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앱 순위, 애플 아이웍스? 무료로 드립니다
얼마 전 애플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아이패드 미니2 레티나, 아이패드 에어 등의 신제품과 함께 맥OS X 메버릭스를 발표하면서 '무료'를 선언했다. 최신 운영체제는 물론 10월 1일 이후 맥(Mac)을 구매한 사람에게 아이웍스(iWorks)와 아이라이프(iLife) 맥 버전을 무료로 제공한다. 이는 아이폰5s와 5c 구매자도 해당된다. 현재 애플 앱스토어에는 스마트폰용 iWorks와 iLife를 내려받을 수 있는 항목이 따로 마련돼 있다. 최신 아이폰 구매자라면 이를 구형 아이패드, 아이패드 미니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iWorks
iWorks는 애플이 제공하는 모바일 오피스 프로그램으로, 페이지스 , 넘버스 , 키노트 등으로 구성돼있다. 정상 가격은 각각 9.99달러(한화 약 1만 600원)지만, 앞서 말한 것처럼 아이폰5s/5c 구매자는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페이지스(Pages)는 워드 프로세서 앱이다. 약 60여 가지의 기본 서식을 제공하며, 간단한 터치로 텍스트, 이미지, 도형 등을 추가할 수 있다. 미디어 브라우저를 통해 문서에 이미지 및 동영상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으며, 이미지 주변 텍스트 자동 줄 변경, 변경내용 추적, 주석 및 하이라이트 등 다양한 편의기능도 갖췄다. 특히 페이지스 2.0 업데이트로 파일 형식(포맷)이 맥 용 페이지스와 호환돼, 다양한 애플기기에서 문서를 열고 편집할 수 있다.
넘버스(Numbers)는 스프레드 시트(MS 엑셀에 해당) 앱이다. 가계부, 체크리스트, 송장 등 약 30여 종의 서식을 기본 제공하며, 250여 가지의 수식을 지원한다. 열과 행의 순서, 표의 크기 등을 간단한 터치와 드래그로 조작할 수 있으며, MS 엑셀 및 CSV 문서를 불러와 편집할 수도 있다.
키노트(Keynote)는 프레젠테이션 앱이다. 약 30여 종의 테마를 기본 제공하며, 그림이나 그래프 등의 각종 개체를 슬라이드 캔버스에서 간편하게 끌어와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눈금자 및 정렬 안내선 등의 기능이 있어 사진 및 텍스트를 세밀하게 배치할 수 있다. 또한, 자동 재생, 반복 등 고급 프레젠테이션 제어 기능을 갖췄으며, 어댑터를 연결하거나 화면 무선 공유 기능으로 프로젝터나 외장 디스플레이에 출력할 수도 있다.
iLife
iLife는 사진편집, 작곡, 영상편집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앱으로 구성돼있다(정상가격 각각 4.99달러, 한화 약 5,300원). 아이포토(iPhoto)는 기본적인 사진 분류 및 정리는 물론, 색보정, 밝기보정, 잡티 제거 기능 등을 갖췄다. 개러지 밴드(Garage band)는 음악을 배우지 않은 사람도 손쉽게 작고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앱이다. 피아노, 오르간, 드럼, 베이스 등 다양한 악기를 제공하며, 직접 작곡하는 것이 어려우면 앱에 내장된 '애플 루프(미리 녹음된 샘플 음악)'를 이어붙여 간단하게 작곡할 수 있다. 아이무비(iMovie)는 사용자가 촬영한 동영상을 간단한 터치만으로 편집할 수 있는 앱이다. 예고편 만들기, 사진으로 동영상 만들기 등 다양한 기능도 갖췄다, 특히 8종의 테마와 테마에 어울리는 영상 효과 및 음향 등을 제공해 초보자도 쇤쉽게 동영상을 편집할 수 있다.
핼러윈 종합 선물세트!
한편, 구글은 핼러윈 데이(할로윈 데이, Halloween day, 10월 31일)를 맞아 다양한 앱 및 영화, 도서 등의 유/무료 콘텐츠 추천 페이지를 마련했다. 게임은 '플랜츠vs좀비2', '좀비타운', '워킹데드(the Walking Dead; Assault)' 등의 좀비게임과 각종 핼러윈 특별판 게임들이 있다. 영화는 '연가시', '알포인트', '새벽의 저주' 등 공포영화와 '스푸키 버디즈' 등의 가족영화로 구성했다. 이밖에 도서, 애니메이션 등 핼러윈 분위기에 맞는 다양한 앱이 있으니 특별한 계획이 없는 사람이라면 구글 플레이스토어 추천 페이지를 방문해보자.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 순위
플랜츠 vs. 좀비 2
플랜츠 vs. 좀비 2는 좀비들의 공격에서 집을 지키는 디펜스 게임이다. 전작은 높은 몰입도 때문에 '악마의 게임'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였다. 이번 작품은 자신의 집을 지키던 전작과 달리, 주인공이 '타임머신'을 통해 고대 이집트, 해적시대, 서부 개척시대 등으로 이동해 세계(?)를 구하는 스토리다. 스테이지를 넘어가는 방식도 바뀌었다. 이전 작품에서는 날짜가 지나면 수영장, 마당, 지붕 등으로 이동했지만, 이번 작품은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고 '별'을 모아서 다른 시대로 이동할 수 있다. 가격 정책도 이전과 달리 기본 무료에 앱 내 구매를 추가한 방식으로 변경했다.
애플 앱스토어 앱 순위
퀵서치 <요술 방망이 프로젝트>
애플 앱스토어 유료 앱 6위에 오른 '퀵서치'는 아이폰에 웹 검색용 위젯을 띄워주는 앱이다. 앱을 실행하고 검색어를 입력한 뒤, 원하는 검색 포털을 선택하면 해당 사이트 검색 결과로 바로 연결된다. 웹 브라우저도 사파리 외에 크롬, 퍼핀 돌핀 등이 설치돼 있다면, 이를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특히 네이버나 다음 등의 포털 사이트 외에도 옥션, 유튜브, 쿠팡 등 다양한 앱도 연결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필요한 웹 사이트나 앱도 등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네이버 지식쇼핑' 웹 페이지를 사전에 등록했다면, 퀵서치 앱 검색창에 제품명을 입력하고 지식쇼핑 버튼을 눌러 해당 결과 웹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