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진공청소기 + 물걸레 = 다이슨 하드 DC57

나진희 najin@itdonga.com

다이슨
다이슨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 다이슨(dyson)이 재미있는 제품 2종을 내놨다. 무선 진공청소기와 막대 걸레가 하나로 통합된 '하드 DC57'과 날개가 없는 냉온풍기 '핫&쿨 AM05(이하 AM05)'다. 이중 다이슨이 전략 제품으로 삼은 것은 단연 하드 DC57다. 이 제품은 아시아 시장을 고려해 진공청소기에 습식 청소 패드를 채용한 것이 특징. 진공청소기를 돌린 후 물걸레질을 따로 하는 아시아 몇몇 국가의 특성을 고려해 설계한 것.

청소기와 물걸레가 하나로 합쳐진 2 in 1 개념의 청소기는 상당히 도전적인 제품이다. 다이슨의 한국 관계자는 국내 시장에서 청소기와 걸레를 결합한 형태의 제품이 성공한 사례가 없다고 전했다. 다이슨 하드 DC57이 깐깐한 한국 주부들의 마음을 잡을 수 있을까? IT동아가 29일 호림 아트센터에서 열린 다이슨 기자 간담회에 참석해 제품들을 만나봤다.

무선 청소기에 물걸레를 더하다

다이슨
다이슨

처음 하드 DC57을 봤을 때 디자인이 무척 간결해 제품의 어딘가가 빠져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기존 진공청소기의 두툼한 몸체라던가, 무선 청소기 흡입구 부분의 먼지통이라던가… 진열된 제품 뒤에서 있지도 않은 청소기 몸통을 꺼내 합체해야 할 것만 같았다. 하드 DC57은 진공청소기임에도 육중하거나 치렁치렁하다는 느낌이 없다.

다이슨
다이슨

다이슨은 하드 DC57의 헤드 부분을 '더블에지 청소기 헤드'라 부른다. 헤드의 위, 아래에 진공 흡입구가 부스러기와 먼지를 빨아들이고 가운데의 청소패드가 바닥을 닦는다. 청소기를 한 번 '슥' 미는 것만으로 진공 청소와 물걸레질을 모두 끝낼 수 있다. 이 청소패드는 표준 규격을 따르므로 3M 등의 제품과 혼용 가능하다.

다이슨
다이슨

이 제품은 다이슨 무선 청소기의 특징대로 무거운 몸통 부분이 손잡이 부분에 달려 있다. 보통 다른 무선 청소기는 흡입구 부분에 모터, 배터리, 먼지통 등이 몰려 있어 사용 시 안정적이긴 해도 제품을 들어 천장, 옷장 위 등 높은 부분을 청소하긴 어렵다. 하드 DC57은 하중이 실리는 부분이 손잡이 가까운 곳에 있어 가구 윗부분도 손쉽게 청소할 수 있다. 직접 청소기를 들어보니 디자인적 특성 때문인지 2.15kg의 무게에도 별로 부담스럽지 않았다.

헤드 부분의 청소봉을 분리해 기본 제공되는 크레비스 툴, 콤비네이션 툴 등을 장착하면 구석진 곳, 소파 사이 등의 먼지도 더 수월하게 청소할 수 있다. 충전을 위한 도킹 스테이션은 벽걸이형이며, 이곳에 청소기 본체, 크레비스 툴, 콤비네이션 툴을 꽂아 보관할 수 있다.

하드 DC57은 리튬 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사용 시간이 길어져도 흡입력이 일정하다. 다이슨은 이 제품의 작동 시간이 15분(파워모드 작동 시 6분)이라 밝혔다. 충전은 3.5시간 소요된다. 국내 소비자는 올 연말쯤 하드 DC57을 만나볼 수 있겠다. 색상은 블루&화이트 1종이고, 가격은 70만 원대로 예상된다.

날개 없는 냉온풍기

다이슨
다이슨

냉온풍기라기 보단 스피커 같은 디자인이다. AM05를 처음 봤을 때 이 제품이 냉온풍기인 줄 알아차릴 사람은 많이 없을 듯싶다. 모던한 디자인 덕에 여름/겨울이 지나도 창고행을 모면하겠다.

AM05는 선풍기와 온풍기 기능을 하나로 합친 제품이다. 제품 하나로 여름에는 시원하게, 겨울에는 따뜻하게 날 수 있다. 구동 원리는 간단하다. 제품 아랫부분에서 공기를 빨아들인 후 이를 증폭시켜 밖으로 내보낸다. 초당 빨아들이는 공기는 약 28리터. 다이슨의 에어멀티플라이어 기술이 제품에 녹아있다.

제품을 빠져나가는 공기 온도는 0도부터 37도까지 1도 단위로 맞출 수 있다. 공기를 데우는 세라믹 스톤은 최대 200도까지 뜨거워지는데 이는 온도가 높긴 해도 먼지까지 태우는 수준은 아니다. 덕분에 온풍기 사용 시 특유의 먼지 타는 냄새가 나지 않는다. 그뿐만 아니라 제품 스스로 설정 온도에 맞춰 온풍을 내보내므로 대기 모드에서는 1W 이하의 전력을 소모한다.

다이슨
다이슨

AM05는 날개가 없어 좋은 점이 많다. 일단 먼지가 낀 날개를 일일이 분리해 청소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아이나 애완동물이 장난치다 날개에 손이나 발이 끼일 염려도 없다. 여러모로 날개는 있는 것보다 없는 것이 더 낫다. 참고로 다이슨이 안전 면에서 신경 쓴 기능이 또 있다. 아이나 애완동물이 마구 뛰어다니다가 AM05를 건드려 넘어뜨렸을 때, 제품의 전원이 꺼지는 기능이다. 너무 활발한 가족 구성원을 둔 사용자라면 반길만하다.

이 제품은 작년에 출시한 AM04을 전반적으로 계승했다. 다만, 아무래도 신제품이므로 AM04보다 성능이 향상되어 공기 흡입력이 24%, 모터 회전 속도가 33% 증가했다. 오는 11월 출시 예정이며, 색상은 아이언&블루, 소프터 터치 블랙&니켈, 니켈&니켈 3종이다. 가격은 니켈&니켈 제품이 84만 8,000원이고 그 외 색상은 79만 8,000원이다.

기자의 눈으로 본 행사

다이슨
다이슨

다이슨 Trevor Brickman 디자인 엔지니어가 이 날 행사의 진행을 맡았다. 그는 기자들이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종종 제품을 들고 수 초간 자세를 취해 주었다. 행사 중간에 제품 시연을 위해 행사장을 직접 청소하는 열의도 보였다.

많은 사람이 궁금해할 다이슨과 삼성전자의 청소기 특허 분쟁에 관해서는 아쉽게도 깊은 이야기를 들을 수 없었다. 다이슨 본사 관계자들이 이에 대해 조심스러운 입장을 내비쳤기 때문. 그들은 영국에서 진행 중인 특허 소송의 결과가 세계 시장에 영향을 미치리라는 것만 귀띔했다. 다이슨은 올 8월 삼성전자의 청소기 '모션싱크'가 자사의 조정 기술을 침해했다며 영국 고등 법원에 특허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글 / IT동아 나진희(najin@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