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보는 주간 앱 순위(8.20-8.26)
스마트폰이 인기를 끌면서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시장이 전체 IT시장의 한 축을 이루게 되었다. 하지만 앱이 너무 많고, 비슷한 것도 많다. 이에 수많은 앱 중 어떤 것이 인기가 있고, 유용한지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했다. 본 정리 내용은 매주 월요일, 구글 플레이스토어 홈페이지와 애플 앱스토어의 순위를 참고했다. 게임 항목은 제외했으며, 구글 플레이스토어 신규 유료 인기부문의 '카카오톡 테마' 앱도 제외한다.
얼마 전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는 약간의 개편이 있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웹 페이지는 인터페이스가 달라졌으며, 아이튠즈 애플 앱스토어는 앱 목록 정렬 시 최근 발매일 순 정렬 기능이 사라졌다. 때문에 구글 플레이스토어는 지금까지와 같은 방식으로 연재하며, 애플 앱스토어는 신규 유/무료 인기 앱 대신 아이패드 유/무료 인기 앱을 소개하려 한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순위
Hi-Q MP3 음성 녹음기
구글 플레이스토어 유료 인기 앱 34위는 'Hi-Q MP3 음성 녹음기'다. 이 앱은 음성, 노래 등을 고음질 mp3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앱이다. 오디오 샘플링 비율은 최대 44kHz며 비트 전송률은 최소 32kbps에서 최대 320kbps로 설정할 수 있다. 저장공간 사용 한도를 설정할 수 있어, 스마트폰 용량이 사용자가 지정한 만큼 남으면 자동으로 녹음이 종료된다. 또한, 녹음한 파일이 오디오 플레이어 재생목록에 나타나지 않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이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음악 감상 시 보유한 음악과 녹음한 파일이 섞이지 않아 편리하다.
모두의소개팅
무료 인기 앱 17위는 '모두의소개팅'이다. 이 앱은 사용자와 앱을 사용하는 다른 이성을 서로 연결해주는 소셜 데이팅(Social Dating) 앱이다. 앱을 설치하고 사용자가 자신의 프로필을 등록하면, 관리자가 내용을 검토하고 앱에 등록한다. 앱에서 마음에 드는 이성을 발견하면 매일 충전되는 하트를 사용해 상대방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상대방이 마음에 들면 'OK' 버튼을 눌러 마음을 표시하고, 상대방이 수락하면 두 사람이 서로 연결된다.
내비게이션 팝업콜
신규 유료 인기 앱 2위는 '내비게이션 팝업콜'이다. 이 앱은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 사용 시 통화 창을 팝업으로 화면에 띄워 통화할 수 있는 앱이다. 즉 내비게이션을 끄지 않아도 전화를 받을 수 있다. 전화를 받는 즉시 스피커 모드로 사용할 수 있으며, 내비게이션을 종료하지 않고 전화를 걸 수도 있다. 내비게이션뿐만 아니라 게임, 영화감상, 웹 서핑 중에도 화면전환 없이 통화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FIFA 온라인3 도돌런처 테마 확장팩
신규 무료 인기 앱 3위는 'FIFA 온라인3 도돌런처 테마 확장팩'이다. . 이 앱은 스마트폰 테마를 피파 온라인3 분위기로 바꿔주는 앱이다. 테마를 적용하면 배경화면, 아이콘, 위젯 등이 모두 바뀐다. 도돌런처를 설치해야 사용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4.0(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이상 사용할 수 있다. 개발사는 오는 8월 31일까지 이 앱을 내려받고 배너를 통해 피파 온라인3에 로그인한 사람에게 12시즌 300명 지명 선수팩, 행운의 EP카드, 감독명 변경권, 팀 병경권 등 2만 원 상당의 게임아이템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애플 앱스토어 순위
Facetune
애플 앱스토어 아이폰 유료 인기 앱 4위는 'Facetune'이다. 이 앱은 스마트폰에서 포토샵 수준의 얼굴보정을 할 수 있는 앱이다. 피부의 주름이나 잡티를 없애는 기능은 물론, 눈썹이나 수염을 다듬는 기능도 갖췄다. 눈의 색을 바꾸거나 적목현상을 제거할 수도 있으며, 간단한 터치로 실제 화장한 것처럼 꾸미거나 눈 밑 다크서클을 가릴 수도 있다. 또한, 이 모든 기능을 간단한 터치만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SoundCloud
아이폰 무료 인기 앱 1위는 'SoundCloud'다. 이 앱은 음악공유 서비스인 soundcloud.com의 공식 앱으로, 음원 듣기, 검색, 공유 등의 기능을 스마트폰용으로 제작한 앱이다. soundcloud.com은 전 세계 작곡가들이 모인 커뮤니티다. 사용자는 여기서 음악, 코미디, 뉴스, 팟캐스트, 라디오 등을 청취할 수 있다.
GarageBand
아이패드 유료 인기 앱 4위는 'GarageBand'다. 이 앱은 음악을 배우지 않은 사람도 손쉽게 작곡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기능을 제공하는 앱이다. 피아노, 오르간, 드럼, 베이스 등 다양한 악기를 제공하며, 내장 마이크를 사용해 연주한 곡을 녹음할 수도 있다. 직접 연주하는 것이 어려우면 전문가가 사전에 녹음한 음악 샘플(애플루프)을 이어붙여 손쉽게 작곡할 수도 있다. 이 앱의 가장 재미있는 점은 친구와 함께 연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와이파이나 블루투스로 최대 3명의 친구와 함께 연주하고, 이를 녹음할 수도 있다. 음정이나 박자, 화음 등은 모두 밴드 리더와 자동으로 동기화되며, 리더는 모든 구성원의 녹음 항목을 자동으로 수집해 믹스다운(개별 연주를 하나로 묶어 음악으로 만드는 작업) 하거나 공유할 수 있다.
Magic Piano
아이패드 무료 인기 앱 1위는 'Magic Piano'다. 이 앱은 사용자가 부르노 마스에서 모차르트까지 다양한 장르의 곡을 손쉽게 연주해볼 수 있는 피아노 앱이다. 피아노를 배우지 않은 사람이라도 화면에 나타나는 노트(화면에 나타나는 원형 그림)만 터치하면 직접 연주하는 기분을 낼 수 있다. 피아노를 배운 사람이라면 직접 건반을 치며 연주할 수 있는 기능도 있으니 참고하자. 이밖에 현재 다른 사용자가 연주하는 곡을 들을 수 있는 기능을 갖췄으며,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계정을 연동해 자신의 연주를 공유할 수도 있다.
애플 금주의 무료 앱
애플 앱스토어에서 이번 주 금요일까지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는 앱은 'Sky Gamblers: Storm Raiders'다. 세계 2차대전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비행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게임에 등장하는 지역은 진주만, 도버 해협, 미드웨이, 독일, 프랑스 등 2차대전 실제 격전지이며, 전투기도 당시 쓰이던 장비도 섬세하게 표현했다. 또한, 아지랑이, 광원효과, 날씨 등을 사실감 있게 묘사헀다. 온라인 멀티 플레이를 지원하며, 에어 플레이 기능을 지원해 더 큰 화면에서 게임을 즐길 수도 있다.
글 / IT동아 이상우(lswoo@itdonga.com)