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일, 싸이월드 미니홈피가 종료된다고?
미니홈피 부가 서비스만 일부 종료… 미니홈피 서비스는 계속 유지
필자는 최근 지인에게 오는 12월 2일 싸이월드 서비스가 종료되니 사진이나 동영상, 글 등을 백업해놓으라는 연락을 받았다. 얼마 전 미투데이가 서비스 종료 결정을 내린 터라 긴가민가해하며 고객센터로 전화를 걸었다. 결국, 해프닝으로 끝났다.
이번에 종료하는 서비스는 싸이월드 미니홈피가 아닌 미니홈피 섹션, 즉 부가 서비스다. 미니홈피 섹션 서비스의 사용자 감소로 서비스 운영 및 유지가 어려워 해당 서비스를 종료하는 것이다. '그런 게 있었어?'라고 의문을 가진 사람이라면 과거 '미니홈피 광장'과 동일한 서비스라고 생각하면 된다. 홈피자료방은 대문사진(미니홈피 메인 사진), '짤방', 인증샷, 이모티콘 등 자신의 미니홈피를 꾸밀 다양한 콘텐츠가 있던 곳으로, 많은 이용자가 자신이 직접 찍은 사진이나 움직이는 그림, 영화 명장면 캡처 등을 공유하던 공간이다. 홈피이야기는 좋은 글, 각종 문화생활 소식, 음식 레시피 등에 관한 글을 공유하는 공간이다. 미니홈피 섹션은 지난 9월 3일부터 게시물 등록이 중단된 상태다.
이번 서비스 종료로 삭제되는 콘텐츠는 사용자가 미니홈피 섹션 직접 올린 게시물이다. 자신의 미니홈피에 올린 게시물을 공유하기로 내보냈다면 미니홈피 게시물은 사라지지 않는다. 싸이월드 관계자는 서비스 종료(12월 2일) 전, 삭제 대상 게시물을 자신의 미니홈피나 블로그로 스크랩할 것을 당부했다.
미니홈피 섹션(http://www.cyworld.com/pims/mhsection/mh_index.asp)으로 이동한 뒤 자신의 아바타 밑에 있는 '내 자료방 보기'를 선택하면, 지금까지 올린 게시물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백업할 게시물을 선택하고 스크랩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번 일부 서비스 종료로 싸이월드 미니홈피 서비스가 완전히 종료되는 것은 아닌가 우려할 수도 있다. 하지만 당분간 큰 걱정은 없어 보인다. 2013년 10월, 시장조사기관 닐슨 리서치가 발표한 자료를 보면 싸이월드 도메인으로 접속한 *순 방문자 수는 1,057만 6,000명으로, 국내 10위를 차지했다. 지난 7월에는 기존 미니홈피의 인터페이스를 모바일 환경에 맞도록 바꾸는 등 도태되지 않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www.cyworld.com으로 접속한 사람 수, www.nate.com으로 접속한 수와 별개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