라이버 등의 항목이 있다. 미세조정에는 시스템을 스캔하고 최적화하는 기능이 있으며, 조각모음은 특정 게임을 실행할 때 불러오는 파일을 재정렬해 로딩 속도를 높일 수 있는 기능이 있다. 드라이버 항목에는 PC에 설치된 각 드라이버의 최신 버전을 확인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는 기능이 들어있다.
스크린캐스트 기능도 눈에 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초당 화면 표시수(Frame per second, 이 수치가 높을수록 화면이 부드럽게 표시됨)를 나타내주며, 자신이 게임을 플레이하는 장면을 녹화하거나 스크린샷을 촬영할 수 있다. 다만 이 기능도 시스템 자원을 차지하기 때문에, 사양이 낮은 PC에서 이를 실행하면 성능이 떨어질 수도 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